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래놀이?
작성자 이도원 등록일 19.10.10 조회수 230

1. 전래놀이란?

전래놀이는 현대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를 말하며, ‘전통놀이민속놀이를 모두 일컫는 말로 사용됩니다.

전래놀이는 아이들 사이에서 형성되어 아이들의 생활 속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놀이로써, 각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한 놀이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2. 전래놀이의 특징

  ① 생산 활동의 연장선에서 만들어진 놀이가 많다.(편쌈, 쫄기접시, 지게 놀이 등)

  ② 만든 이가 명확하지 않고 만들어진 시기는 대강 유추할 수 있다.

  ③ 많은 사람에 의해 점차 다듬어지고 발달한다.

  ④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친다.

  ⑤ 놀잇감은 간단하고 구하기가 쉽다.

3. 전래놀이의 의미

  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길러준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함께 노는 동안 친구가 되며 사람 사귀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친구들과 협동하며 친하게 노는 것과,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익히게 된다.

 ② 창의성을 길러준다.

놀이는 정해진 틀 속에서 행해지지만, 아이들은 새로운 규칙과 방법을 제시하면서 놀 수 있기 때문에 답이 없는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자기의 생각을 그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준다.

 ③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또한 학원에서 경험하지 못한 일들은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해준다. 놀이의 대장도 해보고, 서로 협동하면서 어울리고, 전략과 전술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④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준다.

아이들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여 진행하고 마무리 짓는 전체과정을 총괄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이전글 전래놀이1(한 발 뛰기, 진치기, 글자찾기)
다음글 9월의 창작놀이 '보물 술래잡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