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국민소득과 경제성장
작성자 이규철 등록일 10.04.17 조회수 17
부모님 모두 직장에서 일하신다고 할 때, 어머니와 아버지의 월급을 모두 합하면 한 가정의 소득이 됩니다.
그렇다면 국민소득은 어떻게 구할까요?
국민소득이란 국민들이 일정한 기간(보통 1년) 동안에 생산해 낸 것을 돈으로 계산해서 전부 합한 것을 말합니다.
국민소득을 나타내는 방법에는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생산(GNP), 1인당 국민소득 등이 있습니다.

국내총생산(GDP)은 일정 기간 동안에 ‘한 나라 안’에서 생산해 낸 것을 돈으로 계산해서 합한 것이고, 국민총생산(GNP)은 일정 기간 동안에 ‘한 나라의 국민’들이 생산해 낸 것을 돈으로 계산해서 합한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 국민이 외국에서 생산한 것은 국민총생산(GNP)에는 포함되지만, 우리나라 밖에서 생산된 것이기 때문에 국내총생산(GDP)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것은 국내총생산(GDP)에는 포함되지만 우리나라 국민이 생산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총생산(GNP)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국민소득을 그 나라의 인구수로 나눈 것이 1인당 국민소득 입니다.
한 나라의 국민소득은 커질 수도 있고, 작아질 수도 있는데, 국민소득이 커가는 것을 경제성장이라고 합니다.
국민들이 열심히 경제활동을 하면 경제는 많이 성장하고 그렇지 못하면 경제는 조금밖에 성장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초반까지는 세계에서 못사는 나라에 속했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 이후부터 정부와 국민이 합심하여 잘 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계가 놀랄 정도로 커다란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출처: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

이전글 물가와 실업
다음글 신용관리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