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경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가경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다짐을 받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차기 실천계획에 수용하여 불친절, 불만족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Ⅰ. 학교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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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 학부모(민원인)께서 학교 방문 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가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께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를 경청 하겠습니다 (단, 수업 중에는 제외)
- ○ 학부모가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부모가 대기 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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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처리 시 우리의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수업 등 특별한 경우 외에는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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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361-813) 청주시 흥덕구 복대2동 2443
- 인 터 넷 : http://124.0.177.131/
- FAX : (043) 235-2750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234-1016 교무실 *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등 234-1017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 사항 234-1019 급식소 * 학교 급식에 관한 사항 234-6568
-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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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무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요람, 학교 신문, 학교 홈페이지에 학교교육활동 사례 등을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행복한 가경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컴퓨터 1인 1자격증 취득하기,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운영 등으로 1인 1재능 계발을 통한 가경★스타를 기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아침 10분 독서활동 운영 등으로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한 가경★스타를 기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효경문화 실천교육 강화로 인성 함양에 힘쓰겠습니다.
- ○ 학교보건관리
- * 효율적인 보건교육과 건강상담을 통해 자기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 병리검사를 포함한 신체검사를 실시하여 건강 이상자는 필요할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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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실
-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견적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지원업무서비스
-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스쿨뱅킹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 학교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주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조리종사원에 대한 월1회 이상 위생 및 직무교육(친절도)을 실시하여 급식서비스 개선을 추진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연2회 실시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Ⅲ. 시정 및 보상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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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모(민원인)이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학교를 방문하였을 경우
-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과실로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경우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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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 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Ⅴ. 학부모(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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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경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교 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 234-1019)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학부모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15:00이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