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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효용체감의 법칙
작성자 이규철 등록일 10.05.09 조회수 20
배가 고플 때 먹는 샌드위치 맛은 처음 한 개가 가장 맛있고 두 번째 것은 처음보다는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같은 샌드위치인데 사람이 느끼는 맛의 차이는 왜 그럴까요?

이와 같은 현상은 경제학에서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계란 말은 ‘추가적인’ 이라는 의미입니다. 한 개에서 두 개로 넘어가는 것이 한계입니다. 이때 느끼는 만족감이 한계효용입니다.

보통 소비량이 늘어날수록 만족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한계효용은 감소하게 됩니다. 우리가 샌드위치를 계속해서 먹으면 점점 만족감이 떨어지고 나중에는 먹는 것이 고통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한계효용(만족감)이 감소하는 것을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한계효용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소비를 할 때 가격과 한계효용에 같아질 때까지 한다는 점입니다. 돈을 내고 물건을 샀을 때의 만족감이 가격보다 낮다면 더 이상 물건을 사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료출처 : 재정경제부 어린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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