각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올바른 식생활
작성자 박지현 등록일 10.12.07 조회수 246
 

 식사요법은 바른 식생활 실천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① 균형 잡힌 식사(골고루 잘 먹기, 끼니 거르지 않기)를 하도록 합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여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합시다. 끼니를 거르면 그 다음 끼니에는 배가 고프므로 과식을 하게 되어 열량이 초과하게 됩니다)

② 음식을 열심히 씹어 먹는 버릇을 기르도록 합시다.

음식을 빨리 먹을 때, 빨리 먹거나 마구 먹으면 배가 부른 것을 느낄 수가 없게 되어 배가 부르다고 느낄 때까지 먹게 되므로 음식은 천천히 먹어야 과식하지 않고 절제하여 적당히 먹을 수 있게 됩니다.

③ 잠자기 1~2시간 전에는 군것질을 하지 않도록 하세요!!

특히 잠자기 전에 먹는 시간은 잠자면서 활동량이 적어지므로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④ 누워서 TV나 책을 보면서 군것질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배가 고프지 않아도 책을 읽거나 TV를 볼 때 습관적으로 열량이 높은 스낵류나 과자류, 단 음료수 등을 먹으므로 열량섭취가 높아지므로 평소 늘 주의하도록 하세요! 항상 뭔가 먹고 싶으며 기분이 안 좋거나 우울할 때는 기분을 해결하려고 과다한 음식이나 간식을 먹어서는 안돼요.

⑤ 식사 일기를 쓰고 다음 식사 계획을 세워보세요!

식생활 실천표를 잘 활용해봅시다

⑥ 단것과 지방 식품을 피하는 간식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자.

간식은 필요한 만큼만 달지 않게 먹는 것이 열량을 높이지 않아 좋습니다.

    그런데 우리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쵸콜릿, 사탕, 콜라, 사이다 등의 단 음식이나 햄버거, 피자 등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열량을 많이 내는 음식들로서,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열량이 높아져 체중이 증가하게 되므로 되도록 삼가야겠지요!

⑦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자연스러운 신체활동을 많이 하도록 합시다.

평소 활동량을 증가시키거나 운동을 하면 체내 열량이 소모되어 체중증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몸이 무거우므로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기도 하지만, 그럴수록 활동량과 운동량을 증가시켜 체중증가를 막아야 합니다.

⑧ 게으름은 비만의 요인이므로 항상 부지런한 생활을 하도록 합시다.


이전글 약물 오남용의 기본개념
다음글 인스턴트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