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연간 계획

1. 목 적
  • 신체적 · 정신적으로 성숙되어지는 중학생시기의 학교 생활에 건강하고 쾌적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제반의 모든 학교계획을 세워 만전을 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추진 방안
  • 가. 본교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 나. 연초에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며, 모든 사항에 만전을 기한다.
  • 다. 교육부령이나 교육청의 명에 의하여 실시되는 계획은 그 기간 동안에 실시하도록 한다.
  • 라. 실시의 주된 사항은 체육교사가 주축으로 실시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전 교직원의 협조를 얻어 실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한다.
  • 마. 체질, 체격 검사 시에는 학생의 이상 유무에 만전을 기하며, 체력 검사에는 그 기록에 정확도를 기해 기재하도록 한다.
  • 바. 기타 상부의 행정사항에 나타난 학교의 행사에 그에 맞도록 만전을 기한다.
3. 추진 내용
추진 내용
추진과제 내용 시 기 비고
체육교구 확충 및 정비 전년도 구매 계획에 의해 3월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 학기 초 조직, 2학기대회 개최 10월
교내 체육대회 체육대회 5월,10월 각 학년별 점수로 등위
운동부 수업 결손 보강실시 시합에 따른 수업보강 년중
체력검사 운동능력 측정 9월 안전사고 예방
자율클럽 활동 운동종목에 따른 분석 연중 클럽별 조직
지정종목 선수 육성 사격, 태권도, 육상 연중 훈련계획에 따른 실시
체육시설 점검 학교내의 시설 연중 확인시 정비 및 대체

체육과 수행 평가 기준안

1. 체육과 교과 목표
  • 여러 가지 운동을 통하여 운동 기능과 체력을 기르고, 운동과 건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며,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가지게 한다.
  • 가. 종목별 경기 특성에 따른 운동 기능과 체력을 기르게 한다.
  • 나. 신체 활동을 통하여 사상과 감정의 표현 및 감성 능력을 기르게 한다.
  • 다. 운동, 건강, 안전 및 여가선용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라. 운동에 대한 올바른 가치면 을 가지고 운동을 생활화하며, 민주적인 생활 태도를 가지게 한다.
2. 평가의 목적
  • 체육 교과의 평가는 성적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평가 내용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여 공정하게 평가함 을 원칙으로 한다.
3. 지도 내용
가. 심동적 영역
  • 경기 종목으로 구성된 운동을 각 운동의 경기하기로 제시하였으며, 경기 종목으로 구성되지 않은 내용은 기능 익히기로 제시.
  • (1) 육상 경기
    • ① 달리기 경기 익히기
      ② 뜀뛰기 경기 익히기
      ③ 던지기 경기 익히기
  • (2) 체 조
    • ① 맨손체조 및 리듬체조 경기 익히기
      ② 마루, 철봉, 뜀틀, 평행봉, 평균대 경기 익히기
  • (3) 수 영
    • ① 여러 가지 영법 을 익혀 수영 경기 익히기
      ② 다이빙 익히기
      ③ 수중 발레 익히기
      ④ 지명 익히기
      ⑤ 수상안전 기능 익히기
  • (4) 구 기
    • ①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 럭비풋볼, 야구 등의 구기 경기 익히기
  • (5) 무 용
    • ① 기본 움직임 익히기
      ② 사상과 감정에 따라 춤추기
      ③ 작품 만들기 춤추기
      ④ 민속 무용의 춤추기
      ⑤ 감상하기
  • (6) 투 기
    • ① 씨름, 태권도, 유도, 복싱, 레슬링 등의 경기 익히기
  • (7) 평생 스포츠
    • ①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사격, 국궁, 스케이트, 볼링 등의 경기 익히기
  • (8) 야외 활동
    • ① 등산, 캠핑, 하이킹, 사이클, 낚시, 보트, 수상스키 등의 기능 익히기
  • (9) 체력 운동
    • ① 체력 요소별 체력 기르기
      ② 자신에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체력 기르기

나. 인지적 영역
  • 운동의 과학적 기초 지식과 경기 내용 및 규칙 이해하기로 제시
  • (1) 이 론 편
    • ① 운동의 의의와 가치 이해하기
      ② 체육의 발달 과정 이해하기
      ③ 운동에 필요한 역학적, 생리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지식 이해하기
      ④ 운동 경기의 규칙, 용어, 전략, 안전 및 예절에 대하여 이해하기
  • (2) 보 건 편
    • ① 건강과 영양에 대하여 이해하기
      ② 정신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③ 전염 및 비 전염 질병에 대하여 이해하기
      ④ 가족 건강 및 인구 문제에 대하여 이해하기
      ⑤ 소비자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⑥ 공중 및 환경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⑦ 안전사고에 대하여 이해하기

다. 정의적 영역
  • 운동 영역 내에서 길러야할 대표적인 덕목들에 대한 태도 기르기 제시
  • (1) 이 론 편
    • ①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 자세를 취한다.
      ② 자신의 성취 목표 달성에 책임과 적극성을 가진다.
      ③ 자신 있게 집단에 참여하여 원만한 대인 관계를 갖는다.
      ④ 신체 활동에 미적 경험을 느낀다.
      ⑤ 창의적 활동에 즐거움을 느낀다.
      ⑥ 자신에 알맞은 운동을 선택하여 생활화한다.
      ⑦ 동료의 지도에 따르며 경기 중에 지도력을 발휘한다.
      ⑧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동료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⑨ 극기와 자제력을 발휘한다.
      ⑩ 경기 규칙과 예절을 지킨다.
4. 평가시의 유의점
  • 가.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목표의 성취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단원의 평가는 지도 목표와 직결된 학습 내용의 평가에 중점을 둔다.
  • 나. 평가 방법으로는 절대 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상대 평가의 장점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다. 운동 기능은 실기를 통한 기능 검사로 체력의 향상 정도는 체력 검사로, 지적 영역의 목표 달성 정도는 지필 검사에 의하여 측정, 평가할 수 있다.
  • 라. 정의적 영역의 목표 달성 정도는 태도 검사, 인터뷰, 누가관찰 기록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 전체 수업 과정을 통한 누가 관찰 기록에 의해 실시한다.
  • 마. 학교별로 적절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 바. 학생 자신이 자기 평가, 상호 평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가지도록 한다.
  • 사. 심동적 영역의 평가 방법은 새로운 단원 전개 시에는 지도 내용과 평가 요소 및 평가 기준을 학생에게 예고하고, 평가 후 자기 기록과 점수를 확인하게 한다.
  • 아. 주관적인 학습 평가 방법을 지양하고 합리적이며 객관성과 타당성이 있는 실기 평가 척 도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 자. 한 학기에 2개 이상의 심동적 영역과 3개 종목 이상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차. 지체 장애자의 경우 일부 종목에만 응시 가능한 학생의 경우는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처리한다.
5. 평가 사례
  • 가. 목 적
    • (1) 실기평가 대상 중 지체부자유자 학생에 대하여 실기 점수를 부여함에 있다.
    • (2) 지체 장애자와 일반 학생 상호간에 일관성, 객관성, 타당성 있는 평가를 실시함에 있다.
  • 나. 대상 :
    • 본교 재학중인 학생으로 한다.
  • 다. 지체 장애자의 범위
    • (1) 소아마비 또는 상해에 의하여 체육 활동에 지장을 주는 자로서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할 수 있는 자.
    • (2) 심장 또는 기타 질환으로 체육 활동에 지장이 있는 자로서 공의의 진단서를 첨부할 수 있는 자.
    • (3) 자신이 실기 평가를 원하는 종목이 한 종목이상 있을 때에는 그 종목의 백분율을 전 종목에 부여한다.
  • 라. 지체부자유자 학생 실기 고사 인정 점수 부여
    • * 이론 취득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계산한 점수임.
    • 실기점수 = 실기 기본점수 + 기본점수를 제외한 실기점수 ×이론취득점수이론배점
    • * 기본 점수는 태도 점수를 제외한 실기 기본 점수임.
  • 마. 점수 처리 :
    • 소수점 이하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처리한다.
6. 체육과 수행평가 계획
  • 가. 수행평가 반영비율
    수행평가 반영비율
    구분 1. 2 .3 학년
    지식평가점수 수행평가점수
    1학기말 고사 20% 80% 100%
    2학기말 고사 20% 80% 100%
  • 나. 수행평가 항목 및 배점
    수행평가 항목 및 배점
    구 분 수행평가 내용 배 점 이 론 비고
    1 학 기 운동 수행평가 70 20 100
    태도 수행평가 10
    2 학 기 운동 수행평가 70 20 100
    태도 수행평가 10
  • 다. 수행평가 세부계획
    • 1) 운동 수행평가 (학기당 70점)
      - 운동 수행평가는 학기당 3개 종목으로 하고 그비율은 70% 로 한다.
      - 운동 수행평가는 운동이 끝나는 시간에 한다.
    • 2) 태도 수행평가 (학기당 10점)
      - 태도 수행 평가는 전 수업과정을 통한 누가 관찰 기록에 의해 실시하되 학기당 비율은 10% 로 한다.
      - 모든 학생에서 10점을 부여하고 위반 시 마다 1점씩 감점한다.
      (예: 복장위반,운동기피,무단결과,질서문란,기구관리소홀,수업태도불량.....)
    • 3) 기 타
      - 지식에 대한 평가는 학기별 1회로 하고 비율은 20% 로 한다.
      - 평가 계획을 학기 초에 수립하여 학생에게 고지한다.
      - 평가는 학년별로 동일내용 ,기준, 방법으로 담당교사가 개발하여 실시한다.
      - 객관성과 신뢰성 있는 평가가 되게 한다.
      - 운동선수에 한하여 경기 출전 시 가산점 1점, 입상 시 가산점 1점을 부여할 수 있다.
      - 태도는 본교 교사가 평가한다.
      - 0점 처리자 관리
      - 무단 장기 결석자로 실기평가을 실시할 수 없을 시는 최하점의 차하점을 부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 무단 장기 결석자이기는 하나 가끔 출석 시 에는 배운 것에 대하여 실기 시험을 실시하고 그 외의 측정 종목은 최하점의 차하점을 부여 한다.

1학년 1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 남(여) 학생용 제1학년   반   번 성명 :       단양중학교
    1학년 1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영역(종목) 학습요소 평가관점 평가단계 배점
    평가 평가기준
    육 상 멀리뛰기 도움닫기(보폭수와 빠른 스피드)
    강한 발구름
    이상적 공중동작
    안전한 착지
    4가지 요소가 정확하다. 8
    2가지는 좋으나 나머지 불안 6
    모든 동작이 불안하다. 4
    기록측정(단위 cm) 380cm이상 320cm이상 16
    350cm-379cm 280cm-319cm 14
    320cm-349cm 240cm-279cm 12
    290cm-319cm 200cm-239cm 10
    289cm이하 199cm이하 8
    체 조 청소년체조 청소년체조의정확한실시 구령,리듬,운동부위,강약정확 22
    가의 요소에서 순서가
    1가지동작이 틀림
    20
    나의 요소에서 강약 조절이 틀림 18
    다의 요소에서 순서가
    2가지동작이 틀림
    16
    라의 요소에서 순서가
    3가지동작이 틀림
    14
    4가지 동작이 틀리고
    동작의 힘이 느껴지지 않음
    12
    순서,방향,모두틀림 11
    단체운동 핸드볼 드리블정확도측정
    (9M거리의자3개를
    돌아오는시간측정)
    11초이내(남) 13초이내(여) 8
    11.1-14.0 13.1-16.0 6
    14.1이상 16.1이상 4
    슛,정확도측정
    (6-9M에서점프슛
    10회측정- 측정기준 3,2,1순)
    25점이상 22점이상 16
    21-24점 18-21점 14
    17-20점 14-17점 12
    16-14점 13-11점 10
    13점이하 10점이하 8
    태도평가(10)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
    질서문란.운동기구관리 소홀,..등 각1점씩 감점

1학년 2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 남(여) 학생용 제1학년   반   번 성명 :       단양중학교
    1학년 2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영역(종목) 학습요소 평가관점 평가단계 배점
    평가 평가기준
    체 조 매트운동 손짚고 옆돌기 5가지 동작이 유연하게 이루어진다 22
    4가지 동작이 유연하게 이루어진다 20
    3가지 동작이 유연하게 이루어진다 18
    2가지 동작만 이루어진다 16
    1가지 동작만 이루어진다. 13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11
    개인운동 탁구 자세드라이브 무릎을 충분히 구부리고
    어깨와 허리의 회전이 좋으며
    손목과 팔꿈치의 회전이 좋다
    6
    가의 요소중 어느 한
    부분이 부자연스럽다.
    5
    가의 요소중 2,3가지
    동작이 부자연스럽다.
    4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며
    공을 치지 못한다.
    3
    드라이브능력측정
    (교사가 10회의 서브를
    넣어주고
    학생은드라이브한다)
    8회이상(남) 7회 이상(여) 18
    6-7회 5-6회 15
    4-5회 3-4회 12
    3회이하 2회이하 9
    단체운동
    무용(여)
    축구(남) 무용(여) 드리블정확도측정
    (왕복30M장애물 돌아오기)
    22초이내 18
    23-25초 15
    26-28초00 12
    28초01이상 9
    슛정확도 측정
    (16M앞에서 슛하기)
    10개의 슛 중 7회이상 6
    10개 중 5-6회 4
    10개 중 4회이하 3
    창작무용
    (주제선정,중심내용선정,
    무용구성동작,음악 및
    소도선정에 따른 신체표현)
    모든 동작을 숙지하고 정확하게 표현 24
    순서는 숙지하나 동작이 미흡 21
    순서는 자주 틀리고 동작이 미흡 18
    순서 및 동작이 전체적으로 미흡 15
    마. 의욕이 없고 전혀 하지 못함. 12
    태도평가(10)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
    질서문란.운동기구관리 소홀,..등
    각1점씩 감점

2학년 1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 남(여) 학생용 제2학년   반   번 성명 :       단양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영역(종목) 학습요소 평가관점 평가단계 배점
    평가 평가기준
    체조(뜀틀) 뜀틀앞구르기 동작의 정확성과
    기본기능 측정
    동작과 착지가 정확 22
    동작은 좋으나 착지가 불안 20
    착지가 정확하나 앞으로
    정확히 구르지 못함
    18
    착지가 부정확하고 정확히 구르지 못함 16
    구름판을 밟고 뛰나 나머지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14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11
    농 구 런닝 슛 런닝 슛의 자세와
    정확도 측정
    런닝 슛의 자세가 좋고
    스텝이 정확하다.
    12
    스텝은 정확한데 자세가 약간 미흡 10
    스텝이 약간 불안하고자세가 부정확함 8
    동작이 전혀 안됨 6
    골밑 슛 골밑 슛의 자세와
    정확도1분간 슛 성공 횟수
    남자 20회 이상, 여자 15회 이상 12
    남자 15-19회, 여자 10-14회 10
    남자 10-14회, 여자 5-9회 8
    남자 9회 이하, 여자 4회 이하 6
    육 상 높이뛰기 배면뛰기의 기술을이용
    기록으로 측정
    150cm이상(남) 130cm이상(여) 24
    149-139cm 129-120cm 22
    138-129cm 119-110cm 20
    128-119cm 109-100cm 18
    118-109cm 99-90cm 16
    108-99cm 89-80cm 14
    98cm이하 79cm이하 12
    태도평가(10)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
    질서문란.운동기구관리 소홀,..등
    각1점씩 감점
     

2학년 2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 남(여) 학생용 제2학년   반   번 성명 :       단양중학교
    2학년 2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영역(종목) 학습요소 평가관점 평가단계 득점
    평가 평가기준
    체력운동 50M달리기
    팔굽혀펴기 (남)
    팔굽혀 매달리기(여)
    하지근의 순발력측정 7초70이하(남) 8초70이하(여) 11
    7초71-8초00 8초71-9초00 9
    8초01-8초29 9초01-9초29 7
    8초30이상 9초30이상 6
    상완근의 근력측정 39회 이상 40초 이상 11
    29회-38회 25초-39초 9
    11회-28회 15초-24초 7
    10회이하 14초 이하 5
    배드민턴 스트로크 스트로크 기술 측정 정확한 타이밍으로 셔틀콕을 맞춘다. 12
    타이밍은 좋으나 정확하게
    맞추지 못함
    10
    타이밍과 정확도가 떨어짐 8
    전혀 동작이 안됨 6
    각 타구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함.항상 홈 포지션에
    위치하는가
    타구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홈포지션에 위치한다.
    12
    타구법은 효과적이나 홈포지션을
    확보하지 못한다.
    10
    타구법이 효과적이지 않고
    홈포지션을 확보하지 못한다.
    8
    경기 운영이 능력이 떨어진다. 6
    씨름 손,다리,허리 기술기능 손,다리,허리 세가지 기술을 다양하게 사용 12
    한가지 기술에만 의존한다. 10
    기술이 전체적으로 미흡 8
    기술을 전혀 사용하지 못함 6
    경기운영 경기력과 복합기술 여러 가지 기술을 이용하여
    상대를 제압한다.
    12
    한두가지 기술만을 가지고
    상대를 제압한다.
    10
    한가지 기술만을 사용한다. 8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못한다.
    6
    태도평가(10)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질서문란
    .운동기구관리 소홀,..등각1점씩 감점

3학년 1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 남(여) 학생용 제3학년   반   번 성명 :       단양중학교
    3학년 1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영역(종목) 학습
    요소
    평가관점 평가단계 득점
    단계 배점
    육 상 포환
    던지기
    투척 자세 정확한 동작으로 포환을 민다 12
    동작은 좋으나 포환이 쇄골에서떨어진다 10
    동작은 좋으나 자세가 선다 8
    밀지 못하고 어깨를 사용하여 던진다 6
    7M이상(6M 이상) 12
    기록측정
    6~6.99M(5~5.99M) 10
    5~5.99M(4~4.99M) 8
    4.99M이하(3.99M이하) 6
    정확한자세로
    20회이상
    정확한자세로
    10회이상
    9
    단체운동 배구 오버핸드 토스
    15회-19회,부정확한
    자세로 20회 이상
    7회-9회,부정확한
    자세로 10회 이상
    7
    10회-14회,부정확한
    자세로 15회 이상
    4회-6회,부정확한
    자세로 7회 이상
    6
    9회 이하 3회 이하 5
    정확한 자세로
    20회이상
    정확한 자세로
    10회이상
    9
    언더핸드 토스
    15회-19회,부정확한
    자세로 20회 이상
    7회-9회,부정확한
    자세로 10회 이상
    7
    10회-14회,부정확한
    자세로 15회 이상
    4회-6회,부정확한
    자세로 7회 이상
    6
    9회 이하 3회 이하 5
    8회이상 성공 7회이상 성공 6
    서브(10회 성공한 횟수)
    남자 오버핸드
    서브 여자 언더핸드
    서브 가능
    7회이상 성공 6회이상 성공 5
    6회이상 성공 5회이상 성공 4
    5회이상 성공 4회이상 성공 3
    4회이하 3회이하 2
    체력운동 체력운동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22cm이상 23cm이상 12
    14cm -21cm 18cm - 22cm 10
    8cm - 13cm 11cm - 17cm 8
    7cm이하 10cm이하 6
    39회이상 41초 이상 10
    상완근력팔굽혀펴기(남)
    팔굽혀매달리기(여)
    31회 - 38회 29초 - 40초 8
    18회 - 30회 16초 - 28초 6
    17회 이하 15초 이하 5
    태 도 ◇ 무단 결과, 복장위반, 운동기피, 수업지각, 학습태도 불량시 1회 감점 1점 10

3학년 2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 남(여) 학생용 제3학년   반   번 성명 :       단양중학교
    3학년 2학기 수행평가 기준표
    영역
    (종목)
    학습요소 평가관점 평가단계 득점
    단계 배점
    육 상 장애물경기50m 자세스텝, 공중동작, 착지 스텝이 맞고 허들링이 좋다 12
    스텝은 잘되나 허들링이 안됨 10
    스텝 및 허들링이 부자연스럽다 8
    허들을 제대로 넘지 못한다. 6
    속도50m에 허들 3개를
    넘는 시간을 측정
    10초내 주파 12초내 주파 12
    11.5초내 주파 13.5초내 주파 10
    13초내 주파 15초내 주파 8
    13초 이상 15초 이상 6
    체 조 매트운동 뒤 굴러 물구나무서기(남)
    다리 벌려 앞구르기(여)
    모든요소 의 연결동작과 착지가 정확함 14
    구르기 및 동작의 연결은
    좋으나착지가 좋지않다.
    12
    구르기는 되나 물구나무 서기가 않된다 (남)
    구르기는 되나다리가 펴지지 않는다 (여)
    10
    모든 동작이 부정확하고착지를 못한다 8
    앞구르기뒤구르기 모든 요소의 연결동작과 착지가 정확함 8
    구르기 및 동작의 연결은
    좋으나착지가 좋지 않다.
    6
    구르다 옆으로 자꾸 넘어진다. 4
    모든 동작이 부정확하고착지를 못한다 3
    단체운동 소프트볼 수비능력(유격수 위치)
    (남)
    굴러오는 공을 잡아
    1루로 송구 (여) 굴러오는
    공을 잡는다.
    몸의 중심에서 공을 정확히
    잡아 1루로 송구한다.
    8
    몸의 중심에서 공을 잡지만
    송구가 부정확하다.
    6
    공을 잡지 못하지만 공을 뒤로
    빠뜨리진 않는다.
    5
    공을 뒤로 빠뜨린다. 4
    공중볼 캐치능력(남)
    타격한 공을 잡는다. (여)
    던진 공을 잡는다.
    공의 낙구 지점을 미리 예측
    여유있게 잡는다.
    8
    공의 낙구 지점 파악이 어려워
    힘들게 잡는다.
    6
    공을 쫒아가지만 잡지 못한다. 5
    공을 쫒지도 못한다. 4
    공격능력(남)
    투수위치에 던진공을 친다.
    (여) 옆에 토스해준
    공을 친다.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공을 타격할 수 있다.
    8
    원하는 위치로 보내지는 못하지만
    당겨치고 밀어칠 수있다.
    6
    공을 맞추기지만 뻗지를 않는다. 5
    공을 맞추지 못한다. 4
    태 도 ◇ 무단 결과, 복장위반, 운동기피, 수업지각, 학습태도 불량시 1회 감점 1점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