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급식홍보자료(면역력 강화 10가지 습관)
작성자 조영미 등록일 09.11.05 조회수 130

요즘 전국적으로 신종플루로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바이러스를 이겨나가지 위해 면역력과 체력을 길러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신문에서 발췌)

 

*** 어린이 신종플루! 면역력 강화 10가지 습관  ***
연합뉴스 2009-11-02

신종플루 확산세가 무서운 요즘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의 불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요즘처럼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철저히 차단할 수 없다면 바이러스와 접촉하더라도 당당히 싸워 이길 수 있는 면역력과 체력이 필요하다.

신종플루는 면역력에 따라 어떤 아이에게는 생명을 위협받을 만큼 위험한 반면 어떤 아이는 감기처럼 살짝 앓고 이겨낼 수 있다. 신종플루를 비롯한 수많은 바이러스에 대비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생활 관리법 10가지를 서초 함소아한의원 신동길 대표원장을 통해 알아보자.

1. 개인위생 철저히 하기

아이가 놀이터나 어린이 집 등에서 놀고 왔을 때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긴다.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외출 후 돌아온 후 아이에게 곧바로 뽀뽀를 하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충분한 휴식으로 체력 보충하기

우리 몸은 휴식을 취하면서 체력이 보충되고 면역력이 생긴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피고 일찍 잠자리에 들 수 있게 도와주자.

3.성급한 항생제, 해열제 NO!

항생제를 남용하면 나쁜 세균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필요한 세균까지 죽인다. 해열제 역시 당장 보이는 증상만 치료할 뿐 면역력은 점점 떨어지므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신중히 복용해야 한다.

4.따뜻한 성질의 음식 먹이기

성질이 따뜻한 식재료로 음식을 해주면 외부 자극에 대항해 신체를 지탱할 수 있는 '정기'를 굳건히 하는데 좋다. 밤, 찹쌀, 부추, 호박, 닭고기, 새우 등 따듯한 식재료로 엄마의 정성이 깃든 음식을 해주자.

5.비타민, 유산균 꾸준히 먹이기

비타민이나 유산균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좋아져 감기에 걸리는 빈도를 낮추고 감기를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단, 시판 요구르트나 요플레 등은 당분이 많으므로 유산균 제제를 먹이는 것이 좋다.

6. 패스트푸드, 길거리 불량식품 먹지 않기

햄버거, 피자, 길거리 불량식품은 설탕, 염분 함유량이 많고 칼로리만 높아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다음 식사의 식욕을 떨어뜨린다. 풍부한 제철과일과 채소로 가을, 겨울 호흡기 면역력을 높여주자.

7.한방차 마시기

호흡기 점막이 건조한 경우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다. 미지근한 물이나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귤피차, 생강차, 대추차, 칡차 등을 수시로 마시도록 한다.

8. 적당히, 꾸준한 운동하기

적당한 운동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필수! 아이와 함께 약간 땀이 날 정도의 빠르게 걷기와 공놀이면 충분하다.

9. 외기욕으로 폐 단련하기

피부를 단련하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 햇볕이 따뜻한 날 춥지 않게 옷을 입혀 가까운 공원으로 산책을 하거나 집안에서 외기욕을 해주자.

10. 아침에 일어나서 따뜻하게 안아주기

아이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부모가 잠깐 이라도 꼭 안아줘 아이 몸을 따듯하게 해주자. 이마&눈썹과 관자놀이를 마사지해주면 호흡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전글 12월,2월 식단표와 원산지 및 영양표시제
다음글 11월 급식교육자료(면역력 높이는 식품,불량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