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제천용두초등학교 교직원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님과 지역 사회 주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로 모든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교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이 알고자 하는 상황이 있을 때에는 만족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교의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및 행정 업무 처리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한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우리 제천용두초등학교는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방문 민원
  • 우리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해당 교직원을 만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정중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하던 일을 멈추고 우선하여 민원 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그 경과와 내용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방문객의 편의를 위하여 학교시설(PC,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및 자료를 무료로 사용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 나. 전화 민원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항상 "안녕하십니까?"또는 "감사합니다 제천용두초등학교 교사(행정실) ○○○입니다." 라고 친절하게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교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시켜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에는 그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연락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다. 우편 및 FAX, 인터넷 민원
  • 고객이 우편을 통하여 민원서류를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보된 처리 민원 결과를 전화로 바로 확인하여 고객이 그 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하겠으며, 그것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연락드리겠습니다.
  • 기타 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해 이용하시는 방법에 대하여는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 1회 방문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동일 민원으로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현재 처리시간보다 75%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현재 이행목표 처리시간 구비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 (가족의 경우)
    300원
    2 재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300원
    3 졸업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300원
    4 재학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300원
    5 성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300원
3. 교육업무 서비스 이행
  • 가.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용두어린이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 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나. 학교보건관리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먹는 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4. 행정업무 서비스 이행
  • 가.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각급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나.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용두초등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에 저희 용두초등학교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다. 입찰 및 계약운영서비스
  • 우리학교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겠습니다.
  •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서 작성시 입찰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 시스템(G2B)에 제공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추첨가격, 예정가격, 낙찰예정자 및 순위, 입찰금액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 시스템(G2B)에 제공하겠습니다.
  • 관련 법률에 의해 소액의 경우에는 수의계약으로 할 수 있으나, 가급적 공개경쟁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업체가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 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적격 심사대상자의 서류준비에 시간과 경비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낙찰대상자 순위별로 적격심사 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계약체결 후 준공, 납품 및 하자보수 이행기간까지 계약업무 전반에 걸친 관리와 지원을 시설공사 감독부서인 시설계와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이행하겠습니다.
  • 라. 지원업무서비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원하는 모든 학교에서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제도인 스쿨뱅킹(Scool banking)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저소득층 자녀인 고객에게 소정의 절차를 거쳐 수업료를 매분기 지원하겠습니다.
  • 마. 학교시설공사
  •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공사현장에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 실명제를 실시하여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 착공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
  • 바.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 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저소득층 자녀인 고객에게 소정의 절차를 거쳐 급식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1. 고객이 교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교통비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또는 농산물 상품권 등)을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2. 전화 또는 직접 방문시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 1회 지적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시 주의 조치하고
  • 3회 이상 누적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고객으로부터 친절·우수 공무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1회 지적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시 주의 조치하고
  • 3회 이상 누적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 매년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여 이를 지면(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또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 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 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 학교 교직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불친절한 사례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팩스·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 하여 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근무일 7일 이내) 그 결과를 회신하여 드리고 향후 학교운영계획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 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