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도서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정보]말보다 이야기로 아이를 변화시키세요
작성자 이미경 등록일 09.07.04 조회수 170
 

          말보다 이야기로 아이를 변화시키세요



「빨리 숙제 하렴!」
「게임 이제 그만 하자!」
「텔레비전 끄렴!」
「빨리 자자!」


 


말해도 좀처럼 아이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아이가 행동에 옮기지 않는다.
이런 경험 있지요?


 


하면 할 마음이 나지 않는다. 강제로 시키면 할 마음이 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억지로 억지로 한다.  


이것으로는 의지가 되지 않습니다.
어른이나 아이도 똑같습니다.


 아니 싫어도 하는 것은 할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이것으로는  아이가 정말로 가지고 있는 힘이 발휘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몹시 안타까운 사실입니다.
아이가 스스로의 의지로 진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을 때,
한 명의 천재가 태어납니다.


무리하게 억지로 시키면 어렵습니다.
아이의 밖에서 열심히 아이를 바꾸려고 해도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일까요?


대답해 보세요 


아이를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안쪽으로부터 바꾸면 좋습니다.

이런 경험 없습니까?


영화를 보고 감동했다.
드라마를 보고 감동했다.
책을 읽고 뭉클했다.


 어떻게 될 지 잘 모르지만,
오늘부터 노력하려고 하거나
 의지가 나와 스스로 다짐하는 경험,


 마음이 움직이면 의지가 나옵니다.


 아이를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이게 하는 것도 같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면 됩니다.


 까다로운 설교는 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이야기를 통해 아이를 교육해 봅시다.


 즐겁고, 두근두근하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감동받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설교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부모가 아이에게 설교를 하면,
「또 잔소리야, 말하지 않아도 다 알고 있어.시끄럽다.」라고 느끼게 됩니다만,
이야기를 통해 설교를 물으면 마음에 영향을 줍니다.


이야기를 통해 아이는 떠올리게 됩니다.


 공부를 잘하게 된 자신.
 운동을 열심히 하게 되는 자신.
 영웅이 된 자신.


 한층 더 아이는 기분좋은 미래를 꿈꾸게 됩니다.


 왜 공부하지 않으면 안 돼?
 어떻게 공부하면 좋아?
 어떻게 하면 자신을 가질 수 있는 거야?


 아이는 이야기를 통해 생각하면서,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로 변해갑니다.


 ====================================================
  9가지의 마음을 기르는 테마가 있습니다.
  꿈·자신·감사·운동·행동·놀이·공부·돈·일



너무 큰 꿈, 너무 높은 목표를 가져도 웃지 마.
꿈을 이루기 위한 5개의 방법을 몸에 익히고, 정말로 달성하는 날은 그렇게 멀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꿈에 대해서 생각해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 나갈까를 배웁니다.
마음을 지지하는 꿈이나 목표는, 교재를 통해 의식시켜 트레이닝해 갈 것입니다.
꿈이나 목표를 가지고, 의지를 낸 인간은 강하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계기는, 꿈을 가지는 것입니다.
트레이닝해 나가면, 스스로 하는 것을 생각하고 계획할 수 있게 되어,
자신으로부터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해 보지 않으면 모르는, 해 볼게!」
어른이 되었어? 정신력을 단련하고, 믿음직해진 아이가 크게 보여 옵니다.


「할 수 없다」라고 믿어 버리면, 정말로 행동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지만, 「반드시 할 수 있다!」강한 기분은, 실력 이상의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의 기분을 플러스의 기분에 송곳인가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게다가 자신이 붙는 일기를 쓰는 것으로 「할 수 있었다」경험과 기분을 적미카 갑옷미늘이라고,
자신을 가져서 갑니다.
성공의 경험이, 새로운 자신으로 연결되어서 갑니다.
도전하는 정신, 좌절에 지지 않는 강한 마음을 기릅니다.


 


 




「아버지, 일해 주어 고마워요. 엄마, 언제나 고마워요.」
아이에게 들어도 놀라지 말아 주세요.


가정, 학교, 사회의 집단생활 속에서 중요한 기분에 대해 배웁니다.
「고마워요」를 말할 수 있는 인간의 주위에는, 사람이 모여 옵니다.
감사의 기분이, 마음과 마음을 묶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 중(안)에서는 눈치 채지 못한 부모님의 고마움을 대신하는,
가족에게 감사할 수 있는 마음, 또, 친구·선생님에게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기릅니다.


 


 




운동을 좋아하게는 효과는 절대. 꿈의 실현, 목표의 달성이 앞당겨질지도 모릅니다.


마음과 몸은 관계하고 있습니다.
실은, 몸을 단련하는 것은, 마음을 단련하게 됩니다.
운동을 이라고 누르고, 인내력, 도전력을 몸에 익혀서 갑니다.
즐겁게 몸을 움직이면 마음도 두근두근 즐거워지는 것을 기억해
우울인 기분을 날리고, 마음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으로부터 몸을 움직이는 습관은, 행동력도 몸에 익힙니다.


 


 




우리 아이 이렇게 적극적이었던? 놀라 울 정도의 챌린저로 변신합니다.


행동하면 많은 발견이 있는 것을 알아, 챌린지 정신을 기릅니다.
용기를 가지고, 몸을 움직여 챌린지 하는 중요함과 재미있음을 배웁니다.
많은 경험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의 폭을 펼쳐 한층 더 자꾸자꾸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높은 목표에도 챌린지 해 나가는 도전력, 행동력을 몸에 익혀서 갑니다.


 


 




친구 100명이나 꿈이 아닙니다.


친구와 같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상대의 가치감을 이해해,
여러 가지 생각이 생기도록(듯이) 합니다.
또, 공부나 도움도 게임이라고 생각해 즐길 수 있는 장난기를 기릅니다.
장난기는 인생을 풍부하게 해, 뭐든지 해 보려는 도전력을 양성합니다.


 


 




「숙제는 벌써 끝났어」곧바로 말하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배워 온 것을, 공부로 실천해 갈 것입니다.
공부를 할 때의 구체적인 요령, 방법을 배워, 공부가 「할 수 있다」같게 되는 트레이닝을 합니다.
공부에 대한 의식, 임하는 방법을 바꾸어서 갑니다.


 


 




「코레 사!」공격이나 낭비가 없어지고,
「소레 낭비 아니어?」반대로 아이에게 들어 버릴지도.


돈은 무엇일까? 세상의 돈의 흐름을 배웁니다.
소비, 낭비, 투자의 의미를 이해하고, 돈의 능숙한 사용법을 배웁니다.
용돈의 사용법이나 금전 감각을 기릅니다.


 


 




여기에는, 잘 나가는 아이가 되어 가는 이유가 숨겨져 있습니다.


도움이나 학교의 일에 종사하고 생각하고 역할에 대해 배웁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역할을 가지고 협력하면,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것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을 알아,
또, 회사나 나라에도 역할이 있는 것을 배웁니다.
자신의 자신 있는 (일)것은 무엇인가를 의식하는 습관을 붙이고, 장래의 직업을 생각하게 합니다.


자료출처: [꾸러기지킴이 예은이네]

이전글 [교육정보]초등학생들에게 유용한 학습자료사이트 모음
다음글 6월 독서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