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 본 과학관 전시장에 마련된 영상실의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활용하여 영상학습과 함께 인터넷 접속을 통한 정보검색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에 대한 의식을 심화하여 생명존중의 따뜻한 품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방침
- (1) 과학문화벨트 Discovery Center 체험학습 및 "꿈자람 과학교실" 참가시 활동 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운영한다.
(2) 항상 개방하여 관내 초. 중. 고 학생과 지역주민이 관람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각급 학교의 활용 요청을 받아 학교 과학관에서운영계획에 따라 운영하되 참가학교 실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과학테마교육장이용은 "꿈자람 과학교실"의 2~4교시 과정으로 운영한다.
(5) 1회 참가 인원은 1개반 25명 이내로하되, 학교 과학관 및 참가 학교 실정에 따라 조정한다.
(6) 각 학교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탐구학습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7) 체험활동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운영한다.
(8) 지도 교사는 교육청 지정교사가 담당하되, 과학관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운영한다.
3. 추진계획
- (1) 대상 : 초. 중학교 학생, 지역 주민
(2) 시기 및 시간 : 연중(평일은 13:00 ~ 16:30까지 운영)
(3) 참가 학교 및 학생 : 관내 초·중 55개교 학생
(4) 교육 내용 편성(프로그램은 구체화)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현황
차시 |
시간 |
내용 |
장소 |
지도교사 |
비고 |
1,2교시 |
13:40 ~ 15:10 (90분) |
체험학습 프로그램 |
실험실 |
지정교사 |
|
휴식 |
15:10 ~ 15:15 (5분) |
|
|
|
|
3교시 |
15:15 ~ 16:30 (75분) |
테마 프로그램 |
과학테마교육장 |
지정교사 |
탐구보고서 |
- (가) 전시모형
(나) 전시패널
(다) 탐구학습
(라) 영상학습
(마) 슬라이드 및 실물화상 자료 활용
(바) CD. DVDTITLE 운영
(사) 인터넷 접속 및 자료 검색
- (5) 이용 방법 : 본교 학생들의 재량활동, 특별활동 과정 중에서의 탐구활동과 관내 초. 중학교의 "꿈자람 과학교실", 중학교과학 영재학급 등의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 적용하고, 교사들의 인터넷 접속 및 정보자료 검색에 이를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대효과
- (1) 테마학습장 운영으로 물의 중요성 인식 통해 생명존중의 따뜻한 인성 함양
(2) 물에 대한 다양하고 깊은 인식 확대
(3) 테마학습장 운영으로 수자원(선박) 관련 꿈 관련 직업에 대한 이해 심화
(4) 충주댐 체험학습 등과 연계 운영 통한 물에 대한 연계 교육 강화
(5) 참가 학생 및 지도교사의 설문 통한 교육내용 편성 및 운영에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