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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링리스트 사용 및 그룹토의 할때의 네티켓
작성자 동이초 등록일 11.06.07 조회수 138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면 예상치 못한 사람으로부터 편지를 받게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메일링 리스트는 전자우편과 유즈넷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으로, 특별히 제시된 주제에 대한 전자우편으로 운영되는 토론그룹이라 볼 수 있습니다.

메일링 리스트가 운영되는 개념은 먼저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한 사용자가 서버에 메일을 보내면 리스트 서버는 그 메시지를 모든 리스트 가입자에게 재전송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한 사람의 의견을 모든 사람들에게 개진할 수 있고, 다른 사람도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서버를 경유해 메시지를 전송하는 형태이므로 각별한 사용 예절이 요구됩니다.

 

 

  • 개인에게 보내야 할 메일이 리스트전체에게 가지않도록 주의한다.
  • 말머리 제도를 이용한다. (예 : [긴급], [제안], [잡담]등)
  • 선정적이거나 야한 제목을 무턱대고 써서는 안된다.
  • 메일 리스트에 참여할 때 며칠은 질문내용이나 메시지를 관전하면서 분위기를 파약하다가 그 그룹의 논지를 파악한 후 참여하도록 한다.
  • 기존 FAQ를 파악함으로써 같은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리스트 관리자가 제시한 지침이나 네티켓 표준을 따르도록 한다.
  • 각국의 다양한 멤버를 고려해 극히 지역적인 표현은 삼가한다.
  • 과격한 어조의 메시지 (Mail Bombing)는 피한다.
  • 토의 주제나 리스트 주제와 상관없는, 초점을 벗어난 질문이나 코멘트는 하지 않는다.
  • 여러 그룹과 동시에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는 상단에 사과내용과 함께 그룹명을 표시한다.
  • 토론 그룹에 질문할 경우 회신은 개인적으로 직접 받도록 요구하고, 회신내용을 요약해 그룹에 재전송한다.
  • 메시지 발송이 자신의 메일 계정을 사용하도록 하고, 조직 내 공통 계정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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