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구정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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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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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고객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고객이 바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 * 고객이 바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가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 *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 종료 후 3분 이내, 수업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5분 이내에 고객을 맞이하도록 하겠으며,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담당 교사를 만나보실 수 있는 시간을 정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 *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 * 민원실(행정실)에 복사기 1대, FAX 1대,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 1대와 신문 및 서적 2종 이상을 비치하겠습니다..
2.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 전화를 받을 때에는
- * 공손ㆍ친절ㆍ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성심껏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 전화벨 소리가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 * 받을 때에는 “사랑합니다. ??부(실) ???입니다.”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 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 해당 업무 담당자 부재 시에는
- *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담당자의 부재로 겪는 불편을 해소하겠으며, 고객에게 담당자의 휴대전화 번호 안내 여부를 확인한 후 원하시면 알려드려 즉시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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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을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수업 중을 제외하고 1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 이내(근무시간)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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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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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우편번호 : 365-852) 충북 진천군 초평면 용산리 236-1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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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http://www.gujeong.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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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X : 838-1447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
업무내용 |
대표전화 |
교장실 |
○ 학교운영 전반 |
838-1448 |
교무실 |
○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등 |
838-2739 |
행정실 |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 사항 |
838-4795 |
급식소 |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
838-27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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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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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무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요람, 학교 신문, 학교교육활동 사례를 학교 홈페이지에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행복한 구정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방과후활동 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ㆍ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 학교보건관리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먹는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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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실
-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 학교회계 예ㆍ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입찰ㆍ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것이나, 가급적 견적입찰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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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식실
- ○ 학교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 쓰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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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시정 및 보상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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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모(민원인)이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학교를 방문하였을 경우
-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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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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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ㆍ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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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학부모(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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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정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838-4795)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학부모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15:00 이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