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지도 계획서 프로그램명 | 전래놀이 | 지 도 강 사 | 여*례(인) | 활동 목표 | 다양한 놀이 체육을 통해 몸과 사고력, 협동심 키우기 | 순 | 활동 주제 | 활동 내용 | 준비물 | 비고 | 1 | 백업 놀이 | -풍선으로 백업 놀이 | 풍선, 백업, 마스킹테이프 | | 2 | 고리 던지기 | -징검다리 놀이 -고리 던지기 | 고리 | | 3 | 색판 뒤집기 | -색판 뒤짚기 놀이 -비빔밥 놀이 | 색판 | | 4 | 피구 응용놀이 | -케냐 카티놀이 | 탱탱볼 | | 5 | 술래잡기놀이 | -장미놀이 -바나나 술래잡기놀이 | | | 6 | 꼬리따기놀이 | -손수건 돌리기놀이 -스카프 활용 꼬리따기놀이 | | | 7 | 바운스볼 | -공 주고 받기 -팅고탱고 공놀이 -바운스볼 놀이 | 탱탱볼 | | 8 | 콘홀 | -모래주머니 손치기, 발치기, 주고받기 -팀을 이뤄 콘홀 놀이 | 콘홀,모래주머니 | | 9 | 플라잉디스크 | -자리뺏기놀이 -플라잉디스크 활용 놀이 | 플라잉디스크 | | 10 | 툼방프레소 | -고리던지기 활용한 집중력향상, 쫓고쫓는 놀이 | | | 11 | 한발두발뛰기 | -달리기,가위뛰기로 규칙을 지키며 활동 | | | 12 | 탐파놀이 | -병뚜껑을 사용하여 손가락 힘의 조절과 집중력을 키우는 놀이 | 병뚜껑 | | 13 | 몰키놀이 | -나무조각 12개 조각과 큰 나무막대기를 사용해 쓰러뜨려 점수를 얻는 전략을 세우는 협동놀이 | 몰키 | | 14 | 1,2,3 플레이볼 | -탱탱볼을 사용해 민첩성과 순발력을 키우는 놀이 | 탱탱볼 | |
연간 지도 계획서 프로그램명 | 전래놀이 | 지 도 강 사 | 여*례(인) | 활동 목표 | 다양한 놀이 체육을 통해 몸과 사고력, 협동심 키우기 | 순 | 활동 주제 | 활동 내용 | 준비물 | 비고 | 15 | 백업 놀이 | -라인 뛰어 돌기 | 백업, 마스킹테이프 | | 16 | 다방구 | -다양한 방법으로 놀래를 살리며 뛰어노는 놀이 | | | 17 | 쿠쉬볼 | -플라잉 디스크 활용하여 쿠쉬볼 주고받기 | 쿠쉬볼,플라잉디스크 | | 18 | 사거리놀이 | -사거리를 그린 선 안에서 공간을 이동하는 놀이 | 탱탱볼 | | 19 | 지호군 | -온몸 가위바위보 활동 | | | 20 | 스카프저글링 | -스카프로 저글링 | | | 21 | 긴줄넘기 | -1단계부터15단계까지 긴줄넘기 | | | 22 | 밤부피트 | -대나무를 쓰러뜨리는 놀이 | 밤부피트 | | 23 | 켄다마 | -집중력 향상놀이 | | | 24 | 세븐스톤 | -7개의 나무비석을 쓰러뜨리면 놀래를 잡으로 가는 놀이 | | | 25 | 랑디탕 | -한발로 뛰어다니며 노는 신체활동 | | | 26 | 달팽이지호군 | -달팽이놀이와 지호군을 섞은 놀이 | | | 27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 -움직이다 멈추다 하며 노는 놀이 | | | 28 | 그대로 멈춰라 | -주문에 맞춰 몸을 움직이다 멈추는 놀이 | | |
연간 지도 계획서 프로그램명 | 전래놀이 | 지 도 강 사 | 여8례(인) | 활동 목표 | 다양한 놀이 체육을 통해 몸과 사고력, 협동심 키우기 | 순 | 활동 주제 | 활동 내용 | 준비물 | 비고 | 29 | 늑대야 늑대야 뭐하니? | -스토리에 따라 행동 | | | 30 | 색깔숨바꼭질 | -노래가 끝나면 주문하는 색을 찾기 | | | 31 | 진놀이 | -두팀으로 나눠 쫓는 놀이 | | | 32 | 여우고개 | -한고개 두고개 노래에 맞춰 움직이는 놀이 | | | 33 | 바나나술래잡기 | -술래 놀래로 나눠 쫓는 놀이 | | | 34 | 바닥케냐카티 | -오재미놀이와 비슷하며 콩주머니를 바닥으로 이동하는 놀이 | | | 35 | 이심전심 공주고받기 | -팀전으로 공 주고받기 | | | 36 | 콩주머니놀이 | -팀전으로 콩주머니 주고받기 | | | 37 | 민들레 | -짝꿍술레잡기와 비슷한 놀이 | | | 38 | 뿅망치 | -참참참,뿅망치점수내기놀이 | | | 39 | 부메랑 | -부메랑 던지기 | | | 40 | 디비져블 | -4명이 모이면 2명이 한조로 분리되는 놀이 | | | 41 | 티니클링 |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놀이 | | | 아이들의 분위기와 상황에 따라 놀이는 바뀔 수 있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