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초중학교 로고이미지

(중)인성교육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년 6월 1주 계기교육자료
작성자 가덕중 등록일 20.06.02 조회수 59

지 도 일 시

61

제목

현 충 일

<201466(목요일)은 제 59 회 현충일입니다.>

역사가 지나간 자리에 남겨진 희생의 흔적들, 그 흔적들은 민족의 정신으로 승화되어 역사의 밑거름이 되고, 오늘을 걷고 있는 우리들에게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힘과 지혜를 줍니다.

유구한 역사 속에서 대한민국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수많은 외침과 전쟁 속에서도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들이 있었고, 오늘을 사는 우리들 마음속에 그 분들의 정신이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정신이 우리나라를 세계에서 가장 부강한 나라로 만드는 힘입니다.

이러한 뿌리 깊은 민족정신이야 말로 튼튼한 국가 안보의 밑바탕이 되며 그것은 우리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마음을 기리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요, 66일은 현충일입니다.

우리나라는 1948815일 정부수립 후 2년도 채 못 되어 19506256.25동란을 맞았고, 이에 40만 명 이상의 국군이 귀중한 목숨을 잃었습니다. 1953년 휴전이 성립된 뒤 3년이 지나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가자 1956년부터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 열사와 전쟁으로 돌아가신 분들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추모하는 행사를 매년 66일에 가지게 되었습니다.

* 현충일은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목숨을 바쳐 조국의 수호신이 되신 애국선열과 국군장병들의 넋을 위로하고 그 충절(忠節)을 추모하며 명복을 기원하는 날입니다.

이 날은 태극기를 한 폭 만큼 내려 조기(弔旗)를 게양하고, 국립묘지나 현충탑을 찾아 참배합니다. 그리고 오전 10시에는 전 국민이 1분간 경건히 묵념을 올려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 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생명이 고귀하다고 대부분의 사람은 대답을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생명이 있어야만 그 모든 것을 이룰 수 있고 또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귀하고 귀한 단 하나 뿐인 생명을 바쳐 희생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생명의 귀중함을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일까요? 결코 그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들은 생명의 소중함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족과 사회

, 국가를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희생시킬 수 있었던 높은 뜻과 진정한 용기를 지닌 분들이었습니다.

* 국립현충원에는 이런 분들이 잠들어 계십니다.

일제 치하에서 조국의 광복을 위해 독립 운동을 하다가 목숨을 바친 애국지사들의 영혼이 잠들어 있으며, 6.25 전쟁 때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전선에서 전사한 분들의 넋이 깃들어 있습니다.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나라, 우리 가족 그리고 내 자신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충일이 되면 우리는 고개 숙여 호국 영령들의 명복을 빌며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평화롭고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것도 그 분들의 거룩한 뜻에 의하여 이루어졌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현충일을 맞이하여 우리들은 경건한 마음으로 정성 들여 조기(弔旗)를 게양하고 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그 은혜에 감사해야 합니다. 그 분들의 충성심과 애국심을 본받아 나라를 사랑하고 민족을 사랑하는 정신을 기르는 데 힘써야 할 것입니다.

---------------------------------------------------------

현충일에 태극기(弔旗)를 답시다.

弔旗게양 시간은

201466() 07:0018:00

태극기를 24시간 게양하고 있는 옥외의 주된 게양대는 당일 07:00이전과 18:00 이후에는 평시와 같이 게양합니다.

- 울타리기, 군집기, 기관기 등 다른 기도 모두 弔旗게양 함.

弔旗게양은 이렇게

깃봉에서 깃폭(깃면의 세로길이) 만큼 내려서 답니다.

태극기는 심한 비·바람 등으로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강하합니다.

弔旗게양은 어디에

주택의 경우는(집 밖에서 볼 때)

· 단독주택 : 대문의 중앙이나 왼쪽에 달기

· 공동주택 : 각 세대의 난간 중앙이나 왼쪽에 달기

<주택의 구조상 부득이 한 경우, 게양위치를 조정하여 변경할 수 있음.>

 

이전글 2020년 6월 2주 계기교육자료
다음글 2020년 5월 5주 인성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