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강서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현장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강서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공무원증을 달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사랑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사랑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 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이용 방법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모든 민원서류에
○ 처리담당자의 소속・성명 및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3.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께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함을 느꼈을 경우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0,000원 상당의 교육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4. 고객의 참여와 평가
□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주소 : (우) 충북 청주시 흥덕구 비하로 9번길 38번지
- 인터넷 : www.gangseo.es.kr
- 전 화 : 043-231-0218
[부서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부서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전화 팩스번호
교무실 ・ 학생 상담에 관한 사항 043) 232-0015  
급식소 ・ 학교 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043) 233-9373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 학교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 043) 231-0218 043)232-1220
유치원 ・ 유아 상담에 관한 사항 043) 231-6198  
□ 고객 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하여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느끼셨던 사항을 즉시 알려 주시거나, 민원실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의소리함」을 통하여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연락하여 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강서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부서별 이행
교무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활동
○ 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등을 연 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 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방과후교육활동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2. 학교보건관리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먹는 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 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 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3. 학교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 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행정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 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견적 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 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률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3.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