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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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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탑재
작성자 동인초 등록일 17.01.04 조회수 232

2016학년도 동인초 학교평가 결과 총평 및 우수사례를 탑재합니다.

2016.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괴산군 동인초등학교



총평

우수 사항

1."디교랑" 학습공동체 운영
. 교수학습 방법과 학생 교육 등에 디하여 반성적 대화와 협동적 노력을 통해 교원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실천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교 교육력을 제고함.
.연수비 지원: 디지털교과서 정책 연구학교 예산중 연수운영비 86만원 + 학습공동체 직무연수 운영비 150만원
. 전문적 학습공동체 직무연수로 30시간 운영

개선이
필요한 사항

교육지원청 및 지역기관 협력 행사에 특정학년 참여가 주로 이루어져 학년에서 돌아가면서 참여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 행사나 교육활동 특성상 고학년이 많으므로 4,5,6학년이 돌아가면서 참여하는 방법 및 저학년에 적합한 교육활동이 있는지 찾아보기 등 다양한 방법 모색해야 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없음

총평

1. 민주적인 학교문화조성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결정 : 구성원간의 적극적 토론과 협의 우수하나 교원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는 면도 있었음
.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 매우 우수함
.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 교사 협의회를 수시로 운영하며 전직원 교육과정 워크숍으로 함께 참여하는 교육과정이 되었으나 이 문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 및 교사 스스로도 학교 주체라는 생각으로 참여하는 자세가 지속적으로 필요함.
.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 전교어린이회의와 자치법정의 활발한 운영으로 학생 스스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나 보다 소수의 의견에도 목소리를 기울여야 함.

2.
교육활동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경감 :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및 협조로 업무 줄어든 효과 등 우수함. 그러나 업무지원팀의 업무지원으로 교사 업무경감의 효과가 발휘되어야 하며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의 명확한 정비와 이해가 필요함.
.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 학습공동체 운영 및 교원의 전문성 향상 지원이 우수함. 그러나 다양한 연구 주제, 연수비 운영, 장소 등이 필요함.
.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안전교육 이수율 79.3%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 우수하나 실제 학부모와 학생 설문조사에서 안전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나와학교 안전 시설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 내실있는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 학년 말 설문조사를 통하여 희망 조사를 하나 지역 특성상 개설하기 힘든 프로그램에 대한 대책 및 우사강사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 운영비 1%, 자료구입비 4%, 고전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 10% 2015학년도 우수한 평어에서 매우 우수함으로 향상됨.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자율적이고 특색있는 교육활동 : 교육주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 및 독서, 지역연계, 우리전통문화계승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하였으나 다양성보다는 1-2가지 특색사업에 집중하는 것과 지역체험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필요함.
. 배움중심수업과 성장중심 평가 : 핵심성취 기준 및 환경을 주제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 블록수업으로 중간놀이시간 확보 및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 전개가 우수하며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협의 및 개별 평가포트폴리오를 통한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로 개선됨. 다만, 다양한 주제의 학습공동체 운영 및 평가 횟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
. 기초학력향상, 문화예술체육교육활성화, 개별화교육 충실도 모두 매우 우수함.
. 학생건강체력 4~5등급 미율 6%로 매우 우수함.

4.
학교교육만족도

. 학생 88.4% 우수함 - 위험한 곳 및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응답이 낮아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함.
. 학부모 86.7% 우수함 - 복지 시설 및 급식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
. 교직원 85.8% 우수함 - 교원업무경감, 행사 최소, 업무조직 및 의사결정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

우수 사례

사례명

배움으로 함께하는 체인지 동인 학습공동체

영역

공통지표 -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내용

1. "디교랑" 학습공동체 운영

   운영 주제 : 디지털교과서 활용 프로젝트 학습 수업 공동 설계 및 운영

   . 운영 방법 :  전문적 학습공동체 직무연수 운영 (30시간, 13)

   운영 내용

       1) 공동연구( 교육과정 재구성 및 편성/ 수업안 개발)

       2) 공동실천 (수업 공개 및 참관/ 수업 성찰 및 협의수업안 수정 및 완성본 협의)

       3) 연구결과 공유( 학년별 수업 결과물 컨퍼런스)

       4) 주제연수 (충북대학교 조영복 교수/ 세종교육청 최탁 장학사/ 청주교대연구원 김종원 연구원을 강사로 초빙하여 연수 실시)

2. 배움으로 함께 하는 자율 장학

   . 컨설팅 장학

       1) 과학전람회 컨설팅  : 충청북도 과학전람회 6팀 출전 전원 수상 및 전국대회 2팀 진출하여 특상 입상

        2) 배움중심 수업 컨설팅 : 교내 선후배간 컨설팅으로 실질적인 컨설팅 및 배움으로 함께하는 학교문화 정착

        3) 한국화 실기 연수, 소프트웨어 교육 연수, 인성교육 연수, 성폭력 예방 교육 연수, 평가 워크숍.  2015 개정교육과정 연수선행학슴 금지 및 공교육 정상화 연수, 장애인식 및 인권교육 연수학교폭력예방교육 연수 등 다양한 분야의 연수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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