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어요.
잘 하는 것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어요.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요.
꿈이 자주 바뀌어서 고민이에요.
진로와 관련된 심리검사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심리검사를 하면 진로탐색에 도움이 되나요?
적성검사와 흥미검사를 다 해봤지만 원하는 직업이 없어요.
심리검사를 할 때마다 검사결과가 달라요.
검사결과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012
A
안녕하세요.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해서 고민중이시군요. 미래의 직업
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준을 가지고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우선 흥
미, 적성, 성격 등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며, 다음에는 직업의 종류,
직업의 특성, 직업전망 등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마지막
으로 나와 여러 직업 간의 특징을 비교하여 자신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직업을 선
택합니다. 이 중에서 먼저 자기이해에 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볼까요?
나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초·중·고등학교 생활을 중심으로 지금까지의 자기 자신을 뒤돌아보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세요. 특별히 열심히 했던 일들, 학창생활을 보내면서 그때그때마다 달성
했던 활동, 즐거웠던 일, 학업, 동아리, 취미, 여행 등의 경험을 가지고 나에 대한
기록들을 정리해 보세요. 그리고 장래에 내가 이렇게 되고 싶다는 미래의 희망을
막연하게라도 적어보면 진로 결정에 어느 정도 기준이 설 거예요.)
내가 가진 여러 가지 개성을 찾아보세요.
‘나’라는 사람의 성격과 능력을 알리기 위한 CF를 찍는다는 상상을 해보세요. 누가
보아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다음 항목에 맞게 나의 개성을
기술해보세요. 이러한 기록들을 자주 읽어보고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가 어떤 성격
과 재능을 가진 사람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성격 : 성격의 장단점, 힘든 일들을 극복하는 방법
학업 : 가장 자신 있고 재미있는 과목
경험 : 취미, 특기, 동아리, 아르바이트, 여행 경험
가치관 : 좋아하는 말, 좌우명, 감명 깊게 읽은 책, 존경하는 사람, 장래 목표
나에 대한 부모, 형제, 친구, 선생님 등 주위 사람들의 평가 등
심리검사로 나의 흥미와 적성을 알아봅시다.
흥미검사와 적성검사는 심리검사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연구진들이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개발한 믿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흥미검사는 여러분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검사이며, 적
성검사는 여러분들이 어떤 것을 잘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검사입니
다. 이런 검사들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받을 수도 있고, 1년에 한두 번 학교에서 실시
되기도 합니다. 이때 그냥 무관심하게 지나치지 말고 진로상담 선생님이나 전문
상담원분들에게 궁금한 점을 질문해 보세요. 그러면 내가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
는지, 어떤 영역에 재능이 있는지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위의 세 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차근차근 생각해보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고, 이런 단계를 거친 후에는 자신의 특성과 관련된 직업세계에 대
한 정보도 자연스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직업과 진로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
지지 않았을 수도 있고, 마음속의 결정을 내리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스스로에 대
해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지고 그 해답을 생각해보면 자신의 진로와 직업의 목표를
찾는데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겁니다.
(상담가이드)
대부분 학생들은 진로나 장래 희망직업을 결정할 때, 자신의 생각보다는 부모님이
나 선생님의 권유 또는 학교성적을 먼저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신
에게 맞는 전공이나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대학진학을 위한 공부도 중요하지
만, 스스로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객관
적인 자기 분석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특징을 정확히 알 수 있고, 학생들이 선택
해야할 진로(직업)의 폭을 좁혀나갈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능력 등이 선택과정에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따라
서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는 사례에서는 성급하게 학과나 직업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보다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 등에 대해 차근차근 탐
색하도록 조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흥미와 적성만으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확실히 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직업세계와 관련한 정보수집 결과(직업에 필요한 흥미, 적성, 성격, 가치
관, 하는 일, 되는 길, 관련학과, 직업전망, 임금, 업무환경 등), 부모님이나 주변의
권유, 학과성적 등 여러 가지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이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좁혀나가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이해 활동*
1.자사전쓰기
과거에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주목을 받았던 업적을 쓰도록 합
니다‘. 표창장 수여 ’‘, 학급간부 선발 ’,‘ 주위로부터의 칭
찬 ’등 주요사건과 그 결과들을 기록합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분석하여 스스로의 능력과 기술에 대한 순위를 매기거나 좋아
하는 것에 따라 분류해 봅니다. 취미와 여가생활에 대한 경험
도 이런 방식으로 분석해 보면 진로에 관한 자서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2.진로일기 쓰기
진로일기를 쓰기 위해서는 먼저 예상되는 사망나이를 추정하
고 인생목표를 설정하고 종사하고 싶은 직업, 도달하고자 하
는 경제적 수준, 쟁취하고자 하는 사회적 지위, 받고자 하는
교육, 살고 싶은 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구상합니다. 다음으로
1개월, 6개월, 1년, 3년, 5년, 10년 등 각 기간 동안 예상되는 사
회적 지위, 경제적 수준, 받고자 하는 교육 등을 명시하고 목
표를 설정하여 1주일 단위로 해야 할 일을 기록합니다.
3.장점찾기
나 자신뿐 아니라, 형제자매, 부모, 선생님 등 주위 사람들이
생각하는 장점을 분석하여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진로 및
직업선택과 연관지어 생각해봅니다.
4.포토폴리오 만들기
포트폴리오란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집약한 자료수집철을 말합니다. 자신의 실력을 남
에게 보여주기 위한 자료철이기 때문에 독창성과 능력을 한눈
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
심리검사 결과, 표창장, 상장 등 자신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을 스크랩북이나 클리어 파일을 이용해서 만들 수도 있
고, 최근에는 블로그, UCC 등의 방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출처ㅣ 선생님! 진로상담이 필요해요(한국고용정보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