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초청 공개수업을 통해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에 활용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참관록 작성
1. 학부모의 우려 사항 확인 - 건강상의 문제 지적 : 건강상의 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3월 학부모회의 개최시 학교 안내 자료 작성 - 정보기기의 문제 지적 : 학습 진도와 학력 저하 문제로 이어지지 않을까 염려. 학생들이 학부모보다는 정보기기를 다루는 능력이 우수하며 현재 오류로 나타나는 점들이 꾸준히 고쳐지고 있어 2학기부터는 정보기기의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임
2. 수업검토 -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구현을 충실하게 안내한 수업 - 현재 네트워크의 속도가 느린 점 지적 - 전자칠판의 소리가 작은 문제점 지적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 학생간의 상호작용 시에는 TPC를 보지 않고 활동 - 디지털교과서의 작은 글씨를 조금더 크게 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현재 확대 기능이 있으나 학생들이 전체모습을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 작은 글씨를 읽어 시력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우려 - 모듈자료를 활용하여 보다 쉽게 학습 문제 해결 가능함 - 다양한 컨텐츠의 접속이 용이함 - 모둠별 토의된 내용을 쉽게 공유함
3. 디지털교과서의 발전 방향 - 학습의 결과가 누적관리되어 학습 진행이 될 수 있도록 도움자료의 역할 - 사이버가정학습의 자료와 같이 학생들이 디지털교과서 안에서 자신의 진도를 확인하고 지금까지 활동한 성취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구현되면 좋을 것 생각 - 컴퓨터 매체의 특성상 복습이 어려우므로 꾸준히 복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시에 이전 학습을 반복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