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소비의 중요성
작성자 이규철 등록일 10.04.17 조회수 30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것들이 필요합니다.
쌀, 과일, 생선과 같은 음식이 필요하고, 옷과 신발도 필요합니다. 또, 추위나 더위를 피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집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것들을 사용하는 것을 ‘소비’라 합니다.
맛있는 피자를 사먹거나 컴퓨터 게임을 할 때처럼, 사람들은 소비를 함으로써 즐거움을 얻습니다.
하지만 소득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물건 모두를 소비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소중한 돈이 함부로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물건을 사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인지 미리 꼼꼼하게 따져보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 개인이나 가정에서 볼 때 돈을 아껴서 저축을 많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나라 전체로 볼 때는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돈을 쓰지 않고 저축만 하게 되면 기업에서 만든 물건이 안 팔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기업은 일하는 사람들에게 월급도 못 주고 또 일하는 사람들을 줄이려고 할 겁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어 가정의 살림살이가 힘들어지게 되고 나아가 나라 경제 전체가 어려움에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무조건 돈을 쓰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경제 전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 습관이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합리적 소비습관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한마디로 돈의 씀씀이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워 돈을 낭비를 하지 않고 꼭 쓸 곳에만 쓰는 습관이라고
하겠습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

이전글 미래대비하기
다음글 경쟁과 효율성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