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116 임준수 파이썬작품 보고서
좋아요:0
작성자 임준수 등록일 19.12.19 조회수 80
첨부파일
20191219_204127.mp4 (17.43MB) (다운횟수:123)
music.mp3 (41.2MB) (다운횟수:260)

밑에첨부한 music는 배경음입니다.

코드

import pygame #라이브러리로딩
pygame.mixer.init(44100, -16,2,2048)#초기화
pygame.mixer.music.load('music.mp3')#음악로딩
pygame.mixer.music.play(-1)#-1로지정하면무한반복

import sys #종료하기위함
import time #게임이므로시간이있어야됨
import random #랜덤으로위치하기위함

from pygame.locals import *#시작

WINDOW_WIDTH = 760 #창크기설정
WINDOW_HEIGTH = 760 #창크기설정
GRID_SIZE = 20 #뱀의크기를지정
GRID_WIDTH = WINDOW_WIDTH / GRID_SIZE #뱀의크기를지정
GRID_HEIGTH = WINDOW_HEIGTH / GRID_SIZE #뱀의크기를지정


BLACK = (0, 0, 0) #검은색지정
WHITE = (255, 255, 255) #흰색지정
GRAY = (130, 130, 130) #회색지정

UP = (0, -1) #위로이동할수있게함(좌표로보면됨)
DOWN = (0, 1) #아래로이동할수있게함
LEFT = (-1, 0) #왼쪽으로이동할수있게함
RIGHT = (1, 0) #오른쪽으로이동할수있게함

FPS = 20 #FPS지정

class Snake(object): #뱀을생성
    def __init__(self):
        self.create() #뱀을생성
        self.color = WHITE#뱀색깔 흰색 지정

    def create(self):
        self.length = 3 #게임시작초기뱀길이 3지정
        self.positions = [((WINDOW_WIDTH / 2), (WINDOW_HEIGTH / 2))] #뱀정가운데위치
        self.direction = random.choice([UP, DOWN, LEFT, RIGHT]) #뱀머리부분생성될때랜덤으로생성

    def control(self, xy): #뱀조종
        if (xy[0] * -1, xy[1] * -1) == self.direction: #반대방향조작금지시키기
            return
        else: #그외에는허용
            self.direction = xy

    def move(self):
        cur = self.positions[0]#좌표지정
        x, y = self.direction

        nx = cur[0] + (x * GRID_SIZE)#벽좌표지정
        ny = cur[1] + (y * GRID_SIZE)

        new = (nx, ny)
       
        if 0 > nx or nx > WINDOW_WIDTH:#뱀이벽에부딪히면죽음
            self.create()
        elif 0 > ny or ny > WINDOW_HEIGTH:#뱀이벽에부딪히면죽음
            self.create()
        elif new in self.positions[2:]:#뱀이벽에부딪히면죽음
            self.create()
        else:
            self.positions.insert(0, new)
            if len(self.positions) > self.length:#자기몸을관통하면죽음
                self.positions.pop()
    def eat(self):
       self.length += 1 #뱀이먹이를먹으면 길이 1증가


    def draw(self, surface):
       for p in self.positions:#뱀그림그리기
           draw_object(surface, self.color, p)#색깔표현

class Feed(object):#먹이생성
    def __init__(self): #초기화시켜줌
        self.position = (0, 0)#위치정해줌
        self.color = GRAY#먹이색깔회색으로설정
        self.create()#먹이생성

    def create(self):
        self.position = (random.randint(0, GRID_WIDTH - 1) * GRID_SIZE, random.randint(0, GRID_HEIGTH - 1) * GRID_SIZE)
    #게임화면의먹이랜덤생성

    def draw(self, surface):#먹이그려줌
        draw_object(surface, self.color, self.position)#먹이호출
       
def draw_object(surface, color, pos):#뱀만아니라사과를그리기위해함수설정
     r = pygame.Rect((pos[0], pos[1]), (GRID_SIZE, GRID_SIZE))#사각형모양설정
     pygame.draw.rect(surface, color, r)#사각형모양설정

def check_eat(snake, feed): #뱀이먹이를먹었을때확인
    if snake.positions[0] == feed.position:#머리부분이먹이에위치해있으면
        snake.eat()#뱀이먹는다
        feed.create()#먹이다시생성


def show_info(length, speed, surface):#보여줄정보 설정
    font = pygame.font.Font(None, 30)#폰트와글씨체설
    text = font.render("SCORE:  " + str(length * 100) + "   SPEED: " + str(round(speed, 2)),  1, GRAY)#텍스트에표시될내용과 색깔정하기
    pos = text.get_rect() #텍스트위치지정
    pos.centerx = 150
    surface.blit(text, pos)
       

if __name__== '__main__': #메인함수역할
    snake = Snake()#뱀이라는객체생성
    feed = Feed()#먹이라는객체생
   

   
    pygame.init()#파이게임초기화 그래야게임실행가능
    window = pygame.display.set_mode((WINDOW_WIDTH, WINDOW_HEIGTH), 0, 32)#파이게임을돌릴창
    pygame.display.set_caption('Snake game')
    surface = pygame.Surface(window.get_size())#창사이즈 써페이스에넣어줌
    surface = surface.convert() #공간을 전환시키는용도
    surface.fill(BLACK) #공간을 검은색으로 채움
    clock = pygame.time.Clock() #게임의 시간생성
    pygame.key.set_repeat(1, 40)
    window.blit(surface, (0, 0)) #화면구성

    while True:

        for event in pygame.event.get():#키보드조작전에끝내는걸로끄면게임종료
            if event.type == QUIT:
                pygame.quit()
                sys.exit()
            elif event.type == KEYDOWN:#뱀조종하기위해넣어놓음
                if event.key == K_UP:
                    snake.control(UP)#뱀조종하기위해넣어놓음
                elif event.key == K_DOWN:
                    snake.control(DOWN)#뱀조종하기위해넣어놓음
                elif event.key == K_LEFT:
                    snake.control(LEFT)#뱀조종하기위해넣어놓음
                elif event.key == K_RIGHT:
                    snake.control(RIGHT)#뱀조종하기위해넣어놓음

        surface.fill(BLACK) #화면검은색으로 생성
        snake.move()#뱀이움직임
        check_eat(snake, feed)#먹이먹었는지확인
        speed = (snake.length + FPS) / 2 #뱀길이와 FPS를합친값을 나눈값만큼속도증가
        show_info(snake.length, speed, surface)#정보표시
        snake.draw(surface)#뱀그림
        feed.draw(surface)#먹이그림
        window.blit(surface, (0, 0))
        pygame.display.flip()#디스플레이플립
        pygame.display.update()#업데이트
        clock.tick(speed) #틱단위로컴퓨터가작동하므로 속도를틱지정
 
 

이전글 20615 이예지 동아리 활동 보고서
다음글 임유리, 전지윤 작품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