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경제 동화(세금)
작성자 백미숙 등록일 11.03.30 조회수 24

꼬부랑 마을에 사는 동물들이 모두 모여 심각한 표정으로 회의를 하고 있어요.

오늘 회의 주제는 '마을 길'입니다.

이장인 염소 할아버지가 먼저 말을 꺼냈어요.

"길이 너무 울퉁불퉁하고 꼬불꼬불해서 내가 무릎이 아프고 걷기가 힘드네."

그러자 택시 기사인 곰 아저씨가 말을 이었어요.

"저도 운전하는데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비슷한 거리인데, 다른 동네는 30분만에 가는 길을 우리 동네는 1시간이 넘게 걸린다니까요."

"비오는 날은 어떻구요. 아이들 바지가 진흙으로 물들고, 길이 울퉁불퉁 해서 넘어지면 상처 나는 일이 아주 많아요." 여우 아줌마도 말을 했어요.

이 때, 염소 할아버지가 다시 말을 꺼냈어요.

"우리 이러지 말고 길을 고치는 것이 어떨까? 요즘 윗마을에서는 아스팔트 길을 새로 말들던데, 우리도 그렇게 하는 건 어떤가?"

"돈이 많이 들텐데요. 그건 어떻게 하지요?" 동네 사람들이 걱정스런 눈빛으로 물어보자 염소 할아버지는 다시 말을 이었어요.

꼬부랑 마을의 길은 우리 모두가 함께 쓰는 것이 아닌가? 마을 사람들이 모두 돈을 조금씩 내어 길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네. 그러면 혼자서 큰 돈을 부담하는 어려움도 없고, 어떤가?"

"아주 좋은 방법이군요.

허허... 역시 지혜로운 이장님이십니다."

마을 사람들은 염소 할아버지의 말에 모두 동의하고, 다음날부터 꼬부랑 마을의 새 길을 만들기 위해 돈을 걷기 시작 했습니다.

 

 경제 용어 풀이

세금은 나라 살림을 하는데 필요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들이 자신의 수입에 따라 나라에 내는 돈을 말합니다.

국민들은 누구나 세금을 내야 한는 의무가 있습니다.(납세의 의무)

                                                                                             출처 www.funfunedu.kr

이전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홍보 에니메이션
다음글 세계 무역기구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