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주의 신체적 피해
▶알코올성 치매
술을 과음하거나 장기간 남용 또는 과용하면 뇌세포 파괴를 촉진시켜 '뇌의 영양실조'를 일으킨다. 노인성 치매와 비슷하게 심한 기억상실 증세를 보이는데 바로 전날에 한 일에 대한 기억이 없을 만큼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일반적인 노인성 치매가 기억력 감퇴로부터 시작되는 것과 달리 알코올성 치매는 감정을 조절하는 전두엽 쪽에서 먼저 시작되기 때문에 감정 조절이 어렵다. 흔히 충동적이며 화를 잘 내고 폭력적이 되는 경향을 보인다.
▶지방간, 간염, 간경화, 간암
간은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하는 곳으로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물질을 생산, 저장하고 유독 물질을 정화시켜 배설한다. 술은 간에서 대사되어 신장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과량의 음주는 간과 신장을 모두 손상시킨다.
▶위염, 위궤양
소화기관의 내부는 물기가 촉촉한 점막으로 강한 소화효소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데 알코올이 이러한 점막에 손상을 가해 염증과 궤양을 일으킨다.
▶생식기계
생식기계 기능 저하로 남성은 성기능 장애, 여성은 불임, 기형아 출산을 할 수 있다. |
■ 흡연으로 인한 피해
담배 한 개비가 타기 시작하면 니코틴, 타르, 일산화 탄소 등 약 4000여종의 독성화학물질이 나온다. 니 코틴은 독성이 강하여 60mg 이상이면 사망하게 된 다. 담배 한 개비에는 1~2mg의 니코틴이 들어있는 데, 담배 반갑을 피우면 필로폰이나 코카인 등 마약 사용에 해당되는 니코틴을 마시게 된다.
▶ 호흡기계 질병(폐암, 폐결핵, 폐렴, 폐기종, 만성폐쇄성 폐질환, 기관지염, 독감)
담배연기는 기관지 벽에 염증을 유발하고 기도를 좁게 하며, 타르 성분이 폐로 들어가서 벽에 쌓여 폐가 검은색으로 변한다. 이 때문에 폐의 탄력성과 유연성이 떨어져 숨쉬기가 어렵다. 우리 몸 속에 들어온 타르는 절대로 배출되지 않고 폐암을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 구강암, 후두암
타르에 있는 발암물질에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암세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미국 암학회에 의하면 모든 암의 30% 정도가 흡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한다.
출처 : 청소년 음주흡연약물 예방시스템
(http://www.baejy.com/yebang/)
청소년 금연짱 (http://www.nosmoke.or.kr/) |