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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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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명존중교육에 관한 안내문
작성자 *** 등록일 12.06.21 조회수 246

자살예방(학생생명존중)교육

 

 

1. 청소년 자살의 특징

○ 자신 나름대로의 분명한 동기가 있음

○ 충동성이 강해 순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함

○ 용이하게 선택할 수 있는 추락, 투신으로 인한 자살률이 증가함

○ 현실의 고통을 벗어나 사후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음

○ 자살에는 초기 경고 사인을 보이기에 신속하게 개입하면 자살 방지 가능함

○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 : 청소년 전체 사망 중 자살이 2위 원인임

 

2. 학생 자살사건의 주요 요인

○ 결손가정(가정 빈곤)

-가족으로부터 버림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에게 자살 위험성이 존재

-대화 부족으로 자녀의 자살 위험성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

○ 친구관계에서의 소외

-또래집단 내에서의 소외는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정서적 지지원을 상실

-우울, 불안 등 정서적인 문제를 겪을 위험성이 높아짐

○ 성적 부담

-성적하락으로 인한 부모와의 갈등과 무력감으로 자살 시도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와 자녀간의 기대수준의 차이로 인한 갈등

 

3. 자살 예고 징후

○ 자살하겠다고 위협하거나 혹은 자살을 기도한 일이 있었던 경우

○ 친구에게 죽음에 관한 내용을 암시

○ 자살에 관한 책을 읽거나 자살 관련 사이트에 가입∙활동하거나 글을 쓰는 경우

○ 사소한 일로 짜증을 내거나 도전적 발언을 할 때

○ 평상시와 다른 반항, 파괴적 행동, 급격한 성격 변화 등

○ 부모∙가족구성원∙친구 중에 자살을 시도했거나 자살로 사망한 경우

○ 청소년 스스로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심한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

○ 학업 성적이 계속 떨어지거나, 장기결석, 가출 등을 보일 때

○ 왕따, 집단따돌림 등을 당할 때

※ 유명인사의 자살 후 1~2개월간 모방자살의 증가

 

 

 

4. 가정에서 대처법

● 가장 가까이에서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진적 가장 모른다.

○ 자녀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관찰

○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통한 모델링 제시

○ 자녀에게 충분한 정서적 지원

○ 자녀와의 충분한 열린 대화 시간확보를 통한 정서의 변화 파악

○ 자녀의 장점과 자존감을 높여줌

 

5. 아이 칭찬 10계명

- 칭찬할 일이 생기면 즉시 칭찬하라

-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 가능한 한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라

-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칭찬하라

- 거짓 없이 진실한 마음으로 칭찬하라

- 긍정적으로 생각을 바꾸면 칭찬할 일이 보인다

- 일의 진척사항이 여의치 않을 때 더욱 격려하라

- 잘못한 일이 생기면 야단치기보다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라

- 가끔 스스로를 칭찬하라

󰁾 켄 블랜차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위 자료는 2011년 광주교육청에서 제작한 학부모 연수용 자살예방교육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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