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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연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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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영희 등록일 12.05.11 조회수 284

주요증상:

주의력결핍의증후

󰋼 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교 활동이나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로 인해 실수를 저지른다.

󰋼 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사람들이 이야기를 할 때 귀를 기울이는 것 같지 않다.

󰋼 지시를 잘 따르지 않고 맡겨진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

󰋼 과제와 활동을 조직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정신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일을 회피하고 싫어한다.

󰋼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종종 잃어버린다.

󰋼 외부 자극에 의해 방해받기 쉽다.

󰋼 매일매일 해야 하는 일과들을 잊어버린다.

과잉행동의 증후

󰋼 손이나 발을 계속 만지작거리거나 꼼지락거린다.

󰋼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뜬다.

󰋼 마구 돌아다니고 기어오르는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낸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는 태도로 나타날 수 있다)

󰋼 조용하게 놀거나 조용한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

󰋼 때로는 마치 발동기가 달린 것처럼 행동을 멈추기가 어렵다.

󰋼 끊임없이 말을 한다.

충동성 증후

󰋼 질문이 다 끝나기도 전에 답을 쏟아 놓는다.

󰋼 순서를 기다리기가 힘들다.

󰋼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끼어든다.

 

부모님 가정에서 이렇게 해주세요~~

아동들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학업을 완전히 무시하라는 말이 아니라, 지식은 행복에 비해 단지 이차적인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부모와 교사들이 아동의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을까요?’무엇보다 지지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동을 인내심을 가지고 대해 주시고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에 훨씬 더 많이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매일 여러분의 자녀들(학생들)이 한 좋은 일들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우리 자녀(학생)들의 좋은 면을 적어 리스트를 만들고, 냉장고 문에 붙여두고 자주 그것을 머리에 떠올리고 되짚어봅니다. 아이들이 해낼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함께 그려보면 어떨까요?

ADHD를 가진 아동들과 함께 하는 사람들은 이들에게 좀 더 편의를 봐 줄 필요가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아동들이 한 시간이 넘도록 얌전히 앉아 있으리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들이 볼 수 있는 곳에 자기의 할 일을 붙여두는 것도 좋습니다. 자기의 에너지를 생산적인 방식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고 자주 쉴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위험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은 너그럽게 넘어가 주도록 하세요.

아이들 스스로도 ADHD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ADHD가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때는, ADHD가 갖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초점을 두어 ‘장애’라는 단어를 언급하지 않고, ‘차이’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ADHD가 얼마나 좋은 것인지도 많이 이야기합니다. 대체로 그들은 머리가 잘 돌아가며, 에너지가 풍부하고 창의적입니다. 이 초능력을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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