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연 극 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 간 지 도 계 획 서 |
지원학교명 | 어상천 초등학교 | 강사명 | 이 혜 진 | 분야 | 연극 | 수업 대상 | 1학년, 2학년 | 배정시수 | 16시수, 16시수 | 교육과정 형태 | 기본 교과 | 교육기간 | 2015년 3월 ~ 2015년 7월 | 연간 교육 목표 | ● 연극적 요소를 통하여 신체와 감정에 대한 표현방법을 증대시키고, 사회성 발달과 자신감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본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을 재미있게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함을 목표로 한다. | 수업 방법 | ● 관찰과 실기 중심으로 진행한다. ● 학습자들의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학습 및 과정중심으로 진행한다. ● 개인별 연극스케치북과 채색도구(필기구)가 필요하다. | 주 | 날 짜 | 수업 주제 | 수업 목표 | 비 고 | 1 | 3/9 | 오리엔테이션 및 마음열기 | - 연극 놀이를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서로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다. 연극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규칙을 정할 수 있다. - (수업소개, 자기소개, 이름표 만들기, 수업 규칙 정하기, 연극 놀이하기) - 국어활동1-1 가. 1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 국어활동2-1 가. 2단원. 경험을 나누어요. | 풀, 가위, 스카치 테이프, 색종이 등 | 2 | 3/16 | 신체 깨우기 1 | - 신체훈련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르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 (신체훈련 하기, 몸으로 말해요, 친구야, 난 누구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 국어활동1-1 가. 2단원 재미있는 낱자. 3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 | 3 | 3/23 | 관찰과 집중하기, 서로 교감하기 | - 몸의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서로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다. - (교실 물건 탐색하기, 관찰하기, 틀린 그림 찾기, 거울 놀이 등 연극 놀이하기) - 국어활동1-1 나. 5단원. 느낌이 솔솔 - 국어활동2-1 가. 3단원, 이렇게 해보아요. | 안대 | 4 | 3/30 | 시각 깨우기 | - 시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시각 자극 놀이, 기억 후 표현하기, 나처럼 해보라 요렇게 등) - 국어활동 2-1 가. 3단원, 이렇게 해보아요. | 안대 음악 컴퓨터 | 5 | 4/6 | 촉각 깨우기 | - 촉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촉각 자극 놀이, 클레이 및 찰흙 놀이, 조각상 만들기, 전시회 하기 등) | 안대 만질 것들 찰흙 등 | 6 | 4/13 | 청각 깨우기 | - 청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청각 자극 놀이, 소리 맞히기, 어둠 속의 댄서 등) | | 7 | 4/20 | 소리 깨우기 1 | - 소리훈련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방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 (발성, 발음 등의 훈련, 거리, 상황에 맞는 소리내기, 하모니 만들기, 리듬과 박자에 맞춰 소리내기 등) - 국어활동 1-1 나. 7단원, 알맞게 띄어 읽어요. - 국어활동 2-1 가. 1단원, 아 재미있구나!/ 8단원, 보고 또 보고 | 음악 악기 | 8 | 4/27 | 소리 깨우기 2 | - 소리훈련을 통해 느낌이나 감정을 잘 살려 전달 할 수 있다. - (의성어, 의태어 표현하기, 말놀이 대회, 몸으로 말해요 등) - 국어활동 2-1 나. 11단원, 재미가 새록새록 | 놀이 도구 | 9 | 5/11 | 상상 놀이 1 | - 여러 물체를 상상을 통해 다양하게 변형하고, 표현하며 활용 할 수 있다. - (이건 뭘까? 무엇이든 만들어 보세요. 나도 발명왕 등) - 국어활동 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 다양한 도구들 | 10 | 5/18 | 상상 놀이 2 | - 다양한 사람, 사물, 동물 등이 되어 보고 느낀 점을 표현 할 수 있다. - (시간여행, 내가 만일 oo라면? 내가 왕이다 등) - 국어활동 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 각종 소품 채색도구 스케치북 | 11 | 6/1 | 감성 깨우기 | - 나의 기분, 계절의 변화 등을 알고, 글로, 노래로, 몸짓 등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계절에 맞는 노래하기, 표현하기, 동시 짓기, 낭송하기 등) - 국어활동1-1 가. 5단원. 느낌이 솔솔 - 국어활동2-1 나. 9단원. 느낌을 나타내어요. | 음악 스케치북 동화책 등 | 12 | 6/8 | 감정 알기 | - 상황에 따른 표정 변화를 알고 나만의 감정 가면을 만들 수 있다. - (표정 관찰하기, 가면 만들기, 가면 쓰고 즉흥극하기 등) - 국어활동1-1 가. 4단원. 기분을 말해요. - 국어활동2-1 가. 4단원. 생각을 전해요. | 도화지(혹 스케치북) 채색도구 거울 포스트잍 | 13 | 6/15 | 스토리텔링 | - 상황 및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어 말 할 수 있다. - (그림보고 어울리는 이야기 말하기, 그림이어 붙이기, 말풍선달기, 즉흥극 꾸미기 등) - 국어활동1-1 나. 6단원. 문장을 바르게/8단원, 겪은 일을 써요. - 국어활동2-1 가. 6단원. 알기 쉽게 차례대로 | 상황카드 스케치북 채색도구 | 14 | 6/22 | 동화 재구성하기 | - 동화를 듣고, 내용을 간추린 후, 뒷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 (상상하며 동화듣기, 동화 속 내용 확인하기, 우리가 바꾸고 싶은 부분 바꾸기 등) - 국어활동1-1 나. 8단원, 겪은 일을 써요. - 국어활동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 동화책 스케치북 채색도구 필기도구 | 15 | 6/29 | 풍부한 표현하기 | - 우리들만의 새로운 동화를 만들어 역할분담을 하고, 연습할 수 있다. - (다양한 생각 모으기, 대사 만들기, 풍부한 표현과 정확한 말하기 등) - 국어활동2-1 나. 10단원. 이야기 세상 속으로 | 스케치북 채색도구 필기도구 | 16 | 7/6 | 수업을 마치며 | - 그 동안 함께 한 활동들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하고 표현할 수 있다. - (한해 정리하기, 활동 되짚어보기, 자신 돌아보기, 정리 및 표현하기) - 국어활동1-1 나. 8단원. 겪은 일을 써요. - 국어활동2-1 가. 2단원. 경험을 나누어요. | 종이 채색도구 필기도구 |
지원학교명 | 어상천 초등학교 | 강사명 | 이 혜 진 | 분야 | 연극 | 수업 대상 | 3학년, 4학년 | 배정시수 | 16시수, 16시수 | 교육과정 형태 | 기본 교과 | 교육기간 | 2015년 3월 ~ 2015년 7월 | 연간 교육 목표 | ● 연극적 요소를 체험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을 향상 시키고, 조화로운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다. ● 자유로운 표현과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자기개발을 할 수 있다. ● 교과와 연계한 수업을 하며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 | 수업 방법 | ● 관찰과 실기 중심으로 진행한다. ● 학습자들의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학습 및 과정중심으로 진행한다. ● 개인별 연극스케치북과 채색도구(필기구)가 필요하다. | 주 | 날 짜 | 수업 주제 | 수업 목표 | 비 고 | 1 | 3/9 | 오리엔테이션 및 마음열기 | - 연극 놀이를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서로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다. 연극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규칙을 정할 수 있다. - (수업소개, 자기소개, 이름표 만들기, 수업 규칙 정하기, 연극 놀이하기) | 풀, 가위, 스카치 테이프, 색종이 등 | 2 | 3/16 | 신체 깨우기 1 | - 신체훈련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르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 (샐러드 놀이, 톰과 제리, 릴레이 박수, 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 놀이 등) - 국어활동 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 놀이 도구 | 3 | 3/23 | 감각 깨우기 1 | - 시각, 촉각, 청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나처럼 해봐라 요렇게, 거울놀이, 눈먼 자동차, 내 짝을 찾아라 등) - 국어활동 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 국어 4-1 가. 5단원 서로 다른 느낌 | 안대 음악 컴퓨터 만질 것들 | 4 | 3/30 | 신체 깨우기 2 | - 다양한 전통 놀이를 통해 신체를 단련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한글이 없었을 때, 글자 만들기, 땅따먹기, 제기 차기 등) - 국어활동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2단원. 문단의 짜임 - 국어 4-1 가. 5단원 서로 다른 느낌 | 바닥 매트 제기, 고무줄 등 | 5 | 4/6 | 감각 깨우기 2 | - 감각을 깨우고, 느낀 점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국어 활동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 국어 4-1 가. 5단원, 서로 다른 느낌. | 음악 색채도구 스케치북 | 6 | 4/13 | 소리 깨우기 1 | - 소리훈련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상황에 어울리게 표현할 수 있다. - (말의 빠르기, 말의 높낮이, 세기, 발음 연습 및 놀이 등) - 국어활동 3-1 나. 6단원. 알맞게 소개해요. - 국어 3-1 가, 1단원. 감동을 나누어요. - 국어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 | 7 | 4/20 | 소리 깨우기 2 | - 소리훈련을 통해 느낌이나 감정을 잘 살려 전달 할 수 있다. - (각 나라 인사법, 말놀이 및 전달하기 놀이 등) - 국어활동 4-1 나, 6단원. 소중한 정보 / 7단원. 의견과 근거 | 말놀이 도구 | 8 | 4/27 | 상상 놀이 1 | - 소리를 듣고 어울리는 장소, 상황을 만들어 즉흥극을 할 수 있다. - (소리 맞히기, 몸으로 표현하기, 즉흥극 하기 등) - 국어활동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 색채도구 스케치북 등 | 9 | 5/11 | 상상 놀이 2 | - 여러 인물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인물에 대해 탐색하여 역할극을 할 수 있다. - (다양한 인물 탐색, 흉내 내기, 대본쓰기, 연극 발표하기 등) - 국어활동 3-1 나. 9단원. (219쪽 아씨방 일곱 동무) - 국어활동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 필기도구 등 | 10 | 5/18 | 상상 놀이 3 | - 상상력을 발휘하여 미래에 필요한 발명품을 만들어 짧은 극을 만들 수 있다. - (발명가 되기, 대본쓰기, 연극 발표하기 등) - 국어활동 4-1 나. 6단원. 소중한 정보 - 국어 4-1 가. 2단원, 회의를 해요 / 3단원, 문장을 알맞게 | 필기도구 등 | 11 | 6/1 | 감정 깨우기 | -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알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국어활동 4-1 나. 6단원. 소중한 정보 - 국어활동 3-1 가. 2단원. 문단의 짜임, 이야기 만들기 | 필기도구 종이 등 | 12 | 6/8 | 감정 알기 | - 상황에 따른 표정 변화를 알고 나만의 감정 가면을 만들 수 있다. - (표정 관찰하기, 가면 만들기, 가면 쓰고 즉흥극하기 등) - 국어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 - 국어활동 4-1 나. 9단원. 생각을 나누어요. | 도화지(혹 스케치북) 채색도구 거울 포스트잍 | 13 | 6/15 | 스토리텔링 | - 상황 및 서로의 이야기를 잘 할 수 있다. - (그림보고 어울리는 이야기 말하기, 그림이어 붙이기, 말풍선달기, 즉흥극 꾸미기 등) - 국어활동 4-1 나. 8단원. 국어사전과 함께 - 국어활동 3-1 가. 7단원. 내용을 간추려요, | 상황카드 스케치북 채색도구 | 14 | 6/22 | 올바른 감상법 | - 영화를 보고 주인공들의 성격과 사건을 파악하며 올바른 관람예절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 (영화 관람, 주인공과 사건 요약하기, 생각 나누기 등) - 국어 3-1 나. 9단원 상황에 어울리게(244쪽~ 표정, 몸짓 등) - 국어 4-1 가. 1단원. 이야기 속으로 | 동화책 스케치북 채색도구 필기도구 | 15 | 6/29 | 나도 성우처럼 | - 영화의 한 장면을 감정을 살려 실감나게, 정확한 소리로 목소리 연기를 할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목소리와 감정을 연습, 더빙하기 등) - 국어 3-1 나. 10단원, 생생한 느낌 그대로 - 국어 4-1 가. 1단원. 이야기 속으로 | 대본 필기도구 등 | 16 | 7/6 | 수업을 마치며 | - 그 동안 함께 한 활동들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하고 표현할 수 있다. - (한해 정리하기, 활동 되짚어보기, 자신 돌아보기, 정리 및 표현하기) - 국어 3-1 나. 10단원, 생생한 느낌 그대로 - 국어 4-1 나. 10단원, 감동을 표현해요 | 종이 채색도구 필기도구 |
지원학교명 | 어상천 초등학교 | 강사명 | 이 혜 진 | 분야 | 연극 | 수업 대상 | 5학년, 6학년 | 배정시수 | 16시수, 16시수 | 교육과정 형태 | 기본 교과 | 교육기간 | 2015년 3월 ~ 2015년 7월 | 연간 교육 목표 | ● 타인과 함께 조화로운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며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 다양한 사고와 폭넓은 예술적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자기개발을 할 수 있다. ●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흥미롭고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다. | 수업 방법 | ● 관찰과 실기 중심으로 진행한다. ● 학습자들의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학습 및 과정중심으로 진행한다. | 주 | 날 짜 | 수업 주제 | 수업 목표 | 비 고 | 1 | 3/9 | 오리엔테이션 및 마음열기 | - 연극 놀이를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서로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다. 연극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규칙을 정할 수 있다. - (수업소개, 자기소개, 이름표 만들기, 수업 규칙 정하기, 연극 놀이하기) | 풀, 가위, 스카치 테이프, 색종이 등 | 2 | 3/16 | 신체 깨우기 1 | - 신체훈련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르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 (신체훈련 하기, 몸으로 말해요, 친구야, 난 누구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 국어활동 | | 3 | 3/23 | 감각 깨우기 1 | - 시각, 촉각, 청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활발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다. - (거울놀이, 눈먼 자동차, 내 짝을 찾아라 등) - 국어활동 - 국어 | 안대 음악 컴퓨터 만질 것들 | 4 | 3/30 | 신체 깨우기 2 | - 다양한 전통 놀이를 통해 신체를 단련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땅따먹기, 돌차기, 제기차기, 고무줄놀이 등) | 놀이 도구 | 5 | 4/6 | 소리 깨우기 1 | - 소리훈련을 통해 이야기를 보다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상대방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 (발성, 발음 등의 훈련, 거리, 상황에 맞는 소리내기, 하모니 만들기, 리듬과 박자에 맞춰 소리내기 등) | 음악 악기 | 6 | 4/13 | 소리 깨우기 2 | - 소리훈련을 통해 느낌이나 감정을 잘 살려 전달 할 수 있다. | | 7 | 4/20 | 정확한 음성으로 정보전달 | - 정확한 발음과 소리로 우리 반 정보 및 사건을 전달 할 수 있다. - (정확한 발음과 소리 연습하기, 우리 반 정보 및 사건 요약하기, 뉴스기사 만들기, 기자처럼 전달하기 등) | 연극공책 필기도구 카메라 | 8 | 4/27 | 올바른 감상법 | - 영화를 보고 주인공들의 성격과 사건을 파악하며 올바른 관람예절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 (영화(영상)관람, 주인공과 사건 전달하기, 생각나누기 등) | 영화(영상) | 9 | 5/11 | 나도 성우처럼! | - 영화(영상)의 한 장면을 보고, 감정을 살려 실감나게 목소리 연기를 할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목소리와 감정을 살려 더빙하기 등) | 대본 영화(영상) 카메라 | 10 | 5/18 | 갈등 해소하기 | -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짧은 상황극을 만들 수 있다. - (상황별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의견나누기, 역할 나누기, 상황극 꾸미기 등) | 연극공책 이모티콘 | 11 | 6/1 | 스토리텔링하기 | - 제시된 단어를 사용하여 독창적인 이야기를 꾸며 낼 수 있다. - (단어를 활용하여 이야기 꾸미기, 장르재구성하기 역할 나누기, 상황극 꾸미기 등) | 상황카드 채색도구 스케치북 | 12 | 6/8 | 상황과 감정에 맞는 적절한 언어 표현 | -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알아보고, 상황극을 통해 표현 할 수 있다. - (놀이로 갈등 경험하기, 낱말의 의미알기, 일상 속에서 찾은 상황극 만들기 등) | 상황카드 필기도구 | 13 | 6/15 | 희곡에 대해 알기 | - 희곡에 대해 알고, 공연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다. - (교과서에 나온 희곡을 중심으로 토론 및 회의하기, 역할극 꾸미기 등) | 연극공책 채색도구 필기도구 | 14 | 6/22 | 희곡 연습하기 | - 역할을 연습하고, 의상, 소품, 음향, 배경 등을 꾸며 공연연습을 할 수 있다. - (역할을 자유롭게 섬세하게 표현하기, 필요한 것들 만들고 구하기, 활용하여 연습하기) | 소품, 의상, 무대, 음향 등 | 15 | 6/29 | 희곡 발표하기 | - 실감나고 정확하게 희곡 발표를 할 수 있다. - (총연습 및 발표하기, 소감나누기 등) | 소품, 의상, 무대, 음향 등 | 16 | 7/6 | 수업을 마치며 | - 그 동안 함께 한 활동들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하고, 글 또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한해 정리하기, 활동 되짚어보기, 자신 돌아보기, 정리 및 표현하기) | 필기도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