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적 폭력 | 신체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오는 행동 | 옷이나 물건 망가뜨리기, 금품갈취, 때리기, 밀기, 차기, 찌르기, 침 뱉기 등 |
---|---|---|
언어적 폭력 | 말이나 글로 심리적 괴로움을 주는 행동 | 모함하기, 놀리기, 비난하기, 욕하기, 빈정거리기, 모욕하기, 협박 쪽지 보내기, 거짓 소문 퍼뜨리기 등 |
관계적 폭력 | 친구관계를 무너뜨리고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행동 | 소외시키기, 무시하기, 노려보기, 코웃음 치기, 비웃기, 대답안하기, 거부하기, 유사성 행동 따라하게 하기 등 |
☞ 위의 학교폭력 유형은 가해자 중심의 행동유형이므로 실제 피해자 입장에서는 가해자의 의도성, 비의도성과 관계없이 피해자가 신체적 상해, 정신적 고통, 인격적 침해를 받았다고 느낀다면 이 또한 엄연한 학교폭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 |
---|---|
2 | 학교에 지각이나 결석을 자주 한다. |
3 | 갑자기 전학가고 싶다고 말한다. |
4 | 집에 돌아오면 피곤한 듯 주저앉아 있고 기운이 없다. |
5 | 말수가 점차 줄어들고 혼자 있기를 즐긴다. |
6 | 식욕이 거의 없고 잠을 잘 자지 못 한다. |
7 | 두통이나 복통 등 신체의 여기저기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
8 |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거나 잠꼬대, 앓는 소리를 한다. |
9 | 부모와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눈길을 피한다. |
10 | 필요한 물건이 많다며 자주 용돈을 요구한다. |
11 | 때로는 집의 돈을 훔치기도 한다. |
12 | 가방이나 책에서 `'죽어라`'같은 폭력적 단어가 발견 된다. |
13 | 몸에 상처가 있어도 이유를 말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은 핑계를 댄다. |
14 | 옷이 더럽혀져 있거나 찢어져 있다. |
15 | 같이 어울리는 친구가 거의 없다. |
16 | 학용품이나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
17 | 전화벨 소리에 민감하고 비밀리에 통화한다. |
18 | 부모의 훈계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다. |
19 | 성적이 현저히 떨어진다. |
20 | 비밀스럽게 자주 외출한다. |
도움되지 않는 말 × | 도움되는 말 ○ |
---|---|
- 네가 바보냐? 맨 날 당하고만 살게? - 별거 아니야. - 그것도 해결 못 해? - 맞지만 말고 너도 똑같이 때려. - 공부만 잘 하면 친구들이 널 무시 못 해. - 졸업하면(학년 바뀌면) 괜찮아져. - 엄마가 해결해줄테니 넌 공부나 해. |
- 잘 견뎌왔구나. - 많이 힘들었겠구나. - 지금이라도 말을 해줘서 고맙구나. - 마음고생이 많았겠구나. - 힘들었을 텐데 엄마가 무심해서 미안하구나. - 힘들 땐 언제든지 엄마에게 얘기하렴. - 함께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