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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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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탑재
작성자 이미란 등록일 18.04.24 조회수 164

 

 

 

 

2017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중 종합의견

 

 

 

 

동인초등학교

1. 총평

우수 사항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학생예술동아리 운영]

-플룻동아리 운영: 음악 실기 능력 향상 도모 및 예술꽃가꾸기 축제 참석

-벽화동아리 운영: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학습으로 학교 곳곳의 벽화를 아이들 손으로 직접 그리고 색칠하여 학교를 사랑하는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짐

 

2. 다양한 외부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치

[뮤지컬 캡틴 가디언 공연]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및 금융교육의 일환으로 뮤지컬 캡틴 가디언 공연을 추진함. [다인앙상블 공연]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충북문화재단의 찾아가는 문화교육을 실시함.

 

3. 창의적 체험활동 예술동아리 운영

1,2학년 - 국악/ 3학년- 오카리나/ 4학년-합창/ 5학년- 플룻/ 6학년-난타동아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해 노력함.

 

4. 감성소리숲 운영

감성소리숲 합창활동을 중심으로3-6학년 학생들 중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합창활동을 운영함.

합창의 진수를 직접 배우고 몸소 익혀 충북예술교육축제에 참여함.

 

5. 예술관련 사업 연계 운영

[행복교육지구연계]

-행복교육지구와 연계하여 유치원~6학년 학생들까지 북아트,전래놀이,도자기만들기 등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체험함.

[예술강사지원사업]

-1-2학년 국악 수업 및 3-6학년 음악교과내 국악수업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우리전통 문화를 바르게 아는 계기가 됨.

개선이

필요한 사항

학습공동체 운영에 있어서 따로 학점화를 신청하지 않고 자유롭게 학년군별로 주제가 있는 학습공동체를 운영해 왔었고 자율적으로 잘 운영했으나 운영예산을 따로 확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활성화될 수 있는 기회가 경비상의 문제가 있어서 되지 못했고, 또한 운영경비가 없으므로 강사섭외나 기타 교재 구입 등 여러가지 면에 있어서 제약이 따랐으므로 차년도에는 학습공동체 운영 경비에 대한 예산 확보가 우선되어야 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없음

총평

1. 민주적인 학교문화조성

.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결정

전체 워크숍에서 수립한 학교철학이나 교육계획 수립에 대한 의견이 구성원 전체 의견 수렴을 통하여 잘 이루어진 점이 우수하나 더 세부적이고 심층적으로 반영될 필요가 있음

.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전교어린이회 운영, 안전한 학교만들기 캠페인 운동,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활동, 전교 어린이회 임원 선거 등에 있어서 활동은 우수했으나 학생자치를 위한 예산면에서 좀더 확충을 해야할 필요가 있음

.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전교어린이회의 정례화 및 활성화로 민주시민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모의자치 법정도 운영하여 학교내에서 발생 가능한 학교폭력예방교육도 잘 이루어짐. 또한 전교어린이회 임원선거를 미리 개최하여 차년도 어린이회의 효과적인 계획 운영이 잘 이루어지도록 함.

 

2.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학교업무효율화

불필요 행사 및 활동 정비로 교육활동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며 민주적인 협의의 필요성을 느끼고 합의를 하기위해 구성원 모두 노력하나 불필요한 유관기관들의 행사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음.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학년군별로 학습공동체를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공동 수업 전개를 통하여 배움중심 수업을 실천할 수 있었으나 교원의 학습공동체에 대한 연수비 확충 및 지원이 필요함

. 내실있는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하여 학년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여건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학생 및 학부모 요구에 맞추기 위해 지역 여건상 어려운 예체능 분야도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잘 운영하고 특히 올해부터 교육여건사업으로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코딩교육도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개설 운영한 부분이 아주 긍정적임

.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 집행률이나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이나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을 차년도에는 조금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해야겠음

 

3.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자율적이고 특색있는 교육활동

-교육주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이 잘 실천되었으며 소프트웨어 선도학교로 미래학력에 대비하는 특색있는 교육이 이루어 졌으며 교과연계한 체험학습도 잘 운영되었음.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학급별로 담임재량하에 다양한 방법으로 형성평가 실시하고 지속적인 평가방법 개선으로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음.

.기초학력향상

기초학력을 위해 두드림학교를 운영한 결과 전체적으로 매우 우수한 결과를 보임

.문화예술체육 교육의 활성화

1)문화예술동아리 운영의 학생예술동아리 운영으로 플룻동아리 운영: 음악 실기 능력 향상 도모 및 예술꽃가꾸기 축제 참석과 3학년 벽화동아리 운영을 통한 우리 손으로 학교 꾸미기 참여.

2)다양한 외부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치로 뮤지컬 캡틴 가디언 공연과 다인앙상블 공연으로 문화적 감수성을 살려주었음.

3)창의적 체험활동 예술동아리 운영면에서 1,2학년 - 국악/ 3학년- 오카리나/ 4학년-합창/ 5학년- 플룻/ 6학년-난타동아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해 노력함.

4)감성소리숲 운영을 통해 학교내 아름다운 음악적 감성이 흐르는 학교를 조성하였고 예술관련 사업 연계 운영에서 행복교육지구연계와 예술강사지원사업도 우수함

.개별화 교육 충실도

-특수 선생님의 여러 가지 체계적인 교육활동으로 개별화교육의 충실도도 매우우수함

.독서교육활성화

-독서교육 프로그램 97.9% 참여로 매우우수함.

.특기적성중심의 방과후 교육

-특기 · 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64%로 매우우수함.

.학생건강체력 4~5등급 비율

-4~5등급 비율 20.6%로 보통의 수준이며 차년도에는 지도에 더 신경써야 할 부분임.

 

4.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학교만족도

<3~6학년 학생 참여;( )안의 수치는 80(우수)이상의 비율을 나타냄>

학생의 만족도는 89.4%로 우수임.

<1~6학년 세대수 학부모님 참여;( )안의 수치는 80(우수)이상의 비율을 나타냄>

학부모의 만족도는 84%로 우수임.

<본교 교직원 참여;( )안의 수치는 80(우수)이상의 비율을 나타냄>

교직원의 만족도는 93%로 매우 우수임.

 

 

 

2. 우수 사례

사례명

자율적이고 특색있는 교육활동

영역

공통지표1-3-1. 자율적이고 특색있는 교육활동

내용

Ι.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1.체인지 동인 교육과정 편성 운영

. 교육과정 워크숍을 통한 전 교직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

. 책으로 꿈을 엮는 아이들이라는 활동 주제로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및 독서 동아리 운영을 통한 독서 교육 철저

. 소프트웨어선도학교로 미래학력에 대비하는 교육 철저

. 학습공동체 운영으로 학년군 특성에 맞는 학습에 대한 공동수업 설계 및 실시

. 7, 2월 꿈끼축제기간 운영으로 진로 탐색 및 취약시기 학사 운영 철저

. 친구 사랑의 날/ 인성교육의 날 등의 활동 중심의 인성 교육 실시

. 문화예술부분의 특색있는 학년별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운영

. '감성소리숲' 한울타리 울림 합창강사와의 음악 코티칭수업

.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 프로그램 운영

1.지역 기관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 괴산군청 - 창의공작소 코딩수업(3~4학년) 창의적체험활동 30시간씩

. 괴산 예술꽃축제 - 플릇동아리 참여

. 괴산 진로센터 - 찾아가는 진로교육

. 행복교육지구 - 지역탐방문화체험 및 찾아가는 예술수업지원

1) 도자기 만들기 체험(3~4학년)

2) 전래놀이(친구사랑의 날 3~4학년)

3) 터키 팔찌와 향화분 만들기(3학년)

4) 한지박물관(2학년 현장체험학습)

5) 북아트(1,2학년)

2.'책으로 꿈을 엮는 아이들' 도서관 운영

. 노인 공익활동 서비스 사업 협약-괴산군 노인복지관 지원

. 2017 책으로 여는 세상 지원(2,3학년)- 괴산도서관

. 2017 여름방학 독서교실, 겨울방학 독서교실-괴산도서관

. 여름, 겨울 방학을 이용한 학생 및 학부모 대상 도서관 개방

. 저자 강연회 실시 (창비출판사 어린이 작가지원단 선정)

. 책으로 여는 세상 지원(2,3학년 연극수업)

. 방학 중 독서 교실 운영 및 방학 중 도서관 개방과 연계한 방학과제로 독서 분위기 정착

. 책의 날 행사, 한글날 행사, 청렴 독서행사 등의 다양한 독후행사 실시.

. 독서동아리 운영, 2회 독서신문 발간 및 독서모임 실시

. 외부강사 초청 독서동아리 겨울독서교실 수업(예정)

. e-NIE 운영 지원학교 선정(충청북도교육청 선정)

3.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복지 프로그램

. 괴산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정보 교류 및 학생 상담

. 다양한 기관의 체험 - 잡월드 봄체험, 상록리조트 여름체험, 양평피자마을 가을체험

4.소프트웨어선도학교로 미래학력에 대비하는 교육 철저

. 정규교과 수업: 실과에서 17차시씩 5.6학년 수업

. 창의적체험활동: 글로벌꿈나무창의공작소 32차시씩 3,4학년 수업

. 방과후 학교: Fun Fun 코딩 세상 80차시 희망자 61명 수업

. 기타

1)함께하는 피지컬컴퓨팅 동아리: 5,6학년 1020차시 운영

2)동인초 인문사회 영재학급 SW교육: 5,6학년 2028차시 운영

3)학부모와 함께하는 SW교육: 137명 이수

4)정보통신윤리주간: 전학년 11시간씩

5)2017.SW교육주간: 전학년 참여

6)로봇과 함께하는 SW교육 페스티발 6학년 5

7)Fun Fun 주말 코딩학교 5,6학년 20

8)컴퓨터 꿈나무축제: 5,6학년 6

9)엔트리 온라인 코딩파티:전학년

5. 문화예술부분의 특색있는 학년별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운영

---> 꿈끼축제에서 창의적체험활동 문화예술부분 공연

.1학년: 국악

.2학년: 국악

.3학년: 오카리나

.4학년: 합창

.5학년: 플릇

.6학년: 난타

6. '감성소리숲' 한울타리 울림 합창강사와의 음악 코티칭수업

. 교과수업: 3,5,6학년 음악수업에 9시간씩 코티칭 수업으로 지원

. 합창반 운영: 방과후에 합창반 '감성대장'을 모집하여 35명이 연습활동을 해왔고 117일 충북 예술페스티발 '감성소리숲'

부분에 출전함.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1.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운영 내용

. 장소 선정부터 교육과정에 기반함.

. 교육과정을 분석 후 내용과 목표, 성취 기준 등을 고려하여, 일정을 교과마다의 특징을 살려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함.

. 지역과 연계하여 각 학년 특성에 맞는 체험을 계획하고 실시함.

2.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운영 학년 및 인원 수, 시기

1학년: 2017.4.28.(74) / 2017.9.27.(73)

2학년: 2017.4.28.(70) / 2017.9.27.(64)

3학년: 2017.4.28.(61) / 2017.9.27.(63)

4학년: 2017.9.27.(63)

5학년: 2017.9.27.(38)

3.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운영 결과

1학년: 낭추골과 괴산청소년수련원에서 다양한 교과와 활동들을 연계하여 운영

2학년: 괴산 한지체험박물관과 낭추골에서 다양한 교과와 활동들을 연계하여 운영

3학년: 대전 국립 중앙 과학관과 증평 민속체험 박물관에서 다양한 교과와 활동들을 연계하여 운영

4학년: 대전 뒤웅박고을에서 다양한 교과와 활동들을 연계하여 운영

5학년: 충남 안전체험관에서 다양한 교과와 활동들을 연계하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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