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양청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님과 지역사회가 만족하고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직원안내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민원인)께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수업중일 경우를 제외하고 30분 이내 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예정 소요시간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소 : 충북 청원군 오창읍 양청 6길 33, 양청고등학교 우편번호)363-883
- 인터넷주소 : http://www.yc.hs.kr
- 부서안내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장실 ·학교운영 전반 043-717-8801
교무실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재학생의 민원서류발급(재학증명서, 생활기록부 등)
·전·입학 등에 관한 사항 ·기타 학생관련 사항
TEL) 043-717-8800
FAX) 043-717-8897
행정실 ·학교회계 관련업무(예산, 계약, 지출, 납부금수납 등)
·민원(제증명)서류발급 및 기타민원업무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학교시설사용허가 신청
·기타 행정관련 사항
TEL) 043-717-8850
FAX) 043-717-8899
급식소 ·학생 급식관련 업무 043-717-8840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학교문집 「서원」을 연1회 , 서원소식지를 월 1회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방과 후 학교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 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ㆍ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학교보건관리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 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에 힘쓰겠습니다.
○ 학생 성교육, 약물오남용 교육, 비만예방교육 등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 들이 올바른 보건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전체 소독 등을 통해 환경위생을 개선하고, 전염병 발생 시 신속하게 원 인을 차단(등교중지, 방역 등)하여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실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전자입찰 등 을 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 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 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청렴계약제 시행
우리 양청고등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 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전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 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의 소집 7일전에 공고문을 홈페이지를 통해 탑재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의 회의 참관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1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 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라.스쿨뱅킹 시행 및 시설업무서비스
○ 스쿨뱅킹제도를 실시하여 학교에 납부하는 각종 공납금을 학부모님 예금계좌 (부득이한 경우 학생계좌)에서 자동 인출되도록 하여 학부모님께는 수납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학생은 현금 소지에 따른 분실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하 겠습니다.
○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교육시설 유지보수에 힘쓰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1.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 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2.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함께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정중한 사과는 물론 문화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3.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 한 경우
○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1일 이내에 시정하고, 처리결과를 알려드리며 앞으 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고객권리존중에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4.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문화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1.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2.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 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만족스러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양청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 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2.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올 바른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고, 민원서류 발급 시 꼭 본인 신분증과 수 수료를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리인으로 가족이 오실 경우 본인 신분증 과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건강보험증,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 명서 등)와 수수료를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교육 및 학교행정을 저해 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 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양청고등학교행정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043-717-8850) 또는 교무실(☎043-717-8800)로 연락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수업으로 인해 부재중일 경우를 대 비하여 가급적 미리 약속을 잡으시고 학교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