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상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창의예술융합교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5 예술강사(연극) 강의계획안
작성자 오영애 등록일 15.03.23 조회수 965
첨부파일

2015년도 연 극 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 간 지 도 계 획 서

지원학교명

어상천 초등학교

강사명

이 혜 진

분야

연극

수업 대상

1학년, 2학년

배정시수

16시수, 16시수

교육과정 형태

기본 교과

교육기간

2015년 3월 ~ 2015년 7월

연간 교육 목표

● 연극적 요소를 통하여 신체와 감정에 대한 표현방법을 증대시키고, 사회성 발달과 자신감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본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을 재미있게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함을 목표로 한다.

수업 방법

● 관찰과 실기 중심으로 진행한다.

● 학습자들의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학습 및 과정중심으로 진행한다.

● 개인별 연극스케치북과 채색도구(필기구)가 필요하다.

날 짜

수업 주제

수업 목표

비 고

1

3/9

오리엔테이션 및 마음열기

- 연극 놀이를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서로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다. 연극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규칙을 정할 수 있다.

- (수업소개, 자기소개, 이름표 만들기, 수업 규칙 정하기, 연극 놀이하기)

- 국어활동1-1 가. 1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 국어활동2-1 가. 2단원. 경험을 나누어요.

풀, 가위, 스카치 테이프, 색종이 등

2

3/16

신체 깨우기 1

- 신체훈련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르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 (신체훈련 하기, 몸으로 말해요, 친구야, 난 누구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 국어활동1-1 가. 2단원 재미있는 낱자. 3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3

3/23

관찰과 집중하기,

서로 교감하기

- 몸의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서로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다.

- (교실 물건 탐색하기, 관찰하기, 틀린 그림 찾기, 거울 놀이 등 연극 놀이하기)

- 국어활동1-1 나. 5단원. 느낌이 솔솔

- 국어활동2-1 가. 3단원, 이렇게 해보아요.

안대

4

3/30

각 깨우기

- 시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시각 자극 놀이, 기억 후 표현하기, 나처럼 해보라 요렇게 등)

- 국어활동 2-1 가. 3단원, 이렇게 해보아요.

안대

음악

컴퓨터

5

4/6

촉각 깨우기

- 촉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촉각 자극 놀이, 클레이 및 찰흙 놀이, 조각상 만들기, 전시회 하기 등)

안대

만질 것들

찰흙 등

6

4/13

청각 깨우기

- 청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청각 자극 놀이, 소리 맞히기, 어둠 속의 댄서 등)

 

7

4/20

소리 깨우기 1

- 소리훈련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방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 (발성, 발음 등의 훈련, 거리, 상황에 맞는 소리내기, 하모니 만들기, 리듬과 박자에 맞춰 소리내기 등)

- 국어활동 1-1 나. 7단원, 알맞게 띄어 읽어요.

- 국어활동 2-1 가. 1단원, 아 재미있구나!/ 8단원, 보고 또 보고

음악

악기

8

4/27

소리 깨우기 2

- 소리훈련을 통해 느낌이나 감정을 잘 살려 전달 할 수 있다.

- (의성어, 의태어 표현하기, 말놀이 대회, 몸으로 말해요 등)

- 국어활동 2-1 나. 11단원, 재미가 새록새록

놀이 도구

9

5/11

상상 놀이 1

- 여러 물체를 상상을 통해 다양하게 변형하고, 표현하며 활용 할 수 있다.

- (이건 뭘까? 무엇이든 만들어 보세요. 나도 발명왕 등)

- 국어활동 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다양한 도구들

10

5/18

상상 놀이 2

- 다양한 사람, 사물, 동물 등이 되어 보고 느낀 점을 표현 할 수 있다.

- (시간여행, 내가 만일 oo라면? 내가 왕이다 등)

- 국어활동 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각종 소품

채색도구

스케치북

11

6/1

감성 깨우기

- 나의 기분, 계절의 변화 등을 알고, 글로, 노래로, 몸짓 등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계절에 맞는 노래하기, 표현하기, 동시 짓기, 낭송하기 등)

- 국어활동1-1 가. 5단원. 느낌이 솔솔

- 국어활동2-1 나. 9단원. 느낌을 나타내어요.

음악

스케치북

동화책 등

12

6/8

감정 알기

- 상황에 따른 표정 변화를 알고 나만의 감정 가면을 만들 수 있다.

- (표정 관찰하기, 가면 만들기, 가면 쓰고 즉흥극하기 등)

- 국어활동1-1 가. 4단원. 기분을 말해요.

- 국어활동2-1 가. 4단원. 생각을 전해요.

도화지(혹 스케치북)

채색도구

거울

포스트잍

13

6/15

스토리텔링

- 상황 및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어 말 할 수 있다.

- (그림보고 어울리는 이야기 말하기, 그림이어 붙이기, 말풍선달기, 즉흥극 꾸미기 등)

- 국어활동1-1 나. 6단원. 문장을 바르게/8단원, 겪은 일을 써요.

- 국어활동2-1 가. 6단원. 알기 쉽게 차례대로

상황카드

스케치북

채색도구

14

6/22

동화 재구성하기

- 동화를 듣고, 내용을 간추린 후, 뒷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 (상상하며 동화듣기, 동화 속 내용 확인하기, 우리가 바꾸고 싶은 부분 바꾸기 등)

- 국어활동1-1 나. 8단원, 겪은 일을 써요.

- 국어활동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동화책

스케치북

채색도구

필기도구

15

6/29

풍부한 표현하기

- 우리들만의 새로운 동화를 만들어 역할분담을 하고, 연습할 수 있다.

- (다양한 생각 모으기, 대사 만들기, 풍부한 표현과 정확한 말하기 등)

- 국어활동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스케치북

채색도구 필기도구

16

7/6

수업을 마치며

- 그 동안 함께 한 활동들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하고 표현할 수 있다.

- (한해 정리하기, 활동 되짚어보기, 자신 돌아보기, 정리 및 표현하기)

- 국어활동1-1 나. 8단원. 겪은 일을 써요.

- 국어활동2-1 가. 2단원. 경험을 나누어요.

종이 채색도구

필기도구

지원학교명

어상천 초등학교

강사명

이 혜 진

분야

연극

수업 대상

3학년, 4학년

배정시수

16시수, 16시수

교육과정 형태

기본 교과

교육기간

2015년 3월 ~ 2015년 7월

연간 교육 목표

● 연극적 요소를 체험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을 향상 시키고,

조화로운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다.

● 자유로운 표현과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자기개발을 할 수 있다.

● 교과와 연계한 수업을 하며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

수업 방법

● 관찰과 실기 중심으로 진행한다.

● 학습자들의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학습 및 과정중심으로 진행한다.

● 개인별 연극스케치북과 채색도구(필기구)가 필요하다.

날 짜

수업 주제

수업 목표

비 고

1

3/9

오리엔테이션 및 마음열기

- 연극 놀이를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서로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다. 연극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규칙을 정할 수 있다.

- (수업소개, 자기소개, 이름표 만들기, 수업 규칙 정하기, 연극 놀이하기)

풀, 가위, 스카치 테이프, 색종이 등

2

3/16

신체 깨우기 1

- 신체훈련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르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 (샐러드 놀이, 톰과 제리, 릴레이 박수, 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 놀이 등)

- 국어활동 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놀이 도구

3

3/23

감각 깨우기 1

- 시각, 촉각, 청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나처럼 해봐라 요렇게, 거울놀이, 눈먼 자동차, 내 짝을 찾아라 등)

- 국어활동 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 국어 4-1 가. 5단원 서로 다른 느낌

안대

음악

컴퓨터

만질 것들

4

3/30

신체 깨우기 2

- 다양한 전통 놀이를 통해 신체를 단련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한글이 없었을 때, 글자 만들기, 땅따먹기, 제기 차기 등)

- 국어활동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2단원. 문단의 짜임

- 국어 4-1 가. 5단원 서로 다른 느낌

바닥 매트

제기, 고무줄 등

5

4/6

감각 깨우기 2

- 감각을 깨우고, 느낀 점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국어 활동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 국어 4-1 가. 5단원, 서로 다른 느낌.

음악

색채도구

스케치북

6

4/13

소리 깨우기 1

- 소리훈련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상황에 어울리게 표현할 수 있다.

- (말의 빠르기, 말의 높낮이, 세기, 발음 연습 및 놀이 등)

- 국어활동 3-1 나. 6단원. 알맞게 소개해요.

- 국어 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 국어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7

4/20

소리 깨우기 2

- 소리훈련을 통해 느낌이나 감정을 잘 살려 전달 할 수 있다.

- (각 나라 인사법, 말놀이 및 전달하기 놀이 등)

- 국어활동 4-1 나, 6단원. 소중한 정보 / 7단원. 의견과 근거

말놀이 도구

8

4/27

상상 놀이 1

- 소리를 듣고 어울리는 장소, 상황을 만들어 즉흥극을 할 수

있다.

- (소리 맞히기, 몸으로 표현하기, 즉흥극 하기 등)

- 국어활동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색채도구

스케치북

9

5/11

상상 놀이 2

- 여러 인물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인물에 대해 탐색하여 역할극을 할 수 있다.

- (다양한 인물 탐색, 흉내 내기, 대본쓰기, 연극 발표하기 등)

- 국어활동 3-1 나. 9단원. (219쪽 아씨방 일곱 동무)

- 국어활동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필기도구 등

10

5/18

상상 놀이 3

- 상상력을 발휘하여 미래에 필요한 발명품을 만들어 짧은 극을 만들 수 있다.

- (발명가 되기, 대본쓰기, 연극 발표하기 등)

- 국어활동 4-1 나. 6단원. 소중한 정보

- 국어 4-1 가. 2단원, 회의를 해요 / 3단원, 문장을 알맞게

필기도구

11

6/1

감정 깨우기

-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알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국어활동 4-1 나. 6단원. 소중한 정보

- 국어활동 3-1 가. 2단원. 문단의 짜임, 이야기 만들기

필기도구

종이 등

12

6/8

감정 알기

- 상황에 따른 표정 변화를 알고 나만의 감정 가면을 만들 수 있다.

- (표정 관찰하기, 가면 만들기, 가면 쓰고 즉흥극하기 등)

- 국어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 국어활동 4-1 나. 9단원. 생각을 나누어요.

도화지(혹 스케치북)

채색도구

거울

포스트잍

13

6/15

스토리텔링

- 상황 및 서로의 이야기를 잘 할 수 있다.

- (그림보고 어울리는 이야기 말하기, 그림이어 붙이기, 말풍선달기, 즉흥극 꾸미기 등)

- 국어활동 4-1 나. 8단원. 국어사전과 함께

- 국어활동 3-1 가. 7단원. 내용을 간추려요,

상황카드

스케치북

채색도구

14

6/22

올바른 감상법

- 영화를 보고 주인공들의 성격과 사건을 파악하며 올바른 관람예절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 (영화 관람, 주인공과 사건 요약하기, 생각 나누기 등)

- 국어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244쪽~ 표정, 몸짓 등)

- 국어 4-1 가. 1단원. 이야기 속으로

동화책

스케치북

채색도구

필기도구

15

6/29

나도 성우처럼

- 영화의 한 장면을 감정을 살려 실감나게, 정확한 소리로 목소리 연기를 할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목소리와 감정을 연습, 더빙하기 등)

- 국어 3-1 나. 10단원, 생생한 느낌 그대로

- 국어 4-1 가. 1단원. 이야기 속으로

대본

필기도구 등

16

7/6

수업을 마치며

- 그 동안 함께 한 활동들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하고 표현할 수 있다.

- (한해 정리하기, 활동 되짚어보기, 자신 돌아보기, 정리 및 표현하기)

- 국어 3-1 나. 10단원, 생생한 느낌 그대로

- 국어 4-1 나. 10단원, 감동을 표현해요

종이 채색도구

필기도구

지원학교명

어상천 초등학교

강사명

이 혜 진

분야

연극

수업 대상

5학년, 6학년

배정시수

16시수, 16시수

교육과정 형태

기본 교과

교육기간

2015년 3월 ~ 2015년 7월

연간 교육 목표

● 타인과 함께 조화로운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며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 다양한 사고와 폭넓은 예술적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자기개발을 할 수 있다.

●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흥미롭고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다.

수업 방법

● 관찰과 실기 중심으로 진행한다.

● 학습자들의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학습 및 과정중심으로 진행한다.

날 짜

수업 주제

수업 목표

비 고

1

3/9

오리엔테이션 및 마음열기

- 연극 놀이를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서로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다. 연극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규칙을 정할 수 있다.

- (수업소개, 자기소개, 이름표 만들기, 수업 규칙 정하기, 연극 놀이하기)

풀, 가위, 스카치 테이프, 색종이 등

2

3/16

신체 깨우기 1

- 신체훈련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르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 (신체훈련 하기, 몸으로 말해요, 친구야, 난 누구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 국어활동

 

3

3/23

감각 깨우기 1

- 시각, 촉각, 청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거울놀이, 눈먼 자동차, 내 짝을 찾아라 등)

- 국어활동

- 국어

안대

음악

컴퓨터

만질 것들

4

3/30

신체 깨우기 2

- 다양한 전통 놀이를 통해 신체를 단련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땅따먹기, 돌차기, 제기차기, 고무줄놀이 등)

놀이 도구

5

4/6

소리 깨우기 1

- 소리훈련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방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 (발성, 발음 등의 훈련, 거리, 상황에 맞는 소리내기, 하모니 만들기, 리듬과 박자에 맞춰 소리내기 등)

음악

악기

6

4/13

소리 깨우기 2

- 소리훈련을 통해 느낌이나 감정을 잘 살려 전달 할 수 있다.

 

7

4/20

정확한 음성으로 정보전달

- 정확한 발음과 소리로 우리 반 정보 및 사건을 전달 할 수 있다.

- (정확한 발음과 소리 연습하기, 우리 반 정보 및 사건 요약하기, 뉴스기사 만들기, 기자처럼 전달하기 등)

연극공책

필기도구

카메라

8

4/27

올바른 감상법

- 영화를 보고 주인공들의 성격과 사건을 파악하며 올바른 관람예절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 (영화(영상)관람, 주인공과 사건 전달하기, 생각나누기 등)

영화(영상)

9

5/11

나도 성우처럼!

- 영화(영상)의 한 장면을 보고, 감정을 살려 실감나게 목소리 연기를 할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목소리와 감정을 살려 더빙하기 등)

대본

영화(영상)

카메라

10

5/18

갈등 해소하기

-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짧은 상황극을 만들 수 있다.

- (상황별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의견나누기, 역할 나누기, 상황극 꾸미기 등)

연극공책

이모티콘

11

6/1

스토리텔링하기

- 제시된 단어를 사용하여 독창적인 이야기를 꾸며 낼 수 있다.

- (단어를 활용하여 이야기 꾸미기, 장르재구성하기 역할 나누기, 상황극 꾸미기 등)

상황카드

채색도구

스케치북

12

6/8

상황과 감정에 맞는 적절한 언어 표현

-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알아보고, 상황극을 통해 표현 할 수 있다.

- (놀이로 갈등 경험하기, 낱말의 의미알기, 일상 속에서 찾은 상황극 만들기 등)

상황카드

필기도구

13

6/15

희곡에 대해 알기

- 희곡에 대해 알고, 공연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다.

- (교과서에 나온 희곡을 중심으로 토론 및 회의하기, 역할극 꾸미기 등)

연극공책

채색도구

필기도구

14

6/22

희곡 연습하기

- 역할을 연습하고, 의상, 소품, 음향, 배경 등을 꾸며 공연연습을 할 수 있다.

- (역할을 자유롭게 섬세하게 표현하기, 필요한 것들 만들고 구하기, 활용하여 연습하기)

소품, 의상, 무대, 음향 등

15

6/29

희곡 발표하기

- 실감나고 정확하게 희곡 발표를 할 수 있다.

- (총연습 및 발표하기, 소감나누기 등)

소품, 의상, 무대, 음향

16

7/6

수업을 마치며

- 그 동안 함께 한 활동들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하고, 글 또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한해 정리하기, 활동 되짚어보기, 자신 돌아보기, 정리 및 표현하기)

필기도구

이전글 『창의 ㆍ인성 뇌교육』을 통한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다음글 함께 여는 아름다운 세상 ☆ 온드림스쿨 창의(과학)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