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학교평가 결과(총평 및 우수사례)를 다음과 같이 탑재합니다. 2019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 총평
우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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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자치 활성화
가.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학급 및 전교
어린이회 회의를 통하여 다양한 학교 행사 추진 시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학생자율동아리, 바자회 등을 운영함.
나.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지원 노력: 예산지원
및 물리적 환경지원면에서 안정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서 교사들이 충분한 인프라 속에 편안하게 공동체 활동을 할 수 있었음.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관련한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하지 않는 학년 선생님들도 다함께 참여하는 모범적인 공동체
문화가 형성됨.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가. 생활교육 내실화: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하기
전 상담활동, 안내장, 집합교육, 애플데이, 또래상담 등을 통하여 예방교육활동에 힘쓰고 있으며, 학교폭력 어울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생활교육 내실화에 기여함.
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방과후
프로그램 선정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실시 및 교원 협의회를 통한 차년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함. 강사선정위원회를
조직하여 우수한 강사 선발을 통한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함. 유휴교실의 적극적 활용
및 적절한 운영 물품 지원으로 원활한 방과후 교육활동이 이루어짐.
다.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자료구입비 집행률,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이 매우 우수함을 드러내고 있음.
마. 개별화교육 충실도: 학부모와의 지속적인
상담과 교류를 통해 학생 특성 및 학생의 성취수준에 맞게 개별화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개인 맞춤형 교육을 실시함.
바. 학생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한 노력: 학기
중에는 학년별로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클럽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방학캠프에서도 개인 수준별 맞춤 스포츠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체력 및 건강 증진에
힘씀.
3.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가. 문화예술체육 교육 활성화: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인 학년별 동아리 활동은 교육과정의 퀄리티를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 만족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메인 프로그램으로서 손색이 없는
예술활동임. 예술 보따리 운영을 통해 찾아오는 공연을 관람하며 문화적 감수성을 기름.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의 프로그램이 학년별로 다양하고 학생들 체력관리에 도움을 줌.
나.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학생들의 흥미와
성취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구성함. 동그라미 어울림 캠프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해 봄으로써 STEAM교육에 대한 친근감과 긍정적인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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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이
필요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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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 만족도를 살펴봤을 때, 학교 폭력 및 학교 시설의 안전, 학교규칙의 공정한 적용, 복지시설의 청결도, 학부모가 부담없이 찾아올 수 있는 분위기 관련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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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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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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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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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학교교육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한 학교교육과정을 수립・운영하여
학생의 학교 교육활동 만족도, 교직원의 학교 문화 만족도, 학부모의
학교 교육결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함.
학교는 학생들이 중심이 되는 학생 자치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원들의 공동체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였음. 학교는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생활교육 및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개별화교육, 학생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음. 문화예술체육 교육과
창의융합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었음.
다음 학년도에도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교육공동체간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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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 사례
사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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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중심 STEAM교육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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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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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교육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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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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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의 강점인 학교장의 열정과 리더십, 열정적이고 능력 있는 교직원 구성, 전교실 무선 인터넷과 1인 1패드를
기반삼아 학생들이 STEAM 교육을 위한 기술적 역량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STEAM교육을 운영함.
1. STEAM 교육과정 운영: 학년별 52시간씩 배정하여 학급별 학년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
2. STEAM DAY 운영: 학기별 1회씩 STEAM 교육을 집중할 수 있는 날을 마련하여 나만의
장난감 만들기, 구슬미로 만들기, 스파게티 구조물 만들기
등 학년별 수준에 알맞은 STEAM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여 학생들의 참여 및 동기를 높임.
3. 동그라미 어울림 캠프 운영: 손목시계형 해시계
만들기, 3D펜으로 만들기, 드론 체험하기,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태양광 주택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본교 학생 및 인근 학생들까지 STEAM교육활동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며 흥미에 맞게 다양한 체험을 시키며
탐구능력을 신장시킴.
4. STEAM 교사 동아리 연수: STEAM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교사들의 STEAM에 대한 소양을 높이기 위한 교사 동아리를 통해 STEAM 교육 활동을 안내하고 프로그램 구안하였으며 교내외 강사를 통해
STEAM 교육 수업을 나누고 한국창의재단 STEAM 연수를 이수하였음.
5. STEAM 환경 조성: STEAM 관련 활동
산출물 전시를 통해 교실 환경을 조성하고 골드버그 장치재료, 붐웨커, 말렛, 홀더, 도미노, 카프라 등 STEAM 교육 교구를 구비하여 인프라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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