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제식, 학업성취위주 진단 탈피 가. 진단 주간 실시 일제식 검사를 지양하며, 진단 주간을 두어 담임교사가 해당 교과 시간에 적절히 실시 나. 다양한 진단활동 학업 성취도에 대한 진단뿐만 아니라 학습요인 및 비학습 요인에 대한 진단까지 꼼꼼하게 실시함 2.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 운영 가. 아동 개인별 학습이력관리카드 작성 및 활용 1) 기초 ‧ 교과 진단평가 결과 및 분석 내용 2)비학습요인검사 내용 3)학습에 대한 관찰 내용 누가 기록 4)학급 담임이 관리하여 다음 학년으로 이관 3. 기초학력 부진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1) 배움 기초 다지기 프로그램 운영 -머리 튼튼 up 캠프 운영: 수학, 한글, 책읽기, 영어 -마음 튼튼 up 캠프 운영: 맞춤형 정서 클리닉 프로그램, 오물쪼물 교실 -몸 튼튼 up 캠프 운영: 스포츠 강사 활용 다. 즐거운 배움을 위한 학습동기 강화 프로그램 운영 -문화 체험 캠프 운영 - 전체 부진아를 대상으로 영화 관람 및 책방 나들이 실시 -방학 중 HAPPY 배움 캠프 운영: 수학 보충 학습 및 동기 강화 3. 운영 결과 가. 학생들의 학습 성향 파악을 위한 진단 및 분석으로 개인의 성향과 학습 정도 분석이 용이하고 정확한 학력 정도를 파악하여 개인별 학습지도 가능 나. 학생들의 실력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력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와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학교, 학생들에게는 오고 싶은 학교 마련 다. 기초 및 교과부진학생에게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부진교과의 성적을 높이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높이고 학습기술 증진의 기회를 제공 라. 다양한 문화예술 및 동기강화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학교 및 학급생활 부적응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학교 활동에서 즐거움과 기쁨을 찾아 잃어가고 있던 자신감과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