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가 바라는 학생상

정직하고 진취적이며 창의적인 학생

교육의 상위목표와 각종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학교장의 교육방침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설정한 본교가 바라는 학생상으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실천 목표로 삼는다.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담당 부서별로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의 극대화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노력중점
본교 특색사업
학생실태
학생실태
영역 실태분석 교육적 과제
가정환경 학부모 직업은 회사원, 자영업, 농업, 상업, 건축업, 공무원 등 다양하고 회사원과 자영업이 48.3%로 많으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가 6.44%이며 결손가정이 17.7%에 이름 학교-가정-지역사회가 연계된 인성교육과 상담 활동강화로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 강화
출신중학교 및 거주지 전교생의 출신 중학교별 인원은 청주시 97.3%로 대부분 인근지역 출신이며 96.6%가 자기집에서 다님. 통학에 어려움이 없어서 아침 자율학습지도 및 방과 후 학교,e-러닝을 통한 학력제고 방안 강구
학습 학습에 대한 열의와 자긍심이 전문계고등 학교로서 매우 높으며 특히 첨단 정보화 시설 활용에 대한 관심과 의욕이 높음 최첨단시설을 적극 활용한 다 기능 자격 취득과 특기 신장 교육 등 다양한 진로지도로 학습력 신장
학력수준 전국 또는 충북의 특성화 고등학교 중 평균 학력이 보통 수준 이상이며,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이 타 특성화고 보다 적고 진학 희망자가 많음 학업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한 학생중심의 선택적 교육과정 운영 확대, 특성화 고교에 대한 이해 증진
교원실태
교원실태
영역 실태분석 교육적과제
교직원 교원 1인당 평균 학생수 15.53명, 수업 시수 21.0시간으로 수업시수가 많은 편이나 바른 인성 함양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 연찬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석·박사학위 소지자가 전체의 40%로 전공분야의 교수-학습 능력과 학습 및 업무 추진 전산화 능력이 뛰어남 교과 연구 및 자율 장학을 적극 권장하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부단한 자기 연찬 노력과 혁신 역량 강화. 전문성과 교무업무 전산화를 고려한 적정한 인사관리 실시
학교실태
학교실태
구분 실태분석 교육적 과제
지리적 조건 서원구 분평동 고층아파트 단지의 주거지역으로 유흥가나 상가 등 유해 환경이 적으며 조용하고 차분한 교육환경을 유지 주거 밀집 지역이므로 주민들과 생활지도 협동체제 구축, 자연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으로 전인교육을위한 별도의 프로그램 마련
학교 규모 1, 2, 3학년 총 18학급, 특수학급 2, 총학생수 609명, 교직원수 60명으로 전국 특성화고 평균 26학급보다 소규모적임 규모에 따른 특성화를 고려한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확대 운영
교지 면적 교지 면적이 12,328㎡(3,800평)로 매우 협소하고, 건물 넓이 2,315㎡를 제외하면 활동 공간이 좁고 전형적인 도심 학교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 운동장 현대화 사업으로 항시 체육활동을 위한 여건을 구비하였으나 휴식을 위한 자연 환경 조성, 학생 활동 활성화를 위한 보완 대책이 요구됨
시설현황 컴퓨터 등 최첨단시설을 갖추고 있는 22개 실습실과 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직업기술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특별실 부족으로 방과후 학교 및 동아리 활동 등의 교실 외적인 활동에 필요한 공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학교 및 학과 특성화고등학교로 정밀기계과 6학급, 자동화시스템과 6학급, 전기전자과 6학급, 총18학급을 남녀공학으로 편성 특성화고등학교 및 각 학과 특성에 맞는 현장성 높은 전문 직업교육의 내실화
기자재 현황 실습실의 실험실습 기자재는 확보율이 99.09%,과학실 리모델링, 교단선진화 교구 등 첨단 정보사회에 적합한 시설 확충 도서구입, 과학실 실험실습 장비 등 특별실에 연차적인 계획에 의한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