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용암중학교에 근무하는 교직원은 대국민 봉사자로서, 국민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임을 깊이 인식하며, 이에 학생·학부모·지역사회주민 등 모든 교육수요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우리는 고객의 여망과 시대적 여건 변화에 걸맞는 새로운 교육풍토를 조성하여 주민이 신뢰하는 성실한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고객 입장에서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이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으며, 잘못되거나 미흡한 사항에 대해 시정·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성취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괄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교 현관에는 건물 배치도를, 행정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여 민원인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이 방문하시면 우선하여 고객의 말씀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분은 행정실에서 모든 일을 보실 수 있도록 담당교직원을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교무실과 행정실에 용무가 있을 때는 행정실에서 교무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 교직원이 부재시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놓겠습니다.
- 휴게시간 또는 점심 시간에는 교대근무자를 지정하여 항시 직원이 대기토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간행물을 마련하여 놓겠습니다.
- 업무 처리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간행물을 마련하여 놓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장애인후견인제 - 우리학교를 방문하는 장애인에 대하여 행정실장을 후견인으로 지정·운영하여 업무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를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여기는 OOO입니다. OOO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OOO-OOOO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나 업무대행직원이 통화중이거나 잠시 부재중인 경우, 연락처와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하고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정중히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4회이상 전교직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ㆍFAXㆍ인터넷 등으로 이용하시는 경우 - 용건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민원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이행목표
졸업예정증명서
즉시 (3시간)
30분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가족의 경우)
재학증명서
3시간
30분
제적증명서
3시간
30분
성적증명서
3시간
30분
학교생활기록부사본
3시간
30분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30분
2. 고객을 위한 서비스 자세
* 고객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자세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확인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과 관련한 업무는 진정, 건의사항을 제외한 모든 민원을 즉결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을 위한 편의 제공 - 본관 서편에 고객전용주차장을 2면이상 확보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을 위한 전용주차공간 2면이상 확보하여 주차에 편의를 제공하고 차량에서 하차하여 행정실(293 - 4092)로 전화하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를 항시 행정실장이 비치하겠으며, 글씨나 컴퓨터를 모르는 고객을 위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요청을 하시면 전화기·복사기·컴퓨터 및 FAX 등 행정장비를 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는 한 고객께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정보(학교운영위원회, 예산, 학교일정 등)를 고객이 신청하시면 휴대폰 문자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법전, 충청북도교육청자치법규집, 도보, 민원사무편람 등을 비치하여 열람은 물론 사본 요구시 10분 이내로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분야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소관
1. 중등교육 행정서비스 * 학생 상담 업무
자녀 신상 관계로 학교를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부모의 입장으로 상담에 협조하고 전교직원이 학생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입학 업무
- 청주교육청으로 부터 배정 받아 용암중으로 전학오는 학생과 다른학교로 전출 가는 학생에 대하여는 전·입학절차를 자세히 안내하고 행정실에서는 공납금 납입 및 반환을 투명하게 하겠습니다.
* 정보실 업무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전교직원을 대상으로 90%이상 정보화교육연수를 실시함으로써 대인터넷고객에 대한 서비스행정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스승찾기 서비스 제공 - 민원인이 스승을 찿고자 전화 연락하면 (294-4093)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스승찾기」코너를 이용 즉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3. 학생 보건관리 및 급식관리 서비스 제공 * 보건관리
- 학생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고, 건강 이상자는 학부모에게 통보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급식모니 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연 2회 이상 급식학교의 위생·안전점검을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운영하여 급식에 대한 건의 사항을 수렴하 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행정실 소관
1. 진정 . 건의 접수 처리 진정·신고
- 용암중학교 교직원들의 직무와 관련된 불편과 불만사항 및 각종 건의사항 등을 방문, 전화, 우편, 언론, 인터넷 등을 통하여 진정·건의 신고하시면 성실하게 접수하여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처리
- 접수처리된 사항은 내용에 따라 담당직원이 현지확인 등 조사를 실시한 후 해당일포함 7일이내에 처리하여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원하면 반드시 1회 이상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한점의 의혹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사후관리
- 민원인의 신원과 진정·신고내용에 관한 비밀은 보장하고 당해 민원으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2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 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결과를 학교 홈페지에 등재하여 학부모가 학교운영상 황을 알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통해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 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매월 예산 집행 상황을 전교직원에게 공람하여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 겠습니다.
- 용암중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용암중학교 행정실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용암중학교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 하고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서 작성시 입찰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 이지 및 나라장터시스템(G2B)에 제공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추첨가격, 예정가격, 낙찰예정자 및 순위, 입찰금액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시스템(G2B)에 제공하겠습니다.
- 관련 법률에 의해 소액의 경우에는 수의계약으로 할 수 있으나, 가급적 공개 경쟁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업체가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적격 심사대상자의 서류준비에 시간과 경비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낙찰대상자 순위별로 적격심사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계약 체결에 소요되는 기간을 낙찰자 결정후 3일이내 실시 하겠습니다.
- 계약체결 후 준공, 납품 및 하자보수 이행기간까지 계약업무 전반에 걸친관리와 지원을 행정실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원하는 모든 학교에서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제도인 스쿨뱅킹(Scool banking)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 및 학부모에게 지급되는 모든 현금은 스쿨뱅킹 통장에 입금 하겠습니다.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 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용암중학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하에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용암중학교는 관련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교직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하게 사과함은 물론, 1회 재 방문에 5,000원 상당의 교통비(도서상품권)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교직원을 주의·교육 시키고 고객에게 사과 전화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 일과후 경비용역 직원의 전화 응대요령을 매월 교육하고 월 3회이상 누적시는 당해 경비용역 회사에 직원 교체를 요구하겠습니다.
* 고객서류 처리기간중 궁금한 점에 대하여 무성의하게 처리한 경우 또는 법정처리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조사후 고객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는 5,000원 상당의 교통비(도서상품권)를 드리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 즉시 시정 조치하고 해당공무원에 대하여는 사안에 따라 상부기관에 징계조치 의뢰하겠습니다.
고 객 참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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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서별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
교장실 : 293 - 4091
행정실 : 293 - 4092
교무실 : 293 - 40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