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초중학교 로고이미지

(중)인성교육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년 5월 5주 인성교육자료
작성자 가덕중 등록일 20.06.02 조회수 55

지 도 일 시

55

제목

선생님에 대한 예절

선생님을 대하는 올바른 마음가짐

1) 선생님에게서는 지식뿐 아니라 생활의 지혜를 본받고 배우려는 마음가짐을 지닌다.

2) 선생님의 가르침에 의문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공손하게 질문하여 깨닫도록 한다.

3) 혹시 나의 능력이 선생님께서 가르치시는 것을 다 따라가지 못할 때라도 포 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능력껏 노력한다.

4) 알려고 스스로 노력하여 선생이 한 가지를 가르쳐 주시면 열 가지를 미루어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5) 남들 앞에서도 나의 행동을 바르게 할 것을 늘 생각해서 나의 행동으로 말 미암아 선생님을 욕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삼간다.

6) 선생님을 공경한다고 해서 두려워한다거나 거리를 두고 대하지 말고 항상 친밀하게 대하도록 한다.

7) 선생님의 곁을 떠난 후에라도 종종 편지를 띄우거나 방문을 하여 문안을 드린다.

8) 혹시 선생님의 꾸지람이 있을 때에는 원망하거나 피하지 말고 고마운 마음 으로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행동을 고쳐나간다.

9) 선생님의 보람은 제자인 내가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것이라는 점을 항상 되새 기고 선생님보다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선생님께 인사할 때

1) 등하교시 선생님을 만나면 45 - 60도 정도 허리를 굽혀 안녕하세요’, ‘안녕 히 계세요등의 인사말과 함께 보통의 경례를 한다.

2) 교내에서 선생님 앞을 지나갈 때, 또는 선생님께서 지나가실 때는 가볍게 인 사 한다. 두 번 이상 마주쳤을 때나 복도에서 만났을 때에는 목례를 한다.

3) 걷다가 선생님과 마주치거나 문을 열고 드나들 때 마주치면 고개를 가볍게 숙이고 선생님께서 먼저 가시도록 양보한다.

4) 인사는 대체로 2 - 5m 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하는 것이 알맞다.

 

이전글 2020년 6월 1주 계기교육자료
다음글 2020년 5월 4주 계기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