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성화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담당자를 10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 된 직원 안내판을, 교무실 및 행정실내에는 담당자 명패를 설치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 및 민원인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학부모 및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사랑합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모든 학부모 및 민원인께는 수업 중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학부모 및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떠났을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외출. 출장. 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담당자를 지정, 인계.인수에 철저를 기하여 민원 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학부모 및 민원인은 도착 10분전에 미리 연락을 주시면, 교직원 2명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필요하신 신청 절차 및 민원을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사랑합니다”와 부서명,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상담에 응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신뢰와 믿음을 주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학부모 및 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곧 연결하여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으며, 잘못 걸려온 전화라도 정중히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학부모 및 민원인의 성명 및 용건,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편 ・ 팩시밀리 ・ 인터넷 등으로 이용하시는 경우
* 학부모 및 민원인이 우편.팩시밀리.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팩시밀리.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 학부모 및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 서류명 |
처리시간 |
처리부서 |
재직증명서 |
10분 |
행정실 |
졸업증명서 |
10분(영문:1일이내) |
행정실 |
재학증명서 |
10분(영문:1일이내) |
행정실 |
성적증명서 |
10분(영문:1일이내) |
교무실, 행정실 |
생활기록부사본 |
10분(영문:1일이내) |
교무실, 행정실 |
제적증명서 |
10분 |
행정실 |
교육비납입증명서 |
10분 |
행정실 |
-
3. 학부모 및 민원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
-
* 각종 민원 서류에서 구비 서류가 미비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 학교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 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법전, 충청북도교육자치법규집등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사본 교부 등 열람을 적극적으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o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교육서비스에 대하여 불편, 불친절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전화우편문서팩스밀리 등의 방법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o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소 : 우편번호(361 - 230) 충북 청주시 흥덕구 새성화로 35(성화동 615번지)
- 인터넷 : http://www.seonghwa.ms.kr/
- 교장실 : 043) 231 - 2701
- 교무실 : 043) 231 - 2702(5,8)
- 행정실 : 043) 283 - 2097
- 팩시밀리 : 043) 283 - 2090
Ⅲ.시정 및 보상조치
-
* 담당자의 잘못으로 학부모 및 민원인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자체 평가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자체 평가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 및 민원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
성화중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교육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283-2097)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