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방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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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동성중학교 | 등록일 | 19.03.04 | 조회수 | 350 | |||||||||||||||||||||||||||||||||||||||||||||||||||||||||||||||||||||||||||||||||||||||||||||||||||||||||||||||||||||||||||||||||||||||||||||||||||||||||||||||||||||||||||||||||||||||||||||||||||
2019년 개인정보 처리방침
동 성 중 학 교
1. 개인정보 관리 체계 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나. 역할별 주요임무
2.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 권한 관리 ❍ 접근권한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범위로 담당자별 차등 부여 ❍ 개인정보취급자 변경 시에는 지체없이 접근권한 변경 또는 말소 ❍ 시스템 사용자 계정은 타인과 공유 금지 ❍ 시스템 접속 비밀번호 생성/변경 시에는 안전한 비밀번호 적용 나. PC 보안 강화 및 개인정보 암호화 ❍ 악성프로그램 감염방지를 위한 백신, 패치관리 소프트웨어 설치·운영 ❍ PC 비밀번호 생성/변경 시에는 안전한 비밀번호 적용 -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혼합하여 9자리 이상 설정하고 분기 1회 이상 변경 ❍ 매월 ‘사이버보안진단의 날’에 PC 보안 진단 및 PC 내 개인정보 보유 여부 전수 검사 ❍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은 개인정보보호프로그램(Privacy-i)를 활용하여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개인 간 전송 시에도 암호화(또는 암호설정) 처리 다. 물리적 보호조치 ❍ 개인정보를 대량으로 보관하고 있는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은 비인가자의 접근으로 개인정보가 절도, 파괴되지 않도록 출입통제 수행 ❍ 개인정보 포함 서류, 휴대용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 업무용으로 등록된 휴대용저장매체 반·출입 통제 절차 적용 라. 개인정보의 파기 ❍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 달성 시에는 보호책임자 승인을 득한 후 즉시 파기 ❍ 파기 결과는‘개인정보파일 파기 관리대장’에 기록 관리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과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시스템(intra.privacy.go.kr) 내역 정비
3. 개인정보 보호 교육 실시
※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는 연간 15시간 이상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교육 이수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CPO)는 상급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에 참석 이수
4. 개인정보 보호 관련 현황 정비 및 제도 이행 가. 개인정보파일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 정비 ❍ 도교육청의 업무추진 계획에 따라 개인정보파일 일제정비 실시 ❍ 개인정보파일 일제정비 내용을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반영 ❍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홈페이지에 식별이 용이하도록 표시하여 게재 나.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사항 ❍ 법률에 근거하지 않는 주민.등록번호는 수집 금지 ❍ 주민.등록번호를 제외한 개인정보는 정보주체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법률에서 허용한 경우 등에 한하여 수집·이용 ❍ 학생·학부모 개인정보 수집 시에는 교육목적에 해당되는 최소한 개인정보만 수집(가정양육상태, 주거현황, 학부모직업, 수입, 건강상태 등은 수집 제한) ❍ 채용업무 처리 시 개인정보 과다 수집 주의 - 채용지원서 접수 시 지원자 확인ㆍ연락에 필요한 최소 정보만 수집 - 채용지원서 및 이력서 서식에 주민.등록번호 기재 항목 삭제(생년월일로 대체) -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는 증빙서류(자격, 학위, 경력 증명서 등)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미포함 처리하여 발급받도록 안내 - 주민.등록번호는 채용 확정 시에 수집(임금대장 관리 등의 목적) ❍ 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 및 제3자제공은 법 제18조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한함 - 개인정보를 수집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 제공하는 경우는 ‘개인정보 목적 외 이용 및 제3자 제공 대장’에 기록하여 관리 -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현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포함하여 공개 5. 개인정보 유·노출 방지 및 유출 대응 절차 이행 가.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 방지 ❍ 홈페이지 자료 게재 시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포함 여부 확인 후 게재 ❍ 각종 명단(채용 및 신입생 합격자, 기숙사 입소자, 반편성 자료 등) 홈페이지 공개 시 개인정보 노출에 주의하여 처리 - 수험번호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최소 정보만 공개 - 전화번호 끝 4자리와 성명 일부 마스킹 처리 후 공개(1234, 홍*동) - 당사자 개별 통보(전화 또는 이메일) - 개인 식별이 우려되는 게시물은 게시기간 만료 후 삭제 조치 나.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 개인정보 유출을 인지하거나 유출 발생이 의심되는 경우 개인정보취급자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즉시 보고 ❍ 유출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긴급조치 실시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유출 방지를 위한 접속경로 차단 유출된 정보의 삭제 및 외부 접근기록 등 증거 보존 조치, 취약점 보완 등 - 5일 이내에 정부주체에게 아래 항목 통지 ·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 절차 ·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유출 사고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증거 수집 대책 마련 ❍ 충청북도교육청 신고 창구(충청북도교육청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로 신고 및 지도감독기관으로 개인정보 유출신고서 제출 ❍ 유출 사고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한 이행 점검 실시
6.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시에는 사전에 의견 수렴 실시 (지역주민., 학교운영위원회 의견수렴 등) ❍ 설치한 장소마다 아래 사항이 기재된 안내판 설치 - 설치목적 및 장소, 촬영 범위 및 시간, 관리책임자의 성명(직책) 및 연락처,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을 위탁한 경우 위탁받는 자의 명칭 및 연락처 ※ 건물 안에 여러 개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출입구 등 잘 보이는 곳에 해당시설 또는 장소전체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지역임을 표시하는 안내판 설치 가능 나. 개인영상정보 처리 및 보호조치 ❍ 개인영상정보의 보유기간은 30일 이내로 설정 ❍ 개인영상정보를 수집 목적 이외로 이용, 제3자에게 제공, 파기,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제공 요청 시(법정서식에 의함)에는 ‘개인영상정보 관리대장’에 기록·관리 ❍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된 장소 및 영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되는 장소는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출입을 통제 ❍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목적과 다른 목적으로 임의 조작하거나 다른 곳을 비추는 행위, 녹음기능 사용 금지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마련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포함 공개 다. 영상정보처리기기 현황
라.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7. 개인정보 처리방침 가. 개인정보처리목적
나. 개인정보 처리 항목
다.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 1)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 달성 시에는 보호책임자 승인을 득한 후 즉시 파기 2) 다음의 정보에 한에서는 근거에 의해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
8.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가. 동성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 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 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나.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처리 위탁 동성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추후, 위탁계약 시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 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나.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 하는 경우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 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심사에 관한 업무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 할 수 없습니다. 라.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 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4)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 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나.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 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 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 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라.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 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각호의 절차로 확인합니다. 1) 정보주체(본인)인 경우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제출 2)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 식에 따른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3) 웹사이트나 휴대폰, i-PIN을 통해 확인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위임장
마.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바. 개인정보 열람요구 등에 대한 거절 조치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11.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우리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8. 10. 18.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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