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담당 부서별로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의 극대화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영역 | 실태분석 | 교육적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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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환경 | 학부모 직업은 회사원, 자영업, 농업, 상업, 건축업, 공무원 등 다양하고 회사원과 자영업이 48.3%로 많으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가 6.44%이며 결손가정이 17.7%에 이름 | 학교-가정-지역사회가 연계된 인성교육과 상담 활동강화로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 강화 |
출신중학교 및 거주지 | 전교생의 출신 중학교별 인원은 청주시 97.3%로 대부분 인근지역 출신이며 96.6%가 자기집에서 다님. | 통학에 어려움이 없어서 아침 자율학습지도 및 방과 후 학교,e-러닝을 통한 학력제고 방안 강구 |
학습 | 학습에 대한 열의와 자긍심이 전문계고등 학교로서 매우 높으며 특히 첨단 정보화 시설 활용에 대한 관심과 의욕이 높음 | 최첨단시설을 적극 활용한 다 기능 자격 취득과 특기 신장 교육 등 다양한 진로지도로 학습력 신장 |
학력수준 | 전국 또는 충북의 특성화 고등학교 중 평균 학력이 보통 수준 이상이며,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이 타 특성화고 보다 적고 진학 희망자가 많음 | 학업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한 학생중심의 선택적 교육과정 운영 확대, 특성화 고교에 대한 이해 증진 |
영역 | 실태분석 | 교육적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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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 | 교원 1인당 평균 학생수 15.53명, 수업 시수 21.0시간으로 수업시수가 많은 편이나 바른 인성 함양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 연찬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석·박사학위 소지자가 전체의 40%로 전공분야의 교수-학습 능력과 학습 및 업무 추진 전산화 능력이 뛰어남 | 교과 연구 및 자율 장학을 적극 권장하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부단한 자기 연찬 노력과 혁신 역량 강화. 전문성과 교무업무 전산화를 고려한 적정한 인사관리 실시 |
구분 | 실태분석 | 교육적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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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적 조건 | 서원구 분평동 고층아파트 단지의 주거지역으로 유흥가나 상가 등 유해 환경이 적으며 조용하고 차분한 교육환경을 유지 | 주거 밀집 지역이므로 주민들과 생활지도 협동체제 구축, 자연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으로 전인교육을위한 별도의 프로그램 마련 |
학교 규모 | 1, 2, 3학년 총 18학급, 특수학급 2, 총학생수 609명, 교직원수 60명으로 전국 특성화고 평균 26학급보다 소규모적임 | 규모에 따른 특성화를 고려한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확대 운영 |
교지 면적 | 교지 면적이 12,328㎡(3,800평)로 매우 협소하고, 건물 넓이 2,315㎡를 제외하면 활동 공간이 좁고 전형적인 도심 학교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 | 운동장 현대화 사업으로 항시 체육활동을 위한 여건을 구비하였으나 휴식을 위한 자연 환경 조성, 학생 활동 활성화를 위한 보완 대책이 요구됨 |
시설현황 | 컴퓨터 등 최첨단시설을 갖추고 있는 22개 실습실과 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직업기술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 특별실 부족으로 방과후 학교 및 동아리 활동 등의 교실 외적인 활동에 필요한 공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
학교 및 학과 | 특성화고등학교로 정밀기계과 6학급, 자동화시스템과 6학급, 전기전자과 6학급, 총18학급을 남녀공학으로 편성 | 특성화고등학교 및 각 학과 특성에 맞는 현장성 높은 전문 직업교육의 내실화 |
기자재 현황 | 실습실의 실험실습 기자재는 확보율이 99.09%,과학실 리모델링, 교단선진화 교구 등 첨단 정보사회에 적합한 시설 확충 | 도서구입, 과학실 실험실습 장비 등 특별실에 연차적인 계획에 의한 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