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데일리뉴스 인터넷신문 각리초 보도자료
작성자 각리초 등록일 12.06.12 조회수 321

데일리뉴스 인터넷신문 6월 4일자 <파워인터뷰> 보도자료에 우리학교 기사가 실렸습니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넓은 마음으로 품을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체험위주의 다채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활동이 소개되었습니다.

 

http://www.idailynews.co.kr/news/20016

 

각리초등학교 이문희 교장
상대방을 배려하고 넓은 마음으로 품을 수 있는 인재 양성 할 것


 충청북도 청원군에 위치한 각리초등학교 ( 이하 각리초교 ) 는 지난 1933 4 월 개교 이래 현재까지 많은 지역 인재들을 배출해 냈다 . 오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 , 사랑으로 감싸주는 선생님 , 알찬 실력을 다지는 어린이 상을 표방하며 ‘21 세기를 주도하는 창의적이고 참된 어린이 육성 이라는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또한 각리초교는 지난 2010 3 월 충청북도교육청지정 안전교육시범연구학교 운영 , 2012 3 월 충청북도교육청지정 인성교육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양질의 인성교육이 원활히 이루어졌다는 평가를 받으며 안전교육우수 사례발표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룩하여 그동안 전개해온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가치를 입증 받았다 . 아름다운 인성으로 21 세기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의 꿈이 살아 숨 쉬는 곳 , 각리초교로 떠나보자 .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 , 인성교육의 시작

 각리초교는 책과 교실에서만 살아있는 인성교육이 아닌 , 체험과 실천 중심의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타인 배려를 생활화 하여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 이문희 교장은 인성 교육은 곧 주도적으로 타인과 잘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 ‘ 한국사회가 선진화 · 현대화 되는 도중 일어나는 가장 큰 문제가 더불어 살아간다는 생각이 약해지기 때문 이라고 밝혔다 . 이 같은 사회 분위기 속에서는 자라나는 후학들은 올바로 보고 배우기가 힘들다며 , 올바르게 공유할 수 있는 언어공간 및 행동공간이 절실히 필요하므로 , 학교와 공교육이 그 교육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 이어 이문희 교장은 인성교육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약자를 돕고 , 몸이 불편한 친구를 위해 길을 비켜주는 등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보면 이해 못할 것이 없지요 . 21 세기는 한마디로 배려와 존중의 미덕이 필요한 시점 입니다 . 때문에 배려교육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 배려는 각리초교가 추구하는 인성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덕목입니다 .” 라며 배려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때문에 각리초교는 전년도에 이어 올해 역시 기본 인성교육 키워드를 배려 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화된 다채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

 

 체험과 실천 위주의 살아있는 인성교육 실천에 앞장

 각리초교는 이문희 교장 부임 전부터 학생들의 생활본 작성 등으로 인성교육을 전개하고 있었지만 , 이에 더 나아가서 행동으로 옮기며 직접 실천하는 생활 속의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 체험과 실천 위주의 다채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전개하고 있다 . 특히 각리초교는 크고 작은 생활 습관들로 정해진 사회 규칙이나 규범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 원래 가지고 있던 것을 회복하는 운동을 통해 아주 작고 기본적인 것부터 실천하기로 했다 . 먼저 교사와 학부모부터 일상생활 속에서 기본 생활습관 및 질서예절을 준수하여 학생들의 선행학습이 이뤄지도록 배려했다 . 이를 위해 수차례의 학부모 강연 및 교육을 진행하여 학교와 가정이 하나의 교육공동체를 구성하여 , 보다 효과적인 인성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했다 .

 뿐만 아니라 각리초교는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단순 참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에 나가서 각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원활히 살아갈 수 있도록 ,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자는 것이다 . 이를 위해 교사가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선두 지휘하거나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 지원자의 역할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좋은 교육적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도록 뒤에서 돕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성과가 뛰어나지 않거나 실수를 하도라도 학생들을 독려하고 자신감을 북돋아 주며 , 학생들의 자치활동 역량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

 그 일환으로 시행되는 다채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관심을 끌고 있다 . 가장 먼저 학생들이 직접 생활 수칙을 제정하여 정돈된 생활습관을 가지고 친구들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생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그 첫 번째가 생활본을 제작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 이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타인 배려의식 함양을 위한 중점 덕목을 선정하여 실천할 수 있는 평가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 또한 ‘1 1 학급 주제 인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급 단위의 실천적 과제를 선정함으로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하고 , 학급별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과 존중을 배우며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있다 . 이밖에도 학생들이 학교생활 속에서 즐겁게 참여하며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친구 배려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친구 사랑의 날 을 운영하고 있는데 , 이는 친구 사랑 마인드 갖기 , 친구 사랑의 편지 쓰기 , 천사표 내 친구 자랑대회 , 칭찬쪽지와 마음의 선물 나누기 , 학급별 생일 축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또한 친한 친구 동아리 활동 을 통해 학급에서 2~3 개의 동아리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 나눔의 장을 만들어 배려하는 마음으로 서로 아끼고 도와주는 가정과 같은 따뜻한 분위기의 학교 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해 채소 가꾸기 , 봉사활동하기 , 음식 나누기 , 공연하기 , 작품 전시하기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뿐만 아니라 마니또제 를 운영 중인데 , 학급내 비밀친구를 통해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살핌으로써 사랑과 친절 , 우정이 함께 어우러지는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는 것 .

 각리초교는 기본 생활 습관을 교육하고 학우들 간의 화목한 면학 분위기 조성 교육 외에도 웃어른과 가족을 공경하고 더 나아가 자발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 첫 번째로 효도 체험 학습의 날 을 지정하여 부모님의 소중함을 알고 효를 실천하며 이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으로 가족에 대한 이해심과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 또한 가족사랑 경연대회 의 일환으로 가족사진 공모전 , 사랑의 편지쓰기 대회 , 가족사랑 그리기 대회 등의 가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가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 중이다 . 뿐만 아니라 가족신문 만들기 대회 를 통해 온가족이 모여 함께 신문을 만들어 봄으로써 ,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과 가족 간의 화합을 다질 수 있다 . 이밖에도 각리초교는 학급 봉사의 날 을 정하여 나눔과 봉사의 미덕을 교육하는 사회 배려 체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이웃과 사회에 대한 사랑 나눔의 실천과 봉사 체험 활동을 통해 주변 공원 정화 활동 , 노인 초청 학예발표회 , 노인정 방문 등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

 인성교육 시범연구학교 및 우수실천학교 지정 · 운영

 위와 같이 다양한 인성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한 결과 각리초교는 2012~2013 년 충청북도교육청이 지정한 인성교육 시범연구학교로 선정되었고 , 이에 이어 2012 년 교육부가 선정한 인성교육우수실천학교로 선정되었다 . 이를 통해 좀 더 다양한 체험 위주의 인성 교육 활동을 전개 할 수 있게 되었고 , 자신은 물론 타인에 대한 폭 넓은 이해력을 기르고 , 그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생활 습관이 형성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각리초교 역시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더 나은 교육환경 조성 ,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 참여 활동 등을 확대 시행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각리초교는 지난해 행안부 주최로 개최된 생활안전교육 우수 실천 사례 발표 전국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이에 이문희 교장은 그동안 전개해온 교육과정이 의미 있고 가치 있다는 평가를 받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 함께 애써준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 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아름다운 인성을 지닌 올바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

 각리초교는 학생들의 아름다운 인성을 바탕으로 학력 신장을 유도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각리 KIUM 교육 을 전개하고 있다 . 이는 학력 (Knowledge), 건강 (Immunity), 창의성 (Unique), 인성 (Moral) 을 뜻하는 각리초교만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 네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체험과 흥미 위주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력 신장을 꾀하고 있다 .

이의 일환으로 각리초교는 GBS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수요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특히 GBS(Gakri Book Start) 독서교육은 각리초교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 으로서 , 아침 독서와 방과 후 독서 활동 지도뿐만 아니라 책 읽어주는 어머니 모임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마을 도서관을 자생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매주 화요일 아침에는 책 읽어주는 어머니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 이는 저학년인 1~3 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 책 읽어주는 어머니 활동은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며 , 어머니가 교실을 직접 방문하여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교육적인 내용의 책을 읽어준다 . 이밖에도 학생들은 편지쓰기 , 독서 감상문 작성 , 독서 감상화 그리기 등 갖가지 독후 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 또한 방과 후에는 학교 및 마을 도서관을 중심으로 각종 도서 대출 , 영화 감상 , 월별 독서 행사를 실시하여 독서 생활화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

 한편 각리초교만의 특화된 방과 후 학교가 학생 및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며 활발히 운영 중이다 . 각리초교 방과후 학교는 과학마술 , 뮤지컬 , 아나운서 스피치 등 타교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특색있는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23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체험과 실습 중심의 체계화된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 역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이문희 교장은 "‘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더 많은 교육 기회를 확대제공 하겠다 " 고 밝혔다 .

 

 한편 올해로 교직 입문 37 년째를 맞이하는 이문희 교장은 신바람 나는 교육 현장을 만들고 싶다고 말한다 . 가정처럼 따뜻하고 화목한 면학 분위기 속에서 친구들과 마음껏 뛰어 놀고 열심히 체험하여 , 학생들로 하여금 언제나 머물고 싶은 학교로 기억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 또한 교장 역시 교사들을 마음껏 응원하고 지원하여 교직원과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이를 통해 각리초교 학생들이 어울림에 능통한 어린이 , 어른 및 또래 집단 간의 관계에 능통한 어린이로 자랄 수 있도록 생각과 행동에 걸림돌 없는 흥겨운 학교 분위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 올바른 인성교육을 통해 각리초교 학생들이 만들어갈 아름답고 따뜻한 내일을 기대하며 박수를 보낸다 .

 

김시동 기자 .

이전글 2012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및 청원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결과
다음글 시사라이프 6월호에 실린 각리초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