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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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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탑재
작성자 이미란 등록일 18.12.17 조회수 168

2018학년도 학교평가 결과(총평 및 우수사례)를 다음과 같이 탑재합니다.


2018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총평

우수 사항

<학생을 위한 활동 운영>

 

1. 학생 참여 지원

. 다양한 예산 확보를 통한 학생 자치 지원

. 학생 참여 프로그램 확대

 

2. 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 일제식, 학업성취위주 진단 탈피

.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 운영

개선이

필요한 사항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함. 학습공동체를 통해 프로젝트 계획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 필요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총평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교육과정 워크숍을 통하여 학교철학과 비전, 교육계획 및 교육활동 전반적인 사항이 결정되었으나 소수의 의견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함

. 학교업무 효율화: 교무행정지원팀의 구성으로 교사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으며 불필요한 행사와 활동이 정비되어 학생을 위한 교육을 실천하게 됨

. 배움중심수업과 성장중심평가: 교육과정의 날을 통한 교육과정 이해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일체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성장 중심의 결과 알림으로 학생 개개인의 긍정적 피드백 제공

.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다양한 예산 확보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치활동을 지원하였으나 학교 행사 기획에 참여할 수 기회가 필요함

 

2.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내실있는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 구성하였으며 농산촌 특성을 고려하여 음악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 중임

.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에 있어 모든 부분에서 매우 우수함을 드러내고 있음

.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지원 노력: 학습공동체를 위한 예산을 확보하여 물리적 환경이 지원이 되었으며 공동 수업 전개를 통하여 배움 중심을 실천함으로써 질적 향상을 꾀함

 

3.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기초학력 향상: 기초학력부진 요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개인별 부진 원인을 해결하고자 함

. 문화예술체육교육활성화: 예술보따리 운영을 통하여 예산을 확보하여 다양한 공연 관람을 지원하고 행복교육지구 연계, 찾아가는 지역문화 예술강사 사업 등을 통해 문화적 감수정을 기름. 아침, 중간놀이,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건강한 체력을 위한 스포츠 클럽을 운영함

 

4.학교교육 만족도

학생(4-6학년 참여) 만족도 85.6%로 우수함.

학부모(1-6학년 세대별 학부모 참여) 만족도 85.4%로 우수함.

교직원 만족도 94.8%로 매우 우수함.

우수사례

사례명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기초학력 향상

영역

자율지표2-3-1. 기초학력 향상

내용

1. 일제식, 학업성취위주 진단 탈피

. 진단 주간 실시

일제식 검사를 지양하며, 진단 주간을 두어 담임교사가 해당 교과 시간에 적절히 실시

. 다양한 진단활동

학업 성취도에 대한 진단뿐만 아니라 학습요인 및 비학습 요인에 대한 진단까지 꼼꼼하게 실시함

2.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 운영

. 아동 개인별 학습이력관리카드 작성 및 활용

1) 기초 교과 진단평가 결과 및 분석 내용

2)비학습요인검사 내용

3)학습에 대한 관찰 내용 누가 기록

4)학급 담임이 관리하여 다음 학년으로 이관

3. 기초학력 부진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1) 배움 기초 다지기 프로그램 운영

-머리 튼튼 up 캠프 운영: 수학, 한글, 책읽기, 영어

-마음 튼튼 up 캠프 운영: 맞춤형 정서 클리닉 프로그램, 오물쪼물 교실

-몸 튼튼 up 캠프 운영: 스포츠 강사 활용

. 즐거운 배움을 위한 학습동기 강화 프로그램 운영

-문화 체험 캠프 운영

- 전체 부진아를 대상으로 영화 관람 및 책방 나들이 실시

-방학 중 HAPPY 배움 캠프 운영: 수학 보충 학습 및 동기 강화

3. 운영 결과

. 학생들의 학습 성향 파악을 위한 진단 및 분석으로 개인의 성향과 학습 정도 분석이 용이하고 정확한 학력 정도를 파악하여 개인별 학습지도 가능

. 학생들의 실력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력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와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학교, 학생들에게는 오고 싶은 학교 마련

. 기초 및 교과부진학생에게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부진교과의 성적을 높이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높이고 학습기술 증진의 기회를 제공

. 다양한 문화예술 및 동기강화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학교 및 학급생활 부적응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학교 활동에서 즐거움과 기쁨을 찾아 잃어가고 있던 자신감과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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