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중학교 로고이미지

학부모과학교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적

21세기 정보화․세계화의 경쟁시대에 학부모를 대상으로 과학교실을 운영하여 생활의 과학화를 유도하고 지역주민과 유대를 강화하여 과학교육의 지지 기반을 확보하며, 자녀들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과학 교육 내용 및 과학의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과학의 원리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는 한편 지역 사회와 학교의 관계를 공고히 하며, 건전한 여가활동과 발전하는 사회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방침

1) 시대에 부응하는 지도 내용으로 환경, 컴퓨터, 생활 과학, 전자 과학, 과학 공작 교육 등을 실시하며, 본 과학관의 중점사업인 우주 및 천문 관련 프로그램을 교육한다.
2) 교육 시간은 과학관 지도교사의 수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다수 학부모들이 원하는 시간대로 정한다.
3) 연수 분위기의 일관성을 위하여 가능한 연속적으로 운영하되, 학부모가 가정에서 활발히 활동할 시간대를 피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4)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는 가능한 과학관에서 준비하며, 과학관에서 준비가 어려운 경우는 수요자가 준비한다.

세부 추진 계획

1) 대 상 : 단양 관내 초․중 학부모 중 희망자
2) 시기 및 시간 : 1일 4시간씩 3일간(12시간) - 사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3) 교육 인원
  • 가) 참가 학교 : 관내 학교 학부형 중에서 희망자로 각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
  • 나) 1회 교육 인원은 30명 이내로 한다.
4) 교육 내용 편성
교육내용 편성표
일 정 학 습 내 용
1일차 생활 속의 과학
2일차 흥미로운 과학실험
3일차 관내 지질학습장(Geo-Edu Park) 탐사
※ 학습 내용 및 일정은 조정가능하다.
5) 참가 방법
  • 가) 단양읍내 소재하는 초․중학교의 교장 선생님의 추천을 받는다.
  • 나) 정해진 일시에 과학관에 도착하여 등록을 마친 후 일정에 의하여 교육을 받는다.
  • 다) 참가자로 정해진 학부모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불참할 경우 이를 대신하여 다른 학부모가 참가할 수 있다.
6) 지도 강사 : 과학관 담당 교사 및 초빙 강사

평가 및 환류

1) 자녀들과 같이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므로 가정에서 자녀와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나, 직장을 가진 학부모는 참석하기가 어렵다.
2) 연속해서 3일간 프로그램을 진행하므로 계속 참가하기가 어렵다.

기대 효과

1) 과학관에서 학습한 내용을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진행할 수 있어 부모와 자녀가 더욱 친밀해 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2) 현장 과학체험 및 생활과학 중심의 과학실험 활동을 통하여 학부모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와 생활의 과학화를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