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나 신문을 보면 금융기관이라는 말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려운 말이라고 생각되어 지는 '금융'...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여러 가지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만약 돈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군가로부터 돈을 빌려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이 필요한 자금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금융이라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은행, 농협, 새마을 금고, 보험회사, 증권회사와 같은 금융기관들은 바로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의 돈을 맡아서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빌려 주는 일을 합니다.
우리 경제에서 금융기관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기업들이 생산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빌릴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생산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우리 경제는 매우 어려워지게 될 것입니다. 금융기관이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필요한 자금을 빌려 생산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을 마련하고 질 좋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대학 등록금을 내야 하는데 돈이 모자라거나 집을 사거나 자동차를 사야 하는데 돈이 부족한 경우 필요한 자금을 빌릴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필요한 시기에 원하는 것을 살 수 없거나 원하는 일을 제 때 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금융기관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돈이 부족한 경우에도 필요한 물건을 원하는 시기에 살 수 있으며, 원하는 일을 제 때에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