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과제 | 내용 | 시 기 | 비고 |
---|---|---|---|
체육교구 확충 및 정비 | 전년도 구매 계획에 의해 | 3월 | |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 | 학기 초 조직, 2학기대회 개최 | 10월 | |
교내 체육대회 | 체육대회 | 5월,10월 | 각 학년별 점수로 등위 |
운동부 수업 결손 보강실시 | 시합에 따른 수업보강 | 년중 | |
체력검사 | 운동능력 측정 | 9월 | 안전사고 예방 |
자율클럽 활동 | 운동종목에 따른 분석 | 연중 | 클럽별 조직 |
지정종목 선수 육성 | 사격, 태권도, 육상 | 연중 | 훈련계획에 따른 실시 |
체육시설 점검 | 학교내의 시설 | 연중 | 확인시 정비 및 대체 |
구분 | 1. 2 .3 학년 | ||
---|---|---|---|
지식평가점수 | 수행평가점수 | 계 | |
1학기말 고사 | 20% | 80% | 100% |
2학기말 고사 | 20% | 80% | 100% |
구 분 | 수행평가 내용 | 배 점 | 이 론 | 비고 |
---|---|---|---|---|
1 학 기 | 운동 수행평가 | 70 | 20 | 100 |
태도 수행평가 | 10 | |||
2 학 기 | 운동 수행평가 | 70 | 20 | 100 |
태도 수행평가 | 10 |
영역(종목) | 학습요소 | 평가관점 | 평가단계 | 배점 | |||
---|---|---|---|---|---|---|---|
평가 | 평가기준 | ||||||
육 상 | 멀리뛰기 | 도움닫기(보폭수와 빠른 스피드) 강한 발구름 이상적 공중동작 안전한 착지 |
가 | 4가지 요소가 정확하다. | 8 | ||
나 | 2가지는 좋으나 나머지 불안 | 6 | |||||
다 | 모든 동작이 불안하다. | 4 | |||||
기록측정(단위 cm) | 가 | 380cm이상 | 320cm이상 | 16 | |||
나 | 350cm-379cm | 280cm-319cm | 14 | ||||
다 | 320cm-349cm | 240cm-279cm | 12 | ||||
라 | 290cm-319cm | 200cm-239cm | 10 | ||||
마 | 289cm이하 | 199cm이하 | 8 | ||||
체 조 | 청소년체조 | 청소년체조의정확한실시 | 가 | 구령,리듬,운동부위,강약정확 | 22 | ||
나 | 가의 요소에서 순서가 1가지동작이 틀림 |
20 | |||||
다 | 나의 요소에서 강약 조절이 틀림 | 18 | |||||
라 | 다의 요소에서 순서가 2가지동작이 틀림 |
16 | |||||
마 | 라의 요소에서 순서가 3가지동작이 틀림 |
14 | |||||
바 | 4가지 동작이 틀리고 동작의 힘이 느껴지지 않음 |
12 | |||||
사 | 순서,방향,모두틀림 | 11 | |||||
단체운동 | 핸드볼 | 드리블정확도측정 (9M거리의자3개를 돌아오는시간측정) |
가 | 11초이내(남) | 13초이내(여) | 8 | |
나 | 11.1-14.0 | 13.1-16.0 | 6 | ||||
다 | 14.1이상 | 16.1이상 | 4 | ||||
슛,정확도측정 (6-9M에서점프슛 10회측정- 측정기준 3,2,1순) |
가 | 25점이상 | 22점이상 | 16 | |||
나 | 21-24점 | 18-21점 | 14 | ||||
다 | 17-20점 | 14-17점 | 12 | ||||
라 | 16-14점 | 13-11점 | 10 | ||||
마 | 13점이하 | 10점이하 | 8 | ||||
태도평가(10) |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 질서문란.운동기구관리 소홀,..등 각1점씩 감점 |
영역(종목) | 학습요소 | 평가관점 | 평가단계 | 배점 | ||
---|---|---|---|---|---|---|
평가 | 평가기준 | |||||
체 조 | 매트운동 | 손짚고 옆돌기 | 가 | 5가지 동작이 유연하게 이루어진다 | 22 | |
나 | 4가지 동작이 유연하게 이루어진다 | 20 | ||||
다 | 3가지 동작이 유연하게 이루어진다 | 18 | ||||
라 | 2가지 동작만 이루어진다 | 16 | ||||
마 | 1가지 동작만 이루어진다. | 13 | ||||
바 |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 11 | ||||
개인운동 | 탁구 | 자세드라이브 | 가 | 무릎을 충분히 구부리고 어깨와 허리의 회전이 좋으며 손목과 팔꿈치의 회전이 좋다 |
6 | |
나 | 가의 요소중 어느 한 부분이 부자연스럽다. |
5 | ||||
다 | 가의 요소중 2,3가지 동작이 부자연스럽다. |
4 | ||||
라 |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며 공을 치지 못한다. |
3 | ||||
드라이브능력측정 (교사가 10회의 서브를 넣어주고 학생은드라이브한다) |
가 | 8회이상(남) | 7회 이상(여) | 18 | ||
나 | 6-7회 | 5-6회 | 15 | |||
다 | 4-5회 | 3-4회 | 12 | |||
라 | 3회이하 | 2회이하 | 9 | |||
단체운동 무용(여) |
축구(남) 무용(여) | 드리블정확도측정 (왕복30M장애물 돌아오기) |
가 | 22초이내 | 18 | |
나 | 23-25초 | 15 | ||||
다 | 26-28초00 | 12 | ||||
라 | 28초01이상 | 9 | ||||
슛정확도 측정 (16M앞에서 슛하기) |
가 | 10개의 슛 중 7회이상 | 6 | |||
나 | 10개 중 5-6회 | 4 | ||||
다 | 10개 중 4회이하 | 3 | ||||
창작무용 (주제선정,중심내용선정, 무용구성동작,음악 및 소도선정에 따른 신체표현) |
가 | 모든 동작을 숙지하고 정확하게 표현 | 24 | |||
나 | 순서는 숙지하나 동작이 미흡 | 21 | ||||
다 | 순서는 자주 틀리고 동작이 미흡 | 18 | ||||
라 | 순서 및 동작이 전체적으로 미흡 | 15 | ||||
마. | 의욕이 없고 전혀 하지 못함. | 12 | ||||
태도평가(10) |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 질서문란.운동기구관리 소홀,..등 각1점씩 감점 |
영역(종목) | 학습요소 | 평가관점 | 평가단계 | 배점 | ||
---|---|---|---|---|---|---|
평가 | 평가기준 | |||||
체조(뜀틀) | 뜀틀앞구르기 | 동작의 정확성과 기본기능 측정 |
가 | 동작과 착지가 정확 | 22 | |
나 | 동작은 좋으나 착지가 불안 | 20 | ||||
다 | 착지가 정확하나 앞으로 정확히 구르지 못함 |
18 | ||||
라 | 착지가 부정확하고 정확히 구르지 못함 | 16 | ||||
마 | 구름판을 밟고 뛰나 나머지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14 | ||||
바 |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 11 | ||||
농 구 | 런닝 슛 | 런닝 슛의 자세와 정확도 측정 |
가 | 런닝 슛의 자세가 좋고 스텝이 정확하다. |
12 | |
나 | 스텝은 정확한데 자세가 약간 미흡 | 10 | ||||
다 | 스텝이 약간 불안하고자세가 부정확함 | 8 | ||||
라 | 동작이 전혀 안됨 | 6 | ||||
골밑 슛 | 골밑 슛의 자세와 정확도1분간 슛 성공 횟수 |
가 | 남자 20회 이상, 여자 15회 이상 | 12 | ||
나 | 남자 15-19회, 여자 10-14회 | 10 | ||||
다 | 남자 10-14회, 여자 5-9회 | 8 | ||||
라 | 남자 9회 이하, 여자 4회 이하 | 6 | ||||
육 상 | 높이뛰기 | 배면뛰기의 기술을이용 기록으로 측정 |
가 | 150cm이상(남) | 130cm이상(여) | 24 |
나 | 149-139cm | 129-120cm | 22 | |||
다 | 138-129cm | 119-110cm | 20 | |||
라 | 128-119cm | 109-100cm | 18 | |||
마 | 118-109cm | 99-90cm | 16 | |||
바 | 108-99cm | 89-80cm | 14 | |||
사 | 98cm이하 | 79cm이하 | 12 | |||
태도평가(10) |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 질서문란.운동기구관리 소홀,..등 각1점씩 감점 |
영역(종목) | 학습요소 | 평가관점 | 평가단계 | 득점 | ||
---|---|---|---|---|---|---|
평가 | 평가기준 | |||||
체력운동 | 50M달리기 팔굽혀펴기 (남) 팔굽혀 매달리기(여) |
하지근의 순발력측정 | 가 | 7초70이하(남) | 8초70이하(여) | 11 |
나 | 7초71-8초00 | 8초71-9초00 | 9 | |||
다 | 8초01-8초29 | 9초01-9초29 | 7 | |||
라 | 8초30이상 | 9초30이상 | 6 | |||
상완근의 근력측정 | 가 | 39회 이상 | 40초 이상 | 11 | ||
나 | 29회-38회 | 25초-39초 | 9 | |||
다 | 11회-28회 | 15초-24초 | 7 | |||
라 | 10회이하 | 14초 이하 | 5 | |||
배드민턴 | 스트로크 | 스트로크 기술 측정 | 가 | 정확한 타이밍으로 셔틀콕을 맞춘다. | 12 | |
나 | 타이밍은 좋으나 정확하게 맞추지 못함 |
10 | ||||
다 | 타이밍과 정확도가 떨어짐 | 8 | ||||
라 | 전혀 동작이 안됨 | 6 | ||||
각 타구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함.항상 홈 포지션에 위치하는가 |
가 | 타구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홈포지션에 위치한다. |
12 | |||
나 | 타구법은 효과적이나 홈포지션을 확보하지 못한다. |
10 | ||||
다 | 타구법이 효과적이지 않고 홈포지션을 확보하지 못한다. |
8 | ||||
라 | 경기 운영이 능력이 떨어진다. | 6 | ||||
씨름 | 손,다리,허리 기술기능 | 손,다리,허리 | 가 | 세가지 기술을 다양하게 사용 | 12 | |
나 | 한가지 기술에만 의존한다. | 10 | ||||
다 | 기술이 전체적으로 미흡 | 8 | ||||
라 | 기술을 전혀 사용하지 못함 | 6 | ||||
경기운영 | 경기력과 복합기술 | 가 | 여러 가지 기술을 이용하여 상대를 제압한다. |
12 | ||
나 | 한두가지 기술만을 가지고 상대를 제압한다. |
10 | ||||
다 | 한가지 기술만을 사용한다. | 8 | ||||
라 |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못한다. |
6 | ||||
태도평가(10) | 무단결과.복장위반.수업태도불량.질서문란 .운동기구관리 소홀,..등각1점씩 감점 |
영역(종목) | 학습 요소 |
평가관점 | 평가단계 | 득점 | ||
---|---|---|---|---|---|---|
단계 | 배점 | |||||
육 상 | 포환 던지기 |
투척 자세 | 가 | 정확한 동작으로 포환을 민다 | 12 | |
나 | 동작은 좋으나 포환이 쇄골에서떨어진다 | 10 | ||||
다 | 동작은 좋으나 자세가 선다 | 8 | ||||
라 | 밀지 못하고 어깨를 사용하여 던진다 | 6 | ||||
가 | 7M이상(6M 이상) | 12 | ||||
기록측정 | ||||||
나 | 6~6.99M(5~5.99M) | 10 | ||||
다 | 5~5.99M(4~4.99M) | 8 | ||||
라 | 4.99M이하(3.99M이하) | 6 | ||||
가 | 정확한자세로 20회이상 |
정확한자세로 10회이상 |
9 | |||
단체운동 | 배구 | 오버핸드 토스 | ||||
나 | 15회-19회,부정확한 자세로 20회 이상 |
7회-9회,부정확한 자세로 10회 이상 |
7 | |||
다 | 10회-14회,부정확한 자세로 15회 이상 |
4회-6회,부정확한 자세로 7회 이상 |
6 | |||
라 | 9회 이하 | 3회 이하 | 5 | |||
가 | 정확한 자세로 20회이상 |
정확한 자세로 10회이상 |
9 | |||
언더핸드 토스 | ||||||
나 | 15회-19회,부정확한 자세로 20회 이상 |
7회-9회,부정확한 자세로 10회 이상 |
7 | |||
다 | 10회-14회,부정확한 자세로 15회 이상 |
4회-6회,부정확한 자세로 7회 이상 |
6 | |||
라 | 9회 이하 | 3회 이하 | 5 | |||
라 | 8회이상 성공 | 7회이상 성공 | 6 | |||
서브(10회 성공한 횟수) 남자 오버핸드 서브 여자 언더핸드 서브 가능 |
||||||
가 | 7회이상 성공 | 6회이상 성공 | 5 | |||
나 | 6회이상 성공 | 5회이상 성공 | 4 | |||
다 | 5회이상 성공 | 4회이상 성공 | 3 | |||
라 | 4회이하 | 3회이하 | 2 | |||
체력운동 | 체력운동 |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 가 | 22cm이상 | 23cm이상 | 12 |
나 | 14cm -21cm | 18cm - 22cm | 10 | |||
다 | 8cm - 13cm | 11cm - 17cm | 8 | |||
라 | 7cm이하 | 10cm이하 | 6 | |||
가 | 39회이상 | 41초 이상 | 10 | |||
상완근력팔굽혀펴기(남) 팔굽혀매달리기(여) |
||||||
나 | 31회 - 38회 | 29초 - 40초 | 8 | |||
다 | 18회 - 30회 | 16초 - 28초 | 6 | |||
라 | 17회 이하 | 15초 이하 | 5 | |||
태 도 | ◇ 무단 결과, 복장위반, 운동기피, 수업지각, 학습태도 불량시 1회 감점 1점 | 10 |
영역 (종목) |
학습요소 | 평가관점 | 평가단계 | 득점 | ||
---|---|---|---|---|---|---|
단계 | 배점 | |||||
육 상 | 장애물경기50m | 자세스텝, 공중동작, 착지 | 가 | 스텝이 맞고 허들링이 좋다 | 12 | |
나 | 스텝은 잘되나 허들링이 안됨 | 10 | ||||
다 | 스텝 및 허들링이 부자연스럽다 | 8 | ||||
라 | 허들을 제대로 넘지 못한다. | 6 | ||||
속도50m에 허들 3개를 넘는 시간을 측정 |
가 | 10초내 주파 | 12초내 주파 | 12 | ||
나 | 11.5초내 주파 | 13.5초내 주파 | 10 | |||
다 | 13초내 주파 | 15초내 주파 | 8 | |||
라 | 13초 이상 | 15초 이상 | 6 | |||
체 조 | 매트운동 | 뒤 굴러 물구나무서기(남) 다리 벌려 앞구르기(여) |
가 | 모든요소 의 연결동작과 착지가 정확함 | 14 | |
나 | 구르기 및 동작의 연결은 좋으나착지가 좋지않다. |
12 | ||||
다 | 구르기는 되나 물구나무 서기가 않된다 (남) 구르기는 되나다리가 펴지지 않는다 (여) |
10 | ||||
라 | 모든 동작이 부정확하고착지를 못한다 | 8 | ||||
앞구르기뒤구르기 | 가 | 모든 요소의 연결동작과 착지가 정확함 | 8 | |||
나 | 구르기 및 동작의 연결은 좋으나착지가 좋지 않다. |
6 | ||||
다 | 구르다 옆으로 자꾸 넘어진다. | 4 | ||||
라 | 모든 동작이 부정확하고착지를 못한다 | 3 | ||||
단체운동 | 소프트볼 | 수비능력(유격수 위치) (남) 굴러오는 공을 잡아 1루로 송구 (여) 굴러오는 공을 잡는다. |
가 | 몸의 중심에서 공을 정확히 잡아 1루로 송구한다. |
8 | |
나 | 몸의 중심에서 공을 잡지만 송구가 부정확하다. |
6 | ||||
다 | 공을 잡지 못하지만 공을 뒤로 빠뜨리진 않는다. |
5 | ||||
라 | 공을 뒤로 빠뜨린다. | 4 | ||||
공중볼 캐치능력(남) 타격한 공을 잡는다. (여) 던진 공을 잡는다. |
가 | 공의 낙구 지점을 미리 예측 여유있게 잡는다. |
8 | |||
나 | 공의 낙구 지점 파악이 어려워 힘들게 잡는다. |
6 | ||||
다 | 공을 쫒아가지만 잡지 못한다. | 5 | ||||
라 | 공을 쫒지도 못한다. | 4 | ||||
공격능력(남) 투수위치에 던진공을 친다. (여) 옆에 토스해준 공을 친다. |
가 |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공을 타격할 수 있다. |
8 | |||
나 | 원하는 위치로 보내지는 못하지만 당겨치고 밀어칠 수있다. |
6 | ||||
다 | 공을 맞추기지만 뻗지를 않는다. | 5 | ||||
라 | 공을 맞추지 못한다. | 4 | ||||
태 도 | ◇ 무단 결과, 복장위반, 운동기피, 수업지각, 학습태도 불량시 1회 감점 1점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