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의 개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그 범위가 훨씬 넓습니다. 다른 사람의 몸과 마음에 상처를 주는 모든 말과 행동을 학교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구체적인 형태 (가해자 중심의 행동 유형)

신체적 폭력 신체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오는 행동 옷이나 물건 망가뜨리기, 금품갈취, 때리기, 밀기, 차기, 찌르기, 침 뱉기 등
언어적 폭력 말이나 글로 심리적 괴로움을 주는 행동 모함하기, 놀리기, 비난하기, 욕하기, 빈정거리기, 모욕하기, 협박 쪽지 보내기, 거짓 소문 퍼뜨리기 등
관계적 폭력 친구관계를 무너뜨리고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행동 소외시키기, 무시하기, 노려보기, 코웃음 치기, 비웃기, 대답안하기, 거부하기, 유사성 행동 따라하게 하기 등

☞ 위의 학교폭력 유형은 가해자 중심의 행동유형이므로 실제 피해자 입장에서는 가해자의 의도성, 비의도성과 관계없이 피해자가 신체적 상해, 정신적 고통, 인격적 침해를 받았다고 느낀다면 이 또한 엄연한 학교폭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

학교폭력 피해자의 행동 징후

다음 항목은 자녀가 학교폭력의 피해를 입고 있는지의 여부를 진단해 볼 수 있는 자녀에 대한 부모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20개의 항목 중 5개 이상의 영역이 체크된다면 자녀가 학교폭력의 피해자일 가능성이 있고 체크된 영역이 많을수록 그 피해의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겠습니다.

번호 내용
1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
2 학교에 지각이나 결석을 자주 한다.
3 갑자기 전학가고 싶다고 말한다.
4 집에 돌아오면 피곤한 듯 주저앉아 있고 기운이 없다.
5 말수가 점차 줄어들고 혼자 있기를 즐긴다.
6 식욕이 거의 없고 잠을 잘 자지 못 한다.
7 두통이나 복통 등 신체의 여기저기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8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거나 잠꼬대, 앓는 소리를 한다.
9 부모와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눈길을 피한다.
10 필요한 물건이 많다며 자주 용돈을 요구한다.
11 때로는 집의 돈을 훔치기도 한다.
12 가방이나 책에서 `'죽어라`'같은 폭력적 단어가 발견 된다.
13 몸에 상처가 있어도 이유를 말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은 핑계를 댄다.
14 옷이 더럽혀져 있거나 찢어져 있다.
15 같이 어울리는 친구가 거의 없다.
16 학용품이나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17 전화벨 소리에 민감하고 비밀리에 통화한다.
18 부모의 훈계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다.
19 성적이 현저히 떨어진다.
20 비밀스럽게 자주 외출한다.

학교폭력 가해자의 행동특성

학교폭력 피해 자녀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도움되지 않는 말 × 도움되는 말 ○
- 네가 바보냐? 맨 날 당하고만 살게?
- 별거 아니야.
- 그것도 해결 못 해?
- 맞지만 말고 너도 똑같이 때려.
- 공부만 잘 하면 친구들이 널 무시 못 해.
- 졸업하면(학년 바뀌면) 괜찮아져.
- 엄마가 해결해줄테니 넌 공부나 해.
- 잘 견뎌왔구나.
- 많이 힘들었겠구나.
- 지금이라도 말을 해줘서 고맙구나.
- 마음고생이 많았겠구나.
- 힘들었을 텐데 엄마가 무심해서 미안하구나.
- 힘들 땐 언제든지 엄마에게 얘기하렴.
- 함께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 보자.

학교폭력 가해 자녀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도움받을 수 있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