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나를 유혹하는 달콤한 트랜스 지방 ~♡
작성자 단양고 등록일 10.08.04 조회수 30
안녕하세요?

인제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 사이버 입시 홍보 도우미 성은주입니다.





빵이나 과자, 튀김같이 고소하고 달콤한 음식은 배가 불러도 저절로 손이 가기 마련인데

이런 유혹적인 맛의 비밀이 바로 트랜스지방입니다.

그렇다면 트랜스지방이 우리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까요??







▶ 트랜스 지방산이란?


액체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마가린이나 쇼트닝 같은 고체상태로 만들기 위해서 수소를 첨가하는데, 바로 이 과정에서 트랜스지방이 생기는 것입니다. 액체상태로 가공된 이 식물성 기름은 값이 싼데다 음식을 바삭하고 보기 좋게, 더욱 맛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식품의 많은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죠. 그런 이유로 식료품점 선반에 진열된 음식 중 트랜스지방을 사용한 음식이 40%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 트랜스 지방산의 위험성


흔히 마가린은 식물성 지방이니까 동물성 지방인 버터보다는 몸에 좋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오해입니다. 트랜스지방은 동물성 지방처럼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혈관에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더욱 해롭습니다.
결국 트랜스지방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면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거죠. 뿐만 아니라 혈관 속을 돌아다니면서 혈관 세포를 손상시키는 정도가 포화지방산의 3배라고 하니, 그 위험성은 가히 위협적입니다.







▶ 트랜스 지방산으로 부터의 보호


트랜스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노력이 필요한데, 아이들이 즐겨 먹는 스낵도 이왕이면 기름에 튀긴 것보다는 오븐에 구운 것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식용유는 비교적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두유나 옥수수유, 올리브유 같은 식물성 기름은 100g당 0.5~1g정도로 트랜스지방이 소량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것들을 사용할 때는 ‘압착’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하지 않고 참기름 집에서 짜는 것처럼 눌러 짜는 압착식 착유방식이 트랜스지방이 검출될 위험이 적기 때문입니다. 보관법도 중요한데 햇빛에서 뚜껑을 열어둔 채 보관하면 산패돼 트랜스 지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름을 보관할 때는 뚜껑을 닫은 뒤 어두운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





저희 학부에 관한 약간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학과 홈페이지 http://www.injefood.net/ 로 가벼운 발걸음 해주세요.

글을 남겨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에게 항상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제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가 되겠습니다.
이전글 ★ 너네, 고3 해봐쓰 ??
다음글 11년연속취업100% 학위취득 전액국비 수당20만원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