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금융의 역할
작성자 이규철 등록일 10.04.17 조회수 15
여러 가지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만약 돈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군가로부터 돈을 빌려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이 필요한 자금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금융이라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은행, 농협, 새마을 금고, 보험회사, 증권회사와 같은 금융기관들은 바로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의 돈을 맡아서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빌려 주는 일을 합니다.

우리 경제에서 금융기관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기업들이 생산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빌릴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생산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우리 경제는 매우 어려워지게 될 것입니다. 금융기관이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필요한 자금을 빌려 생산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을 마련하고 질 좋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대학 등록금을 내야 하는데 돈이 모자라거나 집을 사거나 자동차를 사야 하는데 돈이 부족한 경우 필요한 자금을 빌릴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필요한 시기에 원하는 것을 살 수 없거나 원하는 일을 제 때 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금융기관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돈이 부족한 경우에도 필요한 물건을 원하는 시기에 살 수 있으며, 원하는 일을 제 때에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
이전글 신용관리의 중요성
다음글 생산과 생산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