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목적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도덕규범을 이해하고, 기본생활습관 및 기초적인 생활예절 및 전통 예절을 익혀 건전한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체험활동을 위주로 하며, 지속적인 지도로 기본 예절교육이 내면화 되어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Ⅱ. 세부 추진계획표

1. 대상 및 기간

가. 대 상 : 제천덕산초등학교 전교생( 6학급 )
나. 기 간 : 2009. 03. 01 ~ 2011. 02. 29 (2년간)

2. 운영 절차 및 내용

운영 정차 및 내용
단계 절 차 내 용 시 기
1차
년도
준 비
단 계
·문헌연구 및 선행 연구
ㆍ 실태 조사 및 분석
ㆍ 연구 계획서 수립
ㆍ 연구 계획 보완 및 수정
ㆍ 연구 계획서 확정
2009.03.01 - 4. 10
실 행
단 계
·예절생활 내면화를 위한 환경 조성
ㆍ 예절생활 관련 교육과정 분석 및 연간지도 계획 수립
ㆍ 교원 연수 계획 수립 및 추진
ㆍ <아침을 여는 예절 활동>, <예절의 날> 계획 및 추진
ㆍ 지속적 체험활동을 위한 생활본 제작 및 활용
ㆍ <예절생활점검표> 제작 및 활용
ㆍ 예절 체험 센터실 구축
2009.03.15 - 10.31
정 리
단 계
·운영 실태 평가 2009.10.01 - 10.31
·1차년도 보고서 작성 2009.10.10 - 10.30
·1차년도 협의체 보고 2009년도 예정
2차
년도
계획수립 ·1차년도 성과 평가 및 2차년도 계획 수립 2009.11.20 - 02.28
연구실천 ·체험중심 예절 프로그램 보완 2010.03.01 - 09.30
결과고찰 ·체험중심 예절 프로그램 결과 고찰 2010.09.01 - 09.30
보고회
개최
·보고서 작성 및 보고회 개최 2010년 예정
후속추진 ·일반화 및 수정보완 후 자료함에 탑재 2010년 예정

3. 예절 시범 운영 과제

3. 예절 시범 운영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