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예방 동영상 안내
작성자 김봉규 등록일 20.11.24 조회수 354

󰏅 학교폭력 예방교육 동영상 전체 개요

초등학교 저학년용(741): 슬기로운 학교 생활, 친구 우정 설명서

초등학교 고학년용(1410): 우리 모두 지켜요! 슬기로운 사이버 생활

.고등학교 학생용(1412): 알아? 이것도 사이버 폭력이래!

제목 부분(하이퍼링크) 클릭시 해당 영상으로 이동

󰏅 슬기로운 학교 생활, 친구 우정 설명서

교실에서 친구 3명이 할리갈리 게임을 하는 중에 같이 놀고 싶은 친구는 게임을 잘 못한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고,‘씨 성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오징어라고 친구에게 놀림을 당해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

선생님과 함께 영상을 보면서 따돌림과 놀림이 친구에게 많은 상처를 줄 수 있다는 내용의 이야기를 듣고, 내 주위에 있는 친구가 보물같이 소중한 친구임을 깨닫고 함께 따돌림과 놀림을 당한 친구에게 사과하고 잘 지낸다.

학교전담경찰관이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를 바란다는 내용으로 마무리

󰏅 우리 모두 지켜요! 슬기로운 사이버 생활

슬기로운 사이버 생활 1교시(사이버 언어폭력): 선생님과 함께 사이버 언어 폭력을 경험한 이야기를 나누고, 사이버상에서 언어 폭력을 당하는 영상을 시청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말한다. 사이버 언어 폭력 백신 어플리케이션체험을 통해 사이버 언어 폭력의 심각함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아이들이 느낀 감정을 서로 이야기한다.

슬기로운 사이버 생활 2교시(사이버 따돌림): 인터넷 대화방이나 스마트폰, 인스턴트 메시지 등에서 상대방을 따돌리는 행위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사이버 따돌림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고, 감정카드를 통해 아이들이 느낀 생각을 서로 이야기하면서 생각을 나눈다. 사이버 따돌림 예방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고 친구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슬기로운 사이버 생활 3교시(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공간에서 문자나 사진, 동영상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성적 수치심 또는 불쾌감,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행위인 사이버 성폭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선생님이 제시하는 삽화를 보고 사이버 성폭력에 해당하는 상황을 찾아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학교전담경찰관이 사이버 폭력에 대해 설명한다.

󰏅 알아? 이것도 사이버폭력이래!

친구 사이인 철수와 희남이 영자의 신체 영상을 공유하고, 희남은 철수에게 개인계정 정보 제공으로 돈을 벌수 있다고 말한다.

철수는 개인계정을 구하는 사람과의 연락을 통해 계정 하나당 3만원을 벌 수 있다는 내용을 듣고, 후배인 영호에게 카톡 계정을 강제로 빌리고 친구들의 계정을 더 알아오라고 협박한다.

철수는 영호에게 희남에게서 받은 영자의 신체 영상을 보내주고, 영호는 자신의 친구들과 공유하려 한다. 영호는 친구들에게 개인계정 정보를 구해서 철수에게 전달하고, 철수는 개인계정을 구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보낸다.

영호와 친구들은 개인계정 영구정지를 당하고 이를 철수에게 말하자, 철수는 영자의 신체 영상을 시청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겠다고 영호를 협박하며 추가적으로 개인계정 정보를 구해올 것을 강요한다.

(함께 고민해 볼까요) 학교폭력의 유형 찾기와 그 이유 생각하기, 영상에서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모두 찾아보기, 피해학생의 입장이 되어보고 피해학생이 어떤 느낌과 감정을 가질지 상상해보기

학교전담경찰관의 아래 질문에 대한 설명

- 사이버 폭력이란 무엇인가요?

- 사이버 폭력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나요?

- 이 장면은 사이버 폭력 중 어디에 해당하나요?

- 다른 사람의 은밀한 신체 부분을 촬영하여 돌려보는 행위도 문제행동으로 볼 수 있나요?

- 촬영한 학생 및 영상(사진)을 유포하는 학생들도 처벌받나요?

- 철수가 영호에게 개인계정을 요구하는 장면은 문제가 없나요?

- 영상에서처럼 계정을 협박이나 강요를 통해 빌리는 행위는 문제가 없나요?

- 사이버 불법도용으로 얻은 계정정보는 어떻게 사용되나요?

(시간을 되돌림) 철수가 희남에게 영자의 신체 영상을 지울 것을 말하고, 개인계정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희남이가 영호에게 개인계정 정보를 강제로 빌려달라고 협박하자 영호는 고민하다가 담임선생님께 이를 말씀드리고, 선생님은 학교전담경찰관의 도움을 받아 학교폭력의 피해상황을 극복한다.

 

 

이전글 2020년 아이돌봄지원사업 안내 리플릿
다음글 아동학대예방 홍보동영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