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참고자료] 가정에서의 독서 교육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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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미경 | 등록일 | 12.08.31 | 조회수 | 260 |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우는 독서교육』 일부 발췌 및 인용 한 자료입니다.
가정에서의 독서 교육 지침
(1) 책 읽는 것을 즐기도록 합니다. 독서는 의무감이나 책임감으로 하면 참된 기쁨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책 읽는 것을 다른 놀이보다도 더 즐거워할 수 있게 되려면, 책과 사귀며 얻는 참된 '앎의 희열'을 지속적으로 체험해야 합니다. ▷ 개인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알맞은 책을 읽도록 합니다. ▷ 개인의 흥미와 관심을 채워주는 책을 스스로 골라 읽도록 합니다. ▷ 때와 상황에 알맞은 것을 읽도록 합니다. ▷ 자녀가 책을 읽을 때, 부모가 그것을 알고 있으며 그 모습을 흐뭇해 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표시합니다. ▷ 책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합니다.
(2)독서를 위해서는 좋은 환경의 조성이 필요합니다. 독서 습관의 형성과 발달을 위해서도 가정의 분위기와 주변의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외부의 방해 없이 자녀들이 독서하는 기쁨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물리적, 심리적, 사회 문화적 조건들을 갖추어 주어야 합니다. ▷ 자녀가 책을 읽을 때에는 집안의 분위기를 조용하고 차분하게 해 줍니다. ▷ 자녀가 책을 읽을 때에는 말을 시키지 않습니다. ▷ 자녀가 책을 읽을 때에는 심부름을 시키지 않습니다. ▷ 자녀가 책을 읽을 때에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크게 틀지 않습니다. ▷ 될 수 있는 대로 책상과 책장을 마련해 줍니다. ▷ 외부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해 줍니다. ▷ 여러 거지 유혹을 물리치고 독서에 몰두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3) 책은 여러 가지를 골고루 읽혀야 합니다. 편파적인 독서는 균형 있는 정신의 발달을 저해합니다. 사고도 특정 방향으로만 진행되면 그 방향이 비대해지고 다른 방향의 사고가 위축됩니다. 또 독서가 줄 수 있는 다양한 즐거움과 유익함을 누릴 수 없게 된다는 점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혀야 합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적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취할 수 있는 재원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바르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 편식 독서는 이런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동화만을 지나치게 많이 읽은 아이는 커서도 여전히 비현실적인 사고를 많이 함으로써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범죄자들은 유년기에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책을 다른 이들보다 많이 읽었다고 합니다.
(4) 책읽기에도 계획이 필요합니다. 독서 교육은 자녀의 상황과 처지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독서 계획은 닫치는 대로, 목적없이 행해지기 쉬운 독서를 극복하게 해 줍니다. 독서계획에는 자녀의 연령과 발달을 고려하여 세우는 커다란 계획은 물론, 책 한 권의 읽을 때 하루 얼마만큼의 시간을 어떻게 내서 읽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작은 계획도 포함됩니다. ▷ 부모가 자녀의 발달 수준에 따라 무엇을 읽혀야 하는지를 먼저 알아둡니다. ▷ 자녀와 서점에 동행하여 여러 영역의 책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 자녀가 읽고 싶어하는 책의 순서를 함께 정합니다. 이 때 부모는 여러 종류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일 단위, 주 단위, 월 단위, 년 단위, 학년별로 읽어야 할 책의 양과 종류를 결정합니다.
(5) 책 읽기 전에 제목이나 목차를 보면서 책의 방향을 알려줍니다. 책의 제목과 목차는 항해사의 항해도와 같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 책의 제목이나 목차를 보면서 책의 방향과 내용을 짐작하고 어떤 방법으로 읽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 그 책이 어떤 종류의 글인지 이해하게 합니다. ▷ 산만한 자녀일 경우, 자녀가 그 책에 관심을 모을 수 있도록 부모가 책의 방향에 대해서 가볍게 확인해 줍니다. ▷ 책의 제목과 목차를 보고 그 내용에 대해 상상해 보도록 합니다. ▷ 내용에 따라 차근차근 깊이 읽을 책인지 속독을 할 책인지, 몇 가지 아이디어만 얻을 책인지를 구별하도록 합니다. ▷ 책을 읽어가면서 책의 실제 내용과 기대했던 내용을 비교하며 읽게 합니다.
(6) 책을 읽을 때 묻고 답하며 읽는 습관을 길러줍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 책의 내용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가지고 그 의미를 재해석하는 활동이 중요합니다. ▷ 부모가 자녀에게 책 속의 주인공이 어떤 사람이며 어떤 생각을 하는지와 저자의 주장에 대해 가벼운 분위기로 대화를 합니다. ▷ 자녀에게 책이 독자에게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가볍게 물어봅니다. ▷ 책 속의 주인공의 사고 방식이나 저자의 주장에 대해 의문을 갖도록 합니다. ▷ 자녀로 하여금 책 속의 주인공의 사고방식이나 저자의 주장과 자신의 생각이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른지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7) 책을 읽은 뒤엔 내용을 되씹어,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책과의 대화 이후에도 되새김질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책 한 권을 다 읽고 그냥 덮어버리면 책 속에서 알게 된 많은 정보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책을 일고 난 후 전체의 의미나 내용을 자주 되씹어보는 질문을 주고 받는 것은 책을 읽어 얻은 내용을 오랫동안 간직하게 하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 생각을 이끌어 내는 질문 순서 머리 속에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지 단순히 확인하게 합니다. 떠오르는 것을 조합하여 글의 내용을 짐작하게 합니다. 전체 내용에 뒷받침이 되는 세부 사항이나 인물의 특성, 중심 생각을 짐작하게 합니다. 사실과 의견, 현실과 환상, 글의 적절성 등을 판단하게 합니다. 전체적인 느낌과 감상을 함께 이야기합니다.
(8) 책 읽는 것을 간단하게나마 메모하도록 합니다. 책을 읽는 사람은 많아도 그 책에 있는 필요한 내용을 모두 기억하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책에서 얻은 정보나 경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은 더더욱 드뭅니다. 읽은 책의 내용과 느낀 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두고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사람만이 실생활에서 독서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 책 제목, 주인공의 성격, 인상적인 부분 등을 정리하게 합니다. ▷ 책의 내용 이외에 자신이 새롭게 생각하고 느낀 것들도 정리하게 합니다. 노트보다는 카드로 정리해 두도록 합니다. 요약식보다 주제나 핵심어를 적도록 합니다. 서술식보다는 부담이 되지 않는 메모식을 정리하도록 합니다.
(9) 이제, 읽은 것을 일상 생활에 활용하게 합니다. 독서를 통해 얻은 감동, 체험, 지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독서를 통한 느낌과 생각을 자신의 생활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에 적용해 보고 응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서 체험의 가치가 생활 속에서 확인될 때 비로소 독서 체험은 자녀의 생활에 밑거름이 되는 것입니다. ▷ 읽은 내용을 창조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자유로운 형식으로 글을 쓸 수 있는 공책을 만듭니다. ▷ 자녀와 대화를 할 때 책에서 본 내용이나 단어를 사용하여 격려해 줍니다. ▷ 자녀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할 때, 그 생각과 느낌을 자녀가 읽은 책의 내용과 관련지어 주도록 합니다. ▷ 작가의 주장과 반대되는 비판적인 견해를 말로 표현하게 하거나 글로 써 보게 합니다. ▷ 서로 다른 견해의 책을 읽었을 때, 그 견해들을 비교해 보도록 합니다. ▷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 점을 이전의 경험이나 지식에 연결시킵시다.
(10) 살아가면서 생기는 중요한 의문을 푸는 독서로 나아가야 합니다. 독서 교육의 궁극적인 도달점은 필요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독서가 되는 것입니다. 삶에서 제시되는 의문을 풀고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독서를 할 수 있는 용기와 추진력을 자녀들에게 길러줄 때 독서 교육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키우는 독서교육』 일부 발췌 및 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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