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 헌장

우리 율량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학교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 고객을 위하여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연구실(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각 학급 교실 골마루에는 학급안내판을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수업 중 제외) 우선하여 고객의 소리에 경청 하겠습니다.
  • ○ 고객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연구실(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이 대기 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특히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편안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방문하실 때 미리 사무실에 연락을 주시거나 현관에서 연락을 주시면 1분 이내에 친절하게 도와 드리겠습니다.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수업중을 제외하고 3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1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 · 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단, 불만족을 느낀 민원인이 의견을 제시할 때에는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만 회신을 해드립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주 소: (우편번호: 360-819)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 1034번지
- 인터넷 : http://www.yullyang.es.kr
(율량초 홈페이지→율량열린마당→자유게시판에 의견제시)
- F A X : (043) 211-2799
Ⅱ. 분야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교 무 부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1회, 율량어린이 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고 수시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며,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안내하고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특기ㆍ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보건관리
  • ○ 보건 교육을 통하여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발달상황 검사 및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행 정 실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합리적인 예산절감과 더불어 교육수요자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입찰 및 계약업무에 있어서 관련 법률에 의해 소액의 경우에는 수의계약으로 할 수 있으나, 가급적 견적입찰 등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되도록 소액수의계약 운용요령을 준수하여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2회 이상 학교운영위원회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지원업무서비스
  •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저희 학교에서 징수하는 급식비, 특기ㆍ적성비 및 기타 납부금은 자동으로 납부되는 스쿨뱅킹(School banking)에 의한 수납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 유치원 저소득층 자녀의 공납금과 급식비를 소정의 절차를 거쳐 적기에 지원하겠습니다.
  • 시설행정서비스
  • ○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 학교공사현장에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 실명제를 실시하여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공사업체로부터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분진발생 방지 시설 및 공사장 주변 안전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 고객인 지역주민이 민원을 제기할 경우 즉시 상담 후, 필요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민원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3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 및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 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식품 유전자 검사 등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Ⅲ.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고객의 알권리 보장 및 개인정보 보호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하 에 수집ㆍ보유하고,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Ⅳ. 시정 및 보상조치
  •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 드림은 물론,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이하‘보상물품'이라 한다)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 · 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신분상의 조치와 함께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는 물론 보상물품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과와 함께 보상물품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보상물품으로 보상하겠습니다.
Ⅴ.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으며, 부족한 점은 시정토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는 고객에게 앞으로 더욱 질 좋고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율량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요.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 211-2798)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