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량중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율량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고,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무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각실 명패를 부착하고 담당자에게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하여 학부모님(민원인)의 말씀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스,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로 인하여 학부모님(민원인)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책자를 마련하여 놓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학부모님(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1시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후 2시간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교육수요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Ⅱ.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 무 부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등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방과후교육활동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학교보건관리

* 보건,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분기별 1회이상 또는 필요시 상담과 치료를 도모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행 정 실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것이나, 가급적 견적입찰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회의시마다 지속적으로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학교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연 2회 이상 급식 만족도를 실시하여 개선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급식 식단표는 급식실시월 2일전에 가정통신문 및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식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알려드리며, 매월 납부일을 지정하여 학부모님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심의를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급식비 집행상황을 분기별로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Ⅲ.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하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 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주소 : (우편번호:360-568) 청주시 상당구 2순환로 310번지(주중동 581-6번지)
- 인터넷 : http://www.yullyang.ms.kr
- FAX:043-212-0545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상담 창구 전화번호 FAX 담 당 업 무
교장실 212-0546 212-0549 학교 운영 전반
교무실 212-0547 212-0549 학생들의 성적, 생활지도 등 학생 교육관련
행정실 212-0545 212-0549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 사항
급식소 070-7515-2560 212-0549 급식관련사항
Ⅳ.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두 번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보상(상품권 등)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예절이나 상담 시 불친절한 경우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신분상의 조치와 함께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는 물론 5,000원 상당의 보상(상품권 등)을 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제 증명 등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학부모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상품권등)을 해 드리겠습니다.
Ⅴ.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문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Ⅵ.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율량중학교 교직원은 학교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 랍니다.

* 학부모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을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을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학무모(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교육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212-0545)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