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이란?

면접관이 입사지원자를 대상으로 직접 질문을 통해서 그에 대한 답변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채용하려는 방법으로 지원자의 인품, 성격, 잠재력, 의욕, 일에 대한 동기 등을 평가 할 수 있다.

면접 진행순서

면접시험은 대기 => 호출 => 입실 => 면접 => 퇴실의 순으로진행된다. 질의, 응답은 면접실에서 이뤄지지만 대기실에서부터 퇴실까지가 관찰사항이다.
※ 대기 : 면접시험은 대기실에서부터 시작된다. 면접대기실에 있는 수험생은 행동과 언행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안정 된 마음과 태도로 질문에 답변을 정리하면서 차례를 기다려야한다.
※ 호명 : 안내 담당직원이 호명하면 "예"라고 정확히 대답하고 출구 앞에서 문을 두 세 번 노크를 하고 응답이 있을 때문을 열고 들어간다.
※ 입실 : 문을 열고 들어서서 다시 문을 조용하게 닫고 면접관 정면 3m정도 앞에 서서 정중하게 인사한다. 면접관이 의자에 앉으라고 할 때는 의자 깊숙이 앉아 허리와 가슴을 펴고 의자 등받이에 살짝 기대고 다리는 가지런히 하 고 양손은 무릎 위에 가볍게 놓는다 면접관을 빤히 쳐다보거나 시선을 이 리저리 돌리지 말고 면접관의 가슴부분을 보면서 질문에 답한다.
※ 질의응답 : 질문이 시작되면 침착하게 경청하고 자기의견을 정리해서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 히 여유 있게 대답한다 질문내용을 모를 때는 "모르겠습니다.", "잘 기억이 나지 않 습니다." 로 대답하는 것이 좋다.
※ 퇴장 : 면접관이 수고하였습니다. 등으로 면접시험이 끝났음을 알리면 "감사합니다." 라고 의자에서 일어나 정중하게 인사한 후 조용히 면접실을 나오도록 한다.
※ 당일의 주의사항 : 충분한 수면과 아침에 일어나 신문을 읽는다. 면접시간 전에 도착하도록 한다.

면접시험의 종류

※ 단독면접 : 면접관과 수험생간에 일대일로 면접하는 방법이다.
※ 개인면접 : 여러명(5`6명)의 면접관이 1명의 지원자와 질의.응답을 갖는 방법니다.
※ 집단면접 : 수험생 여러 명을 면접관이 한면접실에서 동시에 면접하는 방법이다.
※ 집단 토의식 면접 :수험생 여러명(5,6명)에게 일정한 주제를 주어 토론을 하도록 하여 발언내용과 태도 등을 관찰하여 면접하는 방법이다.

면접성공 10계명

1계명 : 결론부터 이야기한다.
2계명 : 올바른 경어를 사용한다.
3계명 :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 예, 아니오를 명확히
4계명 : 미소를 잊지 말 것
5계명 : 답의 패턴을 기억하고 명심
6계명 : 반론을 잘할 것
7계명 :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라
8계명 : 즉흥적인 대사에 강할 것
9계명 : 유머를 잊지말 것
10계명 : 잘못된 버릇을 고친다

면접시험 평가의 예

면접시험 평가의 예
평가항목 착안할사항
1. 복장과 태도 - 옷차림이 단정한가?
- 침착성이 있는가?
- 호감이 좋은 인상인가?
- 자세가 바른가?
- 동작에 절도가 있는가?
- 대답하는 태도가 확실한가?
2. 표현력 - 용어가 적절한가?
-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가?
- 목소리가 명료한가?
- 말하는 내용에 통일성이 있는가?
- 자기 생각을 충분하게 전달하는가?
3. 판단력 -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 결단력 있고 판단능력이 있는가?
- 신속한 이해로 답하고 있는가?
4. 적극성 - 남이 싫어하는 일 어려운 일을 손수 자진해서 수행할 성격 소유자인가?
- 어려운 일을 극복할 수 있는 성격인가?
- 활기 있고 근면성 있는 성격인가?
5. 성실성 - 의지가 굳은가?
- 순수성이 있는가?
- 성실하고 자신감이 있는가?
- 신뢰할 수 있고 사명감 있는 사람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