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 헌장

우리 죽림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생이 행복한 학교, 선생님이 보람을 갖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성취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교육행정서비스 공통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1.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겠으며, 각 층별로 별도의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에 지장이 없는 한,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를 경청하겠습니다.
  • ○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사가 수업중일 경우에는 수업 종료후, 수업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 습니다.
  •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 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1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거나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나 문자서비스(SMS-Short Message Service)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이 민원에 필요한 복사기, 팩시밀리, 컴퓨터, 전화기 등 필요한 장비를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이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민원처리나 궁금증 해결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안녕히 가세요. 또는 좋은 하루 되세 요.”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2.전화하시는 경우
  • ○ 고객이 주신 전화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죽림초등학교 행정실(교무실)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받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담당자(부서)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부득이 자리를 비울 경우 개인 핸드폰으로 착신 전환하여 고객의 민원에 응대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237-3469)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 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 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고객의 이름, 전화번호 등을 메모 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 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3.우편ㆍFAXㆍ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 우편·FAX·인터넷(질의)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FAX민원은 1시간 이내에 우편과 홈페이지 민원은 3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 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 간단한 질의는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후 방문수령 및 우편 등 고객에게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 자세
  • 공명정대한 민원 처리를 위하여
  • ○ 고객을 대할 때에는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 ○ 민원서류의 접수는 5분 이내에 완료하고, 담당자의 성명과 전화번호도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을 신청한 후 같은 일로 우리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상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서
  • ○ 민원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될 때는 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등으로 고객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서류가 흠이 있는 경우는 근무시간 이내에 신청인에게 알려드리고, 민원인과 협의하여 보완기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때에는 연장사유와 처리 예정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과 비밀보장
  •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jukrim.es.kr) → 학교안내 → 교육행정서비스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공개절차 : 정보공개신청(청구서 제출) → 정보공개신청(청구)서 접수(민원)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여부결정 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정보공개 신청 방법(인터넷 또는 직접 작성)
    • - 인터넷 신청 시 : 홈페이지(http://www.jukrim.es.kr) → 학교안내 → 교육행정서비스
      - 문서신청 시
      · 직접 방문 접수 : 행정실
      · FAX 접수 : ☎(043)-237-3470
      · 우편접수 : 청주시 흥덕구 죽림동 293번지 (361-250)
    •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 고객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 교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개
    •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공지사항)
  • 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하여 주시 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전화(043-237-3469), 홈페이지 게시를 통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각종 매체를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교육행정 서비스헌장 이행 기준
    • 1.학사관리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학교안내)
    • ○ 학부모와의 전화, E-mail을 통하여 학생 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당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 교수학습도움센터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돕겠습니다.
    • 2.보건관리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죽림소식 → 보건소식)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 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 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 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 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 하겠습니다.
    • ○ 먹는 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 공하겠습니다.
    • 3.급식관리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죽림소식 → 급식소식)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 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매월식단표 및 교육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부모님이 언제든지 확인하여, 학교 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 모니 터링을 강화해서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급식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 습니다.
    행정실
    • 1.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죽림소식 → 공지사항)
    • ○ 각종 제증명을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발급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 모니 터링을 강화해서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급식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 습니다.
    • 민원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현재 이행목표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가족의경우)
      재학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
      제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
      성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
      학교생활기록부사본 3시간 2시간 30분 ‘’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1시간 30분 ‘’
    • ○ 타기관(시ㆍ도교육청 및 학교)로의 FAX민원처리는 다소 시간이 지연 될 수 있으니, 미리 전화주시면 방문시 즉시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 FAX민원처리신청서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고객께서 미리 작성하신 후, FAX(043-237-3470)로 보내주시면 고객께서 방문 즉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2.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행정공개)
    • ○ 학교회계의 예ㆍ결산 내용을 학교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 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학교발전기금의 계획서를 학교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집행상황은 연4회이상 홈페이지에 결산서를 공개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 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3.청렴계약제 시행 서비스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 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