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여자중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제천여자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한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업무개선에 반영하겠으며 동시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연구실(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도록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연구실(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Ⅱ. 분야별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교무실
  • + 학교교육활동안내
  • - 학습방법 안내 및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를 일반화하여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 - 학력제고를 위한 학력관리 종합시스템을 이용하고 교과협의회, 자체연수를 통하여 수업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학습 방법의 개발·적용으로 수준별 교과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 특기적성교육 등과 연계한 다양한 특기개발 기회제공으로 우수인재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 수학·과학·발명 영재반 편성 및 운영의 내실화를 통하여 특수재능아 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 수행평가, 정기고사의 평가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학교공통체가 공동 노력하겠습니다.
  • - 지역사회 과학교육의 센터로서의 과학실 운영을 극대화 하겠습니다.
  • + 보건관리
  • - 학생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별도로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행정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4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 및 홍보강화를 위해 연수·홍보자료를 활용하겠습니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우리 제천여자중학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지원업무시스템
  •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제도인 스쿨뱅킹(School banking)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 저소득층 자녀인 고객에게 소정의 절차를 거쳐 급식비 및 학교운영지원비를 매분기 지원하겠습니다.
  •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390-897) 충북 제천시 청전동 71-1번지
    * 인 터 넷 : http://www.chechon-gm.ms.kr
    http://125.249.210.131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게시판 】
    * F A X : 043)646-0009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내 용 대표전화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643-5081
    연구실(교무실) - 학생에 관한 전반적인 상담
    - 연간 학사일정 운영
    - 평가의 범위 및 공정성 확보 대책
    - 대내외 교육행사 활동
    - 동문회관련 상담
    - 학생이동 사항(전·입학 등)
    - 자모회관련 상담
    643-5082
    상담실 - 학생의 고민 상담 등 643-4298
    과학실 - 과학실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등 648-8639
    보건실 - 학생건강검사에 관한 사항 등 643-4276
    체육관 - 체육관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등 642-0147
    도서실 - 도서실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등 643-4187
    정보실 - 정보실(컴퓨터)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등 643-4047
    급식실 (영양사) -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사항
    - 급식물품 재료 및 기타 사항
    643-5083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 공납금 납부에 관한 사항
    - 학비지원 및 감면에 관한 사항
    - 학교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
    - 학교회계 예·결산에 관한 사항
    - 학교연혁에 관한 사항
    - 각종 계약에 관한 사항
    643-5083
Ⅲ. 시정 및 보상조치
  •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신분상의 조치와 함께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는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중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학부모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643-5083)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