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생명존중교육에 관한 안내문 |
||||||
---|---|---|---|---|---|---|
작성자 | *** | 등록일 | 12.06.21 | 조회수 | 246 | |
자살예방(학생생명존중)교육 1. 청소년 자살의 특징 ○ 자신 나름대로의 분명한 동기가 있음 ○ 충동성이 강해 순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함 ○ 용이하게 선택할 수 있는 추락, 투신으로 인한 자살률이 증가함 ○ 현실의 고통을 벗어나 사후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음 ○ 자살에는 초기 경고 사인을 보이기에 신속하게 개입하면 자살 방지 가능함 ○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 : 청소년 전체 사망 중 자살이 2위 원인임 2. 학생 자살사건의 주요 요인 ○ 결손가정(가정 빈곤) -가족으로부터 버림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에게 자살 위험성이 존재 -대화 부족으로 자녀의 자살 위험성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 ○ 친구관계에서의 소외 -또래집단 내에서의 소외는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정서적 지지원을 상실 -우울, 불안 등 정서적인 문제를 겪을 위험성이 높아짐 ○ 성적 부담 -성적하락으로 인한 부모와의 갈등과 무력감으로 자살 시도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와 자녀간의 기대수준의 차이로 인한 갈등 3. 자살 예고 징후 ○ 자살하겠다고 위협하거나 혹은 자살을 기도한 일이 있었던 경우 ○ 친구에게 죽음에 관한 내용을 암시 ○ 자살에 관한 책을 읽거나 자살 관련 사이트에 가입∙활동하거나 글을 쓰는 경우 ○ 사소한 일로 짜증을 내거나 도전적 발언을 할 때 ○ 평상시와 다른 반항, 파괴적 행동, 급격한 성격 변화 등 ○ 부모∙가족구성원∙친구 중에 자살을 시도했거나 자살로 사망한 경우 ○ 청소년 스스로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심한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 ○ 학업 성적이 계속 떨어지거나, 장기결석, 가출 등을 보일 때 ○ 왕따, 집단따돌림 등을 당할 때 ※ 유명인사의 자살 후 1~2개월간 모방자살의 증가 4. 가정에서 대처법
○ 자녀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관찰 ○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통한 모델링 제시 ○ 자녀에게 충분한 정서적 지원 ○ 자녀와의 충분한 열린 대화 시간확보를 통한 정서의 변화 파악 ○ 자녀의 장점과 자존감을 높여줌 5. 아이 칭찬 10계명 - 칭찬할 일이 생기면 즉시 칭찬하라 -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 가능한 한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라 -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칭찬하라 - 거짓 없이 진실한 마음으로 칭찬하라 - 긍정적으로 생각을 바꾸면 칭찬할 일이 보인다 - 일의 진척사항이 여의치 않을 때 더욱 격려하라 - 잘못한 일이 생기면 야단치기보다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라 - 가끔 스스로를 칭찬하라 켄 블랜차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위 자료는 2011년 광주교육청에서 제작한 학부모 연수용 자살예방교육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
이전글 | 가덕초등학교 학칙 안내 |
---|---|
다음글 | 공익신고 안내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